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투] 나의 공연계 입문기

공연계에서 직업 찾기

계명국, 김덕희, 정성진(가나다순)

어느 기획자의 기획 연대기

계명국_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사무국장

 

 

1994년, 입학과 동시에 전공을 포기하다

저는 새내기였고, 음대가 없는 대학의 오케스트라 단원이었습니다. 전공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공대생이었던 저는 죽도록 동아리 활동에 매달렸고, 1학년에게는 좀처럼 잘 주어지지 않았던 정기 연주회에 서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여름방학 내내 엉덩이가 짓무르도록 연습을 하고 연주회에 섰던 날, 연주회가 끝나고 동기들과 부둥켜 안고 울면서 저는 결심했습니다. "이런 감동을 평생 가지고 살고 싶다!"


2000년, 딴따라의 길로 인생의 길을 정하다

졸업 학기에 취업을 슬슬 걱정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면서, 저는 제가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이 뭔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음악, 공연, 무대.., 대학교 내내, 사실은 중고등학교 때부터 가장 관심 있었고 내가 즐겁게 함께 했던 몇 가지 단어들이 떠올랐고, 그 달음에 예술의전당 공연기획팀을 찾아가 아르바이트(저는 이것을 계속 인턴이라고 우기고 있습니다.)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 공연장에서 보낸 이해 여름은 정말 행복했습니다.


2001년, 꿈을 키워가다

졸업을 했고, 기대했던 예술의전당 공채는 없었습니다. 대신 예술의전당 선배들의 추천을 받아 LG아트센터에서 ';다시 인턴부터'; 근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눈을 뜨면 회사에 가고 싶고, 회사에 오면 집이 생각나지 않는 그런 꿈만 같은 생활이었습니다. 특히 여기서 저는 좋아하는 공연 일에 대하여 체계적인 업무 습득을 할 수 있었고, 관심 있었던 음악 공연뿐만 아니라, 연극, 무용 등의 공연을 담당하면서 문화예술 전반에 대한 이해의 기반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2004년, 새로운 감동을 만나다

이해에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이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업계 선배이자, 학교 선배였던 축제 감독님을 돕기 위해 호기롭게 휴가를 내고 축제에 참여합니다. 태어나서 가장 많은 비를 맞았던 그날, LG아트센터 객석 수보다 5~6배나 되는 관객들이 한꺼번에 내뿜는 감동의 에너지를 경험하며, 어쩌면 여기에 지금까지 키워 온 저의 꿈을 옮겨 심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2007년, 필드로 나가 삼천갑자의 내공을 키우다

LG아트센터를 떠나야겠다고 생각한 건, 어디로 옮기기 위함이 아니라 ';공돌이 컴플렉스';에서 비롯된 유학병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유학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것은 나의 길이 아니란 것을 쉽게 알게 되었고, 저의 멘토이신, 인재진 대표님과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에서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제가 LG아트센터에서 체계적으로 배웠던 공연 기획과 실행 과정들이 얼마나 소중한 재산인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자리를 옮긴 맨 첫해부터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고, 금전적으로 쪼들리고, 지역과의 문제가 계속 있었던 초기의 생활은 조금 힘들었지만, 이것들 통해 많은 경험을 얻었고, 새로운 차원의 축제를 꿈꿀 수 있었습니다.


2010년, 축제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갖게 되다

축제가 안정되면서, 가평에서의 삶은 저에게 많은 것을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 특히, 이해부터는 축제와 또 다른 아티스트 매니저로서의 삶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이것은 제가 공연 관련 된 일을 처음 시작하면서부터 가지고 있던 꿈이었습니다. 또한 가평 관내 벽화 사업이나, 지역 특산품을 이용한 축제 상품 개발 사업 등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가평 이주 후 계속 진행했던 지역 주민 예술교육 사업이 슬슬 그들의 삶을 통해 그 결과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광주에서 월드뮤직페스티벌도 이해부터 맡아서 진행하게 되었군요.


2013년, 새로운 축제를 기획하다

새로운 축제를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객석에 약 500개의 바비큐 판을 깔고 음악과 바비큐를 동시에 즐기는 ';자라섬 리듬&바비큐 페스티벌';이나, 큰 대로에 8개의 무대를 순차적으로 만들고 번갈아 가며 공연을 해 한 지역 자체가 축제의 도시로 변하게 기획하였던 ';제스피 재즈 페스티벌'; 등이었는데, 첫해치고는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자전거 대회와 함께 하는 음악 축제, 박물관에서 하는 주말 가족 축제 등 다양한 축제들을 기획하고 다양한 관객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2014년, 축제를 넘어 새로운 꿈으로

축제를 만들고 진행하는 기본 시스템이 거의 완벽하게 자리를 잡았고, 이제 저는 축제와는 또 다른 일들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국악과 재즈 연주자를 모아 밴드를 만들어 전 세계의 한국문화원과 함께 해외 투어를 다니고, 그간 일을 돕던 아티스트들과 새로운 밴드를 조직하여 그 밴드의 대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축제를 등한시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여전히 3-4개의 축제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실화된 새로운 꿈들은 다시 축제로 환원되고, 축제를 통해 새로운 의미가 부여된다고 생각합니다.


