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니오페라하우스 리처드 에반스

예술경영인의 새로운 롤 모델

이승엽 _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경영과 교수

공연단체는 하나의 예술 형식만을 다룬다. 큰 아트센터는 완전히 다르다. 예술 형식은 물론이고 연령, 인종 등을  넘어 커뮤니티의 모든 사람들이 다가올 수 있는 접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니 하나의 예술 형식을 다루는 공연단체와는 다른 일을 다른 방식으로 할 수밖에 없다

2007년 9월, 호주의 뉴사우스웨일즈 주정부는 39세의 리처드 에반스를 시드니오페라하우스의 새 대표로 임명한다고 발표했다. 1973년 개관이래 6번째 대표다. 그와 이메일 인터뷰를 통해 만났다.

당신은 시드니오페라하우스의 대표로 임명되기 전 약 10년 간 벨 셰익스피어 극단과 호주 국립발레단 대표로 일했다. 이 단체들은 시드니오페라하우스의 계약단체 이런 단체가 9개쯤 있다에 해당된다. 매년 다른 공연단체들과 시간과 공간을 쪼개 시드니오페라하우스에서의 시즌을 갖는 세입자 입장이었는데 한순간에 집주인이 된 셈이다. 임명되었을 때 기분이 어땠나?

임용 절차에 시간이 좀 걸렸다. 국제 공모를 거쳤다. 물론 내가 됐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는 황송했다. 그런데 이런 일이라는 것이 그렇지 않나. 생각한 것과 현실은 정말 다르다. 임명 때의 흥분은 눈 녹듯 사라지더라. 내 앞에 일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재정 감각 점점 더 중요해져


리처드 에반스



시드니오페라하우스 대표로 임명될 때 당신은 겨우 39세였다. 내가 알기로 호주에서 그 자리는 마이클 린치나 팀 제이콥스, 로이드 마틴 등과 같은 거물들이 맡았던 자리다. 이런 거물급 전임자들과 차별되는 당신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나는 어떤 조직이든 그 생애주기에 따라 각각 다른 종류의 경영자를 필요로 한다고 믿는 사람이다. 예술기관의 경영은 예술적 선도력이 우선되는 경향과 재정적인 점을 중시하는 경향 사이에서 왔다 갔다 한다. 최근에는 두 가지를 모두 갖춘 경영자 타입이 등장했다. 재정적인 감각은 더욱 중요해지고 '예술적'이기만을 고집하는 CEO는 존재 자체가 힘든 형편이다. 요즘의 이사회는 재정적인 센스와 능력을 요구한다.
그의 임명 당시 주정부의 문화부 장관은 그를 '공연예술부문의 지식과 경험이 풍부하다'며 '성공적인 공연 만들기와 복합공연기관의 운영이라는 양쪽 모두를 잘 아는 인물'이라고 추켰다. 이사회 의장은 '유머 감각을 갖춘 강력한 기업가 타입'으로 시드니오페라하우스를 잘 아는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언급했다.

호주국립발레단이나 벨셰익스피어컴퍼니와 같은 공연단체와 시드니오페라하우스 같은 대형 아트센터는 경영에서 차이가 클 것 같은데?

그렇다. 언급한 공연단체는 하나의 예술 형식만을 다룬다. 특정 예술 형식에 맞는 관객을 개발하고 그쪽의 결과물에만 신경을 쓰면 된다. 큰 아트센터는 완전히 다르다. 예술 형식은 물론이고 연령, 인종 등을 넘어 커뮤니티의 모든 사람들이 다가올 수 있는 접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그러니 하나의 예술 형식을 다루는 공연단체와는 다른 일을 다른 방식으로 할 수밖에 없다. 게다가 시드니오페라하우스는 국제적으로도 중요한 관광 명소다.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를 이 지역의 상징이 되게 하고 연간 방문하는 7백 5십만 명에게도 최선을 다하는 것이 똑같이 중요하다. 필요한 자본과 건물을 가지고 아트센터를 운영하며 국제적인 관광 명소로도 연계하는 것은 하나의 예술단을 운영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일이다.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리노베이션, 정치적 타이밍과 큰 행운 필요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는 너무 잘 알려져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은데?

