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청년, 인생 UP!/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는 청년 문화예술인과 예술 현장 진입을 앞둔 예술가, 그리고 예술경영 전공자 등을 위한 문화예술 인력 현장 사례집 『문화예술청년, 인생 UP 데이트』를 출간한다. 문화예술계 30인의 선배 예술가, 예술경영인들의 진로 사례를 발굴해 청년 문화예술인들에게 다양한 예술 현장 직업군들을 소개하고, 청년 문화예술인들의 진로 개척에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 사례집은 문화예술청년들을 위한 맞춤형 정보 개발을 위해 각 분야 전문가들과의 기획 및 자문 회의를 통해 예술 현장 분야별 전문가 30인을 선정했다. 그리고 선정된 각 분야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청년 문화예술인들이 활용 가능한 실질적인 진로 현장의 다양한 사례들을 담아냈다./남인우/한지영/송현민/이지향/황정인/김혜진/전우공/성하영/장정아/김현아/이희문/박귀섭/이기쁨/최보윤/이홍이/김현옥/이경성/유영봉/윤민철/김지명/박경린/양지윤/홍성재/이대형/홍은주/선미화/성유진/강선애/변홍철/서희영


이기쁨cut 약 력/·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
· 밀양여름공연예술축제 젊은연출가전 선정/· CJ 장편영화 기획제작지원사업 1차 선정/·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차세대예술인력육성사업 (AYAF) 2기 선정/작·연출/· 2011 <호랑이를 부탁해!>/· 2012 <성은이 망국하옵니다>/· 2014 낭독극 <성은이 망국하옵니다>/· 2015 <대한민국 난투극>/연 출/· 2009 <정옥이>/· 2010, 2011 <장례의 기술>/· 2012, 2013 <서울 사람들>, 국악뮤지컬 <운현궁 로맨스>/· 2013 <가방 들어주는 아이>/· 2014 <용의자X의 헌신>/수 상/· '카페베네가 응원하는 청년문화예술인상' 연극영화사진부문 대상 수상

‘연극은 놀이다.’ 연극의 기원을 설명할 때 빠지지 않고 나오는 익숙한 명제다. 간단한 설명이지만, 실천으로 옮기기란 말처럼 쉽지 않다. 가벼워 보이지 않도록 장면을 구성해 내는 힘은 오랜 시간 쌓인 내공과 그에 못지않은 진지함에서 나온다. 연극을 무대에 올릴 때마다, 이 명제에 성큼성큼 다가가는 극단이 있다. 산스크리트어로 ‘놀이’를 뜻하는 단어 LAS에는 연출가 이기쁨의 연극 철학이 그대로 담겨 있다. 연극을 만드는 사람이 재미있어야 그것을 관객에게 권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그는 삶 속에 담겨 있는 다양한 이야기를 무대에 올린다. 창단 공연인 <장례의 기술>은 무거운 소재를 코미디의 형식으로 풀어낸 작품이었고, 고전 설화 ‘김현감호’에서 소재를 가져온 <호랑이를 부탁해!>는 21세기의 사랑 이야기로 다시 태어났다. 최근작 <대한민국 난투극>은 ‘리얼 액션 활극’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 중이다. LAS는 또한 ‘반짝임, 갑작스러운 나타남, 활활 타오름, 무엇인가에 몰두함’을 뜻한다. 이렇듯 연출가 이기쁨은 신선함과 재미로 무장한 반짝이는 극단을 꿈꾼다.

연극보다는 영화를 하고 싶어서 연극영화학과에 입학했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결국 지금은 연극을 하고 있는데, 이 길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릴 때부터 영화나 드라마를 좋아했어요. 고등학생 때, 영화 제작 동아리 활동을 해서 당연히 영화를 할 거라 생각하고 진학을 했죠. 그런데 신입생 환영식에서 한 선배한테 “너 연극할 것 같은데”라는 말을 들은 거예요. 그 이후 선배들이 계속 바람을 넣었어요. 영화감독하려면, 연기도 하고, 연극도 해서 경험을 쌓아 놓는 게 좋다고. 그래서 정말로, 처음에는 경험을 위해 시작했어요. 영화는 시나리오를 쓰고, 편집하는 과정이 개인 작업 같았는데, 연극은 사람들과 계속 어울려 이야기하고, 술 마시고, 싸우면서 하는 거라 굉장히 재밌었죠. 그런데 영화를 계속하려면 등록금 외에도 들어가는 비용이 많아서, 일단은 학교를 졸업해야 하니 제작비가 덜 드는 연극을 선택했어요. 그렇게 자의 반, 타의 반 시작한 연극이 여기까지 왔습니다. 지금은 연극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재미있고 좋아서 영화를 다시 해 보고 싶은 생각은 없어요.