부록: 마지막으로 이 글을 읽은 동종업계 후배,
혹은 이 일을 할까 말까 망설이고 있는 분들에게


- 여기에 쓰여 있는 내용들은 모두 사실이지만, 모두에게 일어날 수 있는 개연성이 높은 사실은 아니므로 적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우리는 결국 누군가를 감동시키는 일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심장이 터질 것 같은 감동의 경험이 없는 사람은 절대 남을 감동시킬 수 없습니다. 남을 감동시키고 싶으시다면, 자신이 먼저 감동을 경험하세요.
- 결국 이 일을 잘하게 만드는 힘, 쉽게 낙담하거니 지치지 않고 일할 수 있게 해주는 힘은 꿈입니다. 자신의 꿈이 뭔지를 우선 결정하세요.

 
 
계명국 필자소개
계명국은 2001년부터 2007년까지 LG아트센터 공연기획팀에서 근무했으며, 2007년부터 (사)자라섬청소년재즈센터,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에서 일하고 있다.
 
서울예술단에서 진행 중인 영아티스트 오디션

▲ 서울예술단에서 진행 중인
영아티스트 오디션
(사진출처: 서울예술단 페이스북)

기획자는 어떻게 단련되는가

김덕희_서울예술단 공연기획 팀장

기획자는 누구?

기획자에 대한 이야기를 할 기회가 생길 때마다, 나는 기획자는 '번역자' 혹은 '통역자'라고 이야기하곤 한다. 기획자는 예술가와 관객 혹은 예술가와 행정조직 사이에서 소통의 역할을 한다. 예술가에게는 예술가의 언어로 관객에게는 관객의 언어로 그리고 행정조직에게는 행정조직의 언어로 서로에 대한 설득의 작업을 해야 한다. 이러한 소통은 서로의 방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며, '기획 작업'은 여기에서부터 출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미 알고 있겠지만 기획자는 그리 고상한(?) 직업이 아니다. 프로그래밍이나 프로듀싱과 같은 멋진 작업은 어느 정도의 경력이 되어야 할 수 있으며, 그때까지는 영수증 정리, 온라인 리서치, 인쇄물 제작 및 비치, 홍보물 발송 작업 등등의 갖가지 업무들을 거쳐야 한다. 즉, 기획자가 되려면 허드렛일을 포함한 다양한 경험을 기꺼이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경험을 통해 성장한 기획자는 설득력 있는 '소통의 매개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며, 사업의 조율자로서 아이디어에 불과한 생각들을 계획과 실행을 통해 현실의 결과물로서 구현하는 능력 있는 전문가로 거듭나게 된다.


드라마터그를 꿈꾸다

나는 대학에서 연극학과를 다니면서 비평과 드라마터지를 공부했고, 졸업 후에 프로덕션 드라마터그로서 작업하기를 꿈꾸었다. 여기에서의 드라마터그란 제작팀의 이론적 조력자로서 제작의 전 과정에 있어서 사전 조사와 연구를 통해 작품의 제작 방향과 제작 방식의 결정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말한다. 하지만 수업과 달리 현장에는 드라마터그란 직업이 없었다. 자연스럽게 드라마터그와 가장 비슷한 역할을 찾게 되었고, 그것이 바로 기획자였다.

 

문화예술컨설팅(메타기획컨설팅) 분야에서 2년 정도의 작업을 거쳐 민간 극단(공연창작집단 뛰다)에서 본격적으로 기획자로서의 길을 걷게 되었다. 10여 년간 민간 극단의 기획자로서 공연 제작, 지방 및 해외 투어, 교육 사업, 지역 문화 사업, 홍보 및 마케팅, 조직 운영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였다. 경험은 부족하고, 일은 많고, 그에 따른 보상도 넉넉지 않았지만 책임감을 가지고 다양한 경험과 능력을 쌓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극단을 나와 지역문화재단의 거리예술축제(안산국제거리극축제)에서 제작 팀장을 하고 현재 서울예술단 공연기획 팀장으로 자리를 옮기게 되었다. 예술 단체에 있어서는 민간 극단, 지역문화재단 그리고 국립 단체 그리고 예술 장르에 있어서 연극, 거리예술, 가무악(뮤지컬)을 경험하면서 연극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던 관심들이 자연스럽게 공연예술 전반으로 확장되었고 이는 프로듀서로서 매우 유용한 자산이 되었다.