나도 그렇게 본다. 우리 홍보팀에서 보낸 자료를 봐 달라. 인터뷰 기사 아래의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는?'을 참고하기 바란다.

시드니오페라하우스가 아트센터라기보다 관광 명소로 알려지는 것에 대한 근심이 크다고 들었다. 관객개발이나 아웃리치 프로그램을 중시하는 것도 이 때문 아닌가? 요즘 시드니오페라하우스의 핫 이슈는 무엇인가?



리처드 에반스

 

우리가 관광지로 널리 알려져 있고 그 때문에 아트센터로서도 우리만의 명성과 차별성을 갖는다는 것은 사실이다. 현재의 핫이슈로는 대충 이런 것들을 들 수 있다. 하드웨어 관리와 보수가 필요한 공간을 업그레이드하는 일이 그 중 하나다. 시드니오페라하우스 내에서, 그리고 커뮤니티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일도 중요하고 가능하면 넓은 관객층과 교감하기 위해 디지털 환경을 이용해서 우리 프로그램을 발전시키는 것도 이슈거리다. 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오너에 해당하는 주정부로부터 받는 재정지원의 수준을 재정립하기 위해 운영을 재점검하는 것이다. 지금의 재정지원은 오래전 모델에 기대고 있기 때문이다.

리노베이션은 어떻게 되고 있나? 우리도 흥미 있는 부분이다. 들리는 얘기로는 중앙정부가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은 것 같다.

오페라극장과 장치 반입구 부분을 대대적으로 보수하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다. 복잡하면서도 야심찬 프로젝트다. 주정부와 중앙정부 모두로부터 투자를 유치해야 한다. 경제적 여건이 다른 이 두 정부의 정책을 동시에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적절한 정치적 타이밍과 큰 행운이 필요한 것 같다. 이 프로젝트가 필요하다는 것은 명백하지만 발표하기에는 아직 시기가 유동적이다.
우리 돈으로 약 6천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 거대 프로젝트는 아직 중앙정부로부터 동의를 구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앙정부는 작년부터 시작된 경제위기를 맞아 복지와 교육 부문을 더 우선적 과제로 삼고 있다. 최근 현지 언론에서는 '차라리 다른 데 오페라하우스를 짓는 게 낫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한다. 이런 대대적인 리노베이션의 이유에는 원 설계자였던 우촌의 설계를 비롯해서 긴 설명이 필요하다.


커뮤니티에 예술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인식과 열정

뉴질랜드에서 스테이지 매니저로 출발해서 오늘에 이르렀다. 그 과정을 간단히 설명해 달라.

오클랜드 대학에서 영어와 이탈리아어를 공부했는데 졸업하기 전에 일을 시작했다. 스테이지 매니저는 물론이고 홍보와 제작, 흥행도 맡았다. 그러다가 뉴질랜드의 한 인형극단의 매니저(GM)로 일하게 되었다. 1993년에 호주로 건너왔고 그 후에 주로 인형극단이나 극단, 발레단 등에서 공연단체 경영을 맡아왔다.
 

리처드 에반스

예술경영자로서의 당신의 성공비법은 무엇인가?

간단하다.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는 것, 그리고 신뢰다.

예술경영자로서의 포부 같은 것을 말해 달라. 나중에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가?

그동안 내가 맡은 일은 죽 예술가들의 작업을 도와 관객들에게 신나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그런 경험이 관객들에게는 신나면서도 사람을 풍족하게 하는 하나의 도전이다.

젊은 예술경영인이나 예술경영자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한 말씀 해 달라.

예술경영은 할 만한 일이지만 대가가 필요한 일이기도 하다. 커뮤니티에 예술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열정을 바쳐야 한다.


