공모ㆍ기금ㆍ행사

HOME 다음 새소식 다음 공모ㆍ기금ㆍ행사

교육[모집] 엠마누엘 사누의 서아프리카 전통춤 워크숍 - 컬러즈 오브 리듬

공모ㆍ기금ㆍ행사 내용
기간 2024-04-03~2024-05-22
주관 쿨레칸스쿨
링크 https://forms.gle/VjQjCqUyhcK9SQGb6
게시일 2024-03-29 조회수 170 작성자 쿨레칸스쿨




참여신청 : https://fms.gle/VjQjCqUyhcK9SQGb6

🎵 COLS of Rhythm 워크숍 소개

<컬러즈 오브 리듬>은 엠마누엘 사누의 서아프리카 전통춤 워크숍 시리즈입니다. 부르키나파소와 만딩고(Mingo, Me, Meng, Mae, Minka me name) 문화의 리듬 중 5가지 리듬을 선택해 1년동안 꾸준히 안내하고자 합니다.

서아프리카춤 기본 테크닉(Rhythmical / Grounded Movements / Bounce Hip / Body Isolation / Footwk / Personal / Communication in circle)을 중심으로, 각 리듬이 지닌 유니크한 움직임과 그 속에 담긴 이야기, 문화적 배경등을 함께 나눕니다.

음악과 춤으로 풍부한 정신적, 문화적 유산을 이어오며,

현대 다양한 아프리카 디아스포라 댄스의 뿌리이자 무용가들의 지속적인 창조적 영감의 근원,

서아프리카 전통춤의 다양한 매력을 느껴보시며, 여러분들 또한 일상과 작업 속에서 풍부한 영감을 받을 수 있길 바랍니다.

<진행할 리듬들 Edition list>

#1. 구룬시(Gourounsi, Gurunsi)

#2. 쟝사(Diansa, Dansa, Jansa) & 만쟈니 (Miani, Mendiani, Manjani)

#3. 쿠페데칼레(Coupe decale)

#4. 젤리동 (Jelidon, Djelidon, Lamban, Sia)

#5. 보보동 (Bobodon)

🎵 두번째 챕터. 쟝사 & 만쟈니 (Diansa & Miani)

쟝사와 만쟈니 리듬은 서아프리카 만데 음악과 춤에서 가장 인기있고 널리 연주되는 리듬 중 하나입니다. 말리, 부르키나파소, 기니, 코트디부아르 등에서 이 리듬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도 없을 거예요! ‘쟝사’가 잔치의 첫 시작을 여는 춤이라면, ‘만쟈니’는 그 흥의 정점에 있는 춤이랄까요. 생일, 결혼식 등 축하하는 날, 주로 열리는 젬베동(Djembe dance) 잔치에 ‘만쟈니’ 춤은 빠질 수 없는 주인공입니다.

엠마누엘은 리듬 쟝사의 움직임은 '공간'이라는 주제로 변형해, 척추를 중심으로 자신의 물리적 공간을 넓히며, 공간을 채우는 움직임을 안내합니다. 그리고 땅을 향하며 가깝게 추는 만딩고 춤에서, 만쟈니 춤은 반대로 땅의 도움을 받아 맘껏 뛰어오르는 에너지를 가졌습니다. 만쟈니 춤의 다양한 페달링과 점프 스텝 등에 초점을 맞춥니다. "땅을 꾹꾹 누르며 시간의 점을 찍기보다, 다가오는 시간을 조금 앞당기며 그 힘으로 박차 오르기를 선택하는" 만쟈니의 매력에 빠져보세요!

🎵 수업 방식

만딩고 춤의 다양한 리듬의 기본을 이루는 동작은 매우 단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뮤니티의 구성원 모두가 리듬과 춤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많이 보았거나 배운 많은 서아프리카 전통춤의 안무들은 오랜 시간 다양한 댄서들과 안무가의 해석과 창작이 켜켜이 쌓여 있습니다. 춤의 뿌리에서 시작해 누구나 자신만의 가지를 뻗어갈 수 있습니다.

만딩고 리듬과 춤에는 항상 즉흥을 위한 공간이 있습니다. 커다란 원을 그려 자신과 타인, 주변을 둘러싼 환경과 커뮤니케이션하는 장입니다. 나이와 성별, 계층, 직업 등 현실 속 제약은 잊고, 누구나 자발적으로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인 동시에 커뮤니티가 각기 다른 개별성을 포용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컬러즈 오브 리듬>에서는 리듬의 기본 움직임을 중심으로, 짧은 마디의 안무를 매주 새롭게 배웁니다. 그리고 이 리듬의 색깔에 자신의 리듬과 해석을 더해 움직임을 변주해보는 즉흥 연습을 함께 진행합니다. 8회를 모두 들으시는 분들은 연속성을 갖고 더욱 다양한 프레이즈의 안무와 자신의 리듬을 찾고 발전시키는 즉흥적 연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부분적으로 들으시는 분들도 매회 기본 움직임 연습과 안무, 즉흥 연습을 전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

🎵 안무가 소개

엠마누엘 사누(Emmanuel Sanou)는 서아프리카 전통춤을 기반으로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움직임들을 포착하고, 이를 사회 속 다양한 프로젝트로 발표해오고 있는 댄서이자 안무가입니다. 전통춤이 가진 다양한 철학과 의미, 테크닉 등을 공유하며, 지금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일상에 힘이 되는 춤과 문화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수업 개요

📍 일시 : 2024년 4/3(수) 시작, 10, 17, 24, 5/1, 8, 15, 22 저녁 7:30-9시 진행 (총 8회)

*마지막 수업은 라이브 연주와 함께 진행합니다.

📍 장소 : 봉쿠라지 @SpaceBoncourage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29길 5 동성빌딩 지하)


💸참가비 : 1회 30,000원 / 4회 100,000원 / 8회 180,000원

💸입금계좌 : 카카오뱅크 3333-04-6690682 손소영

- 현장 제로페이 및 카드 결제 가능

- 전액 환불은 수업 전날까지 가능 / 수업일 당일 이후로는 50 환불 가능

📍 수업 참고사항

수업시작 30분 전부터 스튜디오가 열립니다.

움직이기 편한 옷, 맨발로 진행합니다.

스튜디오 내 탈의실이 있습니다.

🔑문의 : 010-4594-0939 / 인스타그램 : 쿨레칸스쿨 @koulekan_school / koulekan@naver.com

홈페이지 : koulekan.net

페이스북 : #쿨레칸 @KouleKan

유튜브 : http://www.youtube.com/koulekan

글 작성시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