기획자의 성장

나에게 있어 기획자로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외롭다'는 것이었다. 직접적으로는 누구에게도 배운 적이 없고 전공자도 아니었기 때문에 선생님도, 선배도 없이 모든 일들을 하나씩 부딪치고 실패하며 배워야만 했고, 이러한 과정에서의 고민을 함께 나눌 만한 동지들로 별로 없었다. 예술가와 마찬가지로 기획자에게도 교육과 성장과 점검의 과정이 필요한 법이다. 하지만 주로 혼자서 작업을 하게 되는 민간 극단의 기획자는 자신이 작업을 잘하고 있는지,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그리고 대체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중간 과정에서 피드백을 받기가 매우 어렵다. 때문에 기획자들 사이에서도 서로의 성장을 지켜봐 주고 도움을 주고받는 것들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한 가지 더, 기획자는 언제나 숨 쉴 틈 없이 바쁘다. 발등에 떨어진 업무들을 처리하기에도 버겁다. 그러다 보면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도 모른 채 사업에 휩쓸려 흘러가게 된다. 점점 더 업무가 전문화되고 세분화될수록 이러한 경향은 더욱 강화된다. 하지만 그럴수록 구조를 읽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예술 정책, 관객의 변화, 현장의 흐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통해 나의 조직과 사업에 대한 이해를 우선해야 하며 그중에서의 나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감지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기획자는 '멀티플레이어'가 되어야 한다. 물론 이것이 쉽지 않지만 최소한 그러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

젊은 기획자들에게 희망적인 얘기는 아니지만 민간 예술 단체 기획자가 사라지고 있고, 무수한 인턴에 비해 턱없이 적은 정규직 자리, 단계적 성장에 대한 롤 모델의 부재 등을 바라보면 예술 기획자를 꿈꾸는 청년들의 현실도 그리 녹록치 않아 보인다. 무엇보다도 공연계에서의 기획자의 영역이 점점 더 확장되고 있다고들 이야기하지만, 확장되는 역할에 비해 기획자를 성장시키는 프로세스는 보이지 않는다. 여전히 이는 각자의 몫으로 남겨져 있다.
 

나는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이고 싶다. 여기에서의 크리에이티브란 단지 창작 작업에 얼마만큼 참여하고 있는지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기획자에게 있어서의 크리에이티브는 '내용'이 아닌 '방법'에 있어서의 창의적인 작업을 뜻한다. 주어진 문제를 얼마나 창의적으로 풀어나가느냐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지금 내게 주어진 문제는 서울예술단이 장르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중장기 발전 방안을 수립하여, 기획 팀의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좋은 창작 공연을 만들어 많은 관객들을 만나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들이 뜻을 같이하는 동료, 선후배들과의 긴밀한 소통들을 통해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

 
 
김덕희 필자소개
김덕희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극학과에서 공연 비평과 드라마터그를 전공했다. 예술의 가치와 역할에 대한 질문을 가지고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로서 작업하기를 희망한다. 메타기획컨설팅, 공연창작집단 뛰다, 안산국제거리극축제에서 일했고 현재 서울예술단 공연기획팀장으로 재직 중이다. 페이스북
 

새로운 세계를 즐기는 자세

정성진_국립박물관문화재단 프로그래머

안녕하세요.
저는 공연․축제 기획자 정성진입니다. 현재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소속으로 박물관 야외 공연 축제 '박물관문화향연'과 극장 용 기획 공연 '한글문학극장' 기획, 홍보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축제 현장 체험을 통해 공연계 매력 느껴"

학부에서는 화학을 전공했습니다. 대학교 3학년 말에 접어들면서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어요. '화학이라는 전공을 살려 연구원이나 선생님이 될까? 아니면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볼까?' 학교 공부 이외에 어린 시절부터 꾸준하게 관심 갖고 있었던 것들을 돌아봤습니다. 어린이 성가대, 고교 합창반, 대학교 노래패, 청년 성가대 활동과 초등학교 육상부, 중학교 수영부, 대학교 스키부 활동, 무주 동계유니버시아드대회와 용평 스키월드컵 등 국제 스포츠 대회 심판과 용평 펀 스키 강사로 참여했던 것을 떠올리며, 막연하게 문화 기획자가 되어 볼까 하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대학교 4학년 때, 다양한 문화계 현장을 체험하고자 휴학을 한 후 '한국영화축제', '과천세계야외공연축제', 'DMZ축제' 등 다양한 축제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하였습니다. 문화계 현장, 특히 '공연예술축제'는 저에게 화학 실험실과는 전혀 다른 재미와 생동감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전공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세계! 공연계로 뛰어들게 되었습니다.