2008년 기준으로 1,661회의 공연에 1,269,996명의 관객이 관람하여 83%의 객석점유율을 기록했다. 연간 363일 간 운영하며 가이드 투어에만 329,619명이 참가했다. 연간 예산은 약1억 호주달러이며 정부 지원은 그중 약 40%,(시설비 때문에 편차가 크다. 예를 들어 2008년은 2,139만 호주달러인 반면 2007년은 6,367만 호주달러이다.) 상근 스태프의 수는 605명, 전속단체를 가지지 않는 프리젠팅 씨어터이나 4개의 상주단체(호주국립발레단, 호주국립오페라단, 시드니심포니오케스트라, 시드니씨어터컴퍼니)외에 방가라무용단, 벨셰익스피어컴퍼니 등 주요 단체의 홈 역할을 한다. 자체 기획공연은 44%(관객기준으로는 24%)이고 4개의 상주단체가 34%(관객 기준으로는 54%)를 차지한다. 호주의 대표적인 랜드마크이자 세계적인 아트센터. 1957년 이외른 우촌의 설계가 공모에 당선되어 1959년 착공, 1973년 개관했다. 오페라극장과 음악당, 플레이하우스 등 7개의 다양한 공연장과 레스토랑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연간 7백만 명이 찾는 관광명소다. 2007년 유네스코가 선정하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뉴질랜드태생. 오클랜드 대학에서 영어와 이탈리아어를 공부했다. 대학 마지막 무렵에 프리랜스로 공연 홍보, 스테이지 매니저, 프로덕션 매니저 등으로 일을 시작해 뉴질랜드 인형극단의 제너럴 매니저(GM)를 맡았다. 1993년 호주로 이주해서 프리맨들의 스페어 파츠 인형극단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거기서 극단의 GM을 맡다가 같은 지역의 덱체어 극단 GM으로 자리를 옮겼다. 1995년에는 아들 레이드에서 스테이트 극단의 프로듀서로 일하다가 1997년, 벨셰익스피어컴퍼니의 GM이 되면서 시드니로 활동지를 옮겼다. 그때 그의 나이는 29세. 이후 5년 동안 극단의 실적을 두 배 이상 늘리며 널리 신망을 얻었다. 멜버른으르 베이스로 활동하는 호주국립발레단이 그룹 GM으로 스카우트한 것이 2002년인데 2년 후 단장으로 취임했다. 시드니오페라하우스 대표로 임명되기 전까지 유지한 직책이다. 여기서도 리처드 에반스는 발레단의 국제적 활동과 기부금 확대로 주목을 받았다. 2008년 1월부터 시드니오페라하우스 대표로 재직 중이다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는?리처드 에반스는?주지사가 임명하는 10명의 이사로 구성된 이사회가 최고 의결기구다. 1961년에 제정된 시드니오페라하우스법에 의해 설립된 특별법인으로 운영된다.




이승엽  

필자소개
이승엽은 1987년부터 예술의전당에서 극장운영과 공연제작 일을 하다가 2001년 한국예술종합학교로 자리를 옮겨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본지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덧글 9개