"공연예술기획 이일공: 공연 기획자 정성진이라는 그릇을 빚어 준 곳"

우리나라 순수 예술 분야에서는 독보적인 기획력을 과시하고 있던 '공연예술기획 이일공(대표:윤성진)'에 높은 경쟁률(?)을 뚫고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시네트레인, 지하철 예술무대, 창무국제예술제, 서울아동청소년축제, 서울세계무용축제 등 다양한 축제와 현대무용, 전통 무용, 발레, 연극, 창작 뮤지컬, 창작 오페라, 현대음악, 재즈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들을 기획하고, 호암아트홀 무용 분야 전담 운영을 했던 공연예술기획 이일공은 공연계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거의 없던 저에게는 백과사전 같은 곳이었습니다. 제가 담당했던 지하철 예술무대나 음악 분야 이외에도, 선배 기획자들이 담당하는 공연 현장에 따라다니며, 업무 미팅이나 리허설을 참관하고, 공연장 매표소 업무 등을 보조하며 그들의 노하우를 배웠습니다. 첫 직장을 통해 경험했던 모든 것들은, 이후 제가 하는 모든 일의 자양분이 되었고, 대표님과 선배․동료 기획자들은 평생 함께할 친구이자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국립박물관 문화향연 공연모습

국립박물관 문화향연 공연모습(필자사진제공)

 

첫 직장은 매우 중요합니다. 비록 재정적으로 어렵거나, 급여 조건이 좋지 못하더라도, 회사의 대표가 올바른 가치관과 비전을 갖고 조직을 경영하느냐 얼마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느냐 어떤 역량을 갖고 있는 파트너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고 첫 직장을 선택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요소들이, 나를 공연 기획자라는 그릇으로 빚어 주고 나아가 평생의 길잡이가 되어 주기 때문입니다.

축제 홍보, "알아야 한다."

저는 2005~2007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홍보 팀장, 2006 서울국제공연예술제 홍보 팀원으로 홍보 전략과 예산, 업무 추진 계획 수립, 광고물 제작, 언론 홍보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홍보 업무에서 핵심은 우선 내가 잘 알아야 한다는 것 입니다. 특히, 축제 홍보는 개별 작품의 홍보보다 훨씬 많은 공부를 필요로 합니다. 예술 감독이나 기획자들과 많은 대화를 해야 하고, 개별 콘텐츠에 대해서도 많은 정보를 모아 분석해야 합니다. 담당자들에게 전달받은 기본적인 자료 이외에도, 궁금한 점이 생기면 계속해서 질문을 던지고, 자료를 요청해야합니다. 홍보 담당자 머릿속에 나무의 뿌리와 같은 '축제의 정체성', 가지와 같은 '그해의 주제', 열매와 같은 '개별 콘텐츠'들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아름다운 나무가 그려지면 그다음은 매끄럽게 흘러갑니다. 보도 자료나 광고물 텍스트 작성도 용이해지고, 기자들과 만나면 이야기도 술술 잘 풀리게 됩니다. 광고물 디자이너와의 소통도 명쾌해집니다.


"즐기세요! 그래야 오래합니다!"

저는 평소 주 2~3회 공연을 보러 다닙니다. 가끔은 2주에서 길게는 2개월까지 시간을 만들어 런던, 베를린, 더블린, 아비뇽, 에든버러, 프라하, 텔아비브 등등 축제나 공연으로 유명한 도시로 여행을 떠나기도 합니다. 공연 장르는 따지지 않는 편입니다. 뭐든지 흥미롭습니다. 그러는 동안 15년이 흘렀습니다. 여러분도 공연을 통해 새로운 재미와 에너지를 얻기 바랍니다. 그래야 지치지 않고 오래할 수 있습니다.

 
 
정성진 필자소개
정성진은 1999년 과천세계야외공연축제를 통해 공연계에 눈을 뜨고, 2001년 공연예술기획 이일공에 입사해 공연기획자로서의 기본기를 다진 후, 2005년부터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에서 홍보팀장과 기획팀장으로 근무하였다. 연극 전문 제작 극장인 명동예술극장 공연기획팀(개관 멤버)에서 근무하며, 동국대 연극학과 석사과정에 입학했다. 이후 세종문화회관-남산국악당에서 다수의 전통 기반 창작 공연물을 프로듀싱하며 학업을 병행하여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는 국립박물관문화재단에서 박물관 야외 공연과 극장 용 기획 공연을 기획, 운영하고 있다. 페이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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