덧글입력

  • 박지호
  • 2009-09-10 오후 10:20:07
<오페라 하우스에 아쉬운점...> 본연의 아트센터 역활과 관광명소로써 보다 수월한 관객참여?유도를 이끌어 낼수 있을것 같은데 짧은 제 의견은 오페라 하우스는 수 많은 관광객에게 그 기회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것 같아요. 잠깐 머무르는 관광객으로써 단정적으로 말하는건 오류지만 오페라 하우스 상연 공연등을 보면 누구나 편히 볼만한 공연이라기보다 특정층을 대상으로 한 공연이 많은것 같아요.. 누구에게나 친숙한 뮤지컬이나 연극공연이 오페라 하우스에도 많이 공연되길 바라며 더불어 세계인이 발도장을 찍는 관광명소인 많큼 좀 더 다양한 문화를 쉽게 전달하는 새로운 형태의 공연기획도 시도해봤음 좋겠어요.....[Del]
  • 관객
  • 2009-09-11 오후 3:28:23
그래도 플레이하우스 공연 등은 여전히 관심이 가곤 합니다.[Del]
  • 오페라
  • 2009-09-11 오후 4:12:43
오페라하우스는 관광지가 아니라 오페라 전용극장이니 오페라 중심으로 돌아가는 게 당연합니다. 오페라 애호가가 아닌 일반인을 타겟으로 운영할 수는 없지요. 지금도 관객참여는 잘 되고 있습니다.[Del]
  • 카라
  • 2009-09-12 오후 6:18:59
만일 뮤직컬과 같은 공연이 오페라하우스내에서 열린다면 과연 오페라하우스와 다른 공연장소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오페라하우스가 가지는 상징성은 그 향유계층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 상징성은 오페라하우스가 한 나라를 대표할만큼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화를 쉽게만 전달하려는 일방적인 방식은 예술의 originality를 떨어뜨리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술의 민주화가 항상 예술의 미래에 옮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Del]
  • 박지호
  • 2009-09-12 오후 11:31:07
ㅎㅎㅎ저도 오페라 좋아하는데..제 말에 오해가 있으신듯해서.. 특정층을 대상으로 한 공연이 많은것 같다는제 의견을 오페라 공연이 많다는 의견으로 들으신 분들이 많네요..;; 유명한오페라라도 많이하면 제가 좀 더 자주 보러갈텐데요..ㅠ그렇지도 않더군요..... 지금도 오페라 하우스는 오페라 뿐 아니라 여러장르 공연을 하고있습니다.!! 제 말은 그 공연들이 특정층을 하는게 많은것 같다는말씀이구요...[Del]
  • 박지호
  • 2009-09-12 오후 11:42:51
오페라 하우스에는 오페라만 공연된다고 알고계신분들이 많은건가요...?설마??ㅎ 한편으로 이런생각도 듭니다, 카라님이나 다른 분들의 의견처럼 오페라하우스가 오페라의 상징성만을 가지고 있다면 차라리 정말 오페라만 공연되었음 좋겠습니다. 고전적 현대적 그리고 또 다른 새로운 시도의 오페라가 시도된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큰의미가 될수있겠죠. 하지만 지금의 오페라하우스가 오페라만을 공연하기위한 곳인지 의문스러워요.[Del]
  • 오페라
  • 2009-09-13 오후 5:41:35
시드니오페라하우스라는 센터에는 오페라극장, 콘서트홀, 연극극장이 있으니 각자의 성격에 맞는 공연을 하고 있겠지요. 시드니오페라하우스에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Opera Australia는 뮤지컬도 가끔 합니다만 (그나마 My Fair Lady, The Pirates of Penzance 처럼 오페라와 뮤지컬의 경계를 넘나드는 작품으로), 기본적으로는 오페라 위주의 공연을 합니다. 2008년의 경우 15개 작품 167회의 공연으로 215,680명의 관객을 동원했고, 발레단(The Australian Ballet)은 11작품 98회 공연으로 127,206명을 동원했습니다. 오페라극장의 기능인 오페라 · 발레로 연간 265회 342,886명의 관객을 불러모았는데, 얼마나 더 일반화를 시켜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극장은 각각의 고유기능이 있습니다. 관광객이 좋아하는 장르에 맞춰야 하는 극장도 있겠습니다만, 우리가 알고 있는 대다수의 오페라극장들은 설립목적에 맞게 운영하는 게 맞지 않을까 하는 의견입니다.[Del]
  • 김세현
  • 2009-10-04 오후 4:11:48
오페라 하우스는 극장이 관광명소로서 너무 알려져 있다는 사실때문에 '방문객(관광객)'보다는 새로운 관객 개발을 위한 기획에 역점을 두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린이, 청소년이나 가족단위를 대상으로 한다든지..이승엽 교수님의 표현을 빌리자면 '공공적 미션'이나 기관으로서 본연의 목적에 충실한다고 볼 수 있겠죠[Del]
  • 유연희
  • 2010-04-03 오후 1:37:14
예술적=경영 같은 선에 있다 생각합니다 직접적인 관객의 수요를 더욱[Del]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