연극을 하겠다고 결심했을 때, 여러 포지션 중에서 연출을 선택한 이유가 있을까요?
일단 제가 대사를 못 외워서 연기는 안 되겠더라고요. 단역으로 출연한 선배의 졸업 공연을 망치면서, 정말 아니라는 걸 알았죠. 가장 흥미를 느꼈던 건 조명디자인 쪽이었어요. 대학로에 와서도 이 일을 계속하려고 조명하는 선배를 쫓아다녔는데, 시간이 지나다 보니 제 성향을 알게 됐어요. 스태프들의 경우, 연출이 제시하는 큰 틀 안에서 작업을 하잖아요. 그런데 저는 의견을 모으고, 조율하고, 이끌어 가는 것이 더 편하고 즐거웠거든요. 결국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무엇인지 고민하면서 연출을 해야겠다고 결정하게 됐죠.


스태프들의 경우, 연출이 제시하는 큰 틀 안에서 작업을 하잖아요. 그런데 저는 의견을 모으고, 조율하고, 이끌어 가는 것이 더 편하고 즐거웠거든요. 결국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무엇인지 고민하면서 연출을 해야겠다고 결정하게 됐죠.



잠시 연극을 떠나 회사 생활을 하셨는데, 그때부터 연극을 다시 하기까지, 그 과정이 궁금합니다.
사실은 그때 대학원에 가고 싶었어요. 그런데 집안 사정이 좋지 않을 때라 나 좋은 일만 할 때가 아니구나, 그러면 돈을 벌어야겠다 싶어서 일을 시작했죠. 그런데 모델 에이전시에 다녀서 이쪽과 비슷한 현장을 자주 접할 수밖에 없었어요. 촬영 팀이나 연출부를 보면 ‘내가 저기 있어야 하는데’라는 생각이 자꾸 들었고, 어느 순간 견딜 수가 없게 됐죠. 그때는 그저 연극이 너무 하고 싶다, 돈 한 푼 안 받아도 상관없다는 심정이었어요. 집에 죄송하다 말씀드리고, 내가 돈을 가져다 드리지는 못하겠지만 적어도 가져다 쓰지는 않겠다고 약속한 채, 다시 대학로로 왔죠.


창작집단 LAS는 언제 만들었나요? 극단을 만들게 된 계기도 듣고 싶습니다.
2009년에 만들었고, 창단 공연은 2010년 2월에 올렸어요. <장례의 기쁨>이 첫 작품이에요. LAS를 만들기 전에는 극단 드림플레이에서 조명도 하고 조연출도 했었는데, 당시 김재엽 연출이 직접 연출을 해 보는 것이 가장 공부가 된다고, 일찍 데뷔할 수 있게 도와줬어요. 드림플레이의 일원으로 작업하는 것도 즐거웠지만, 나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나의 극단이 있다면 좋겠다 싶었죠. 그러던 차에 대학 동기 중 하나가 우리끼리 해 보자는 제안을 했고, 4명으로 시작한 극단이 현재 20명의 단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장례의 기술>(2010)

▲ <장례의 기술>(2010)


2011년부터는 직접 쓴 작품을 거의 매해 무대에 올리고 있습니다. 작가이면서 연출가인데, 작가가 따로 있거나 번역극을 연출하는 것과는 다를 것 같습니다.
크게 차이를 느끼지는 않아요. 연습 들어가면 과정은 결국 똑같거든요. 대본 분석하고, 거기에 따라 연습하고. 물론 어떤 대본이냐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어요. 아무래도 제가 쓴 희곡이 허점이 많다 보니 이 과정에서 할애하는 시간이 많기도 해요. 극작과 연출을 같이 하는 연출가들이 두 역할을 분리하는 것을 어려워하기도 하는데, 저는 역할 구분을 잘하는 편이에요. 쓰는 것보다 연출하는 것이 더 재미있어요. 일단 탈고하고 제본까지 하고 나면, 그때부터는 내가 썼다는 것에 대해서 별로 생각하지 않아요. 직접 쓴 대사지만, 배우들이 연습 도중 상황에 안 맞는 것 같다고 버리거나 바꾸는 것에도 그다지 개의치 않고요.


작품 만드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배우들과 협업은 어떻게 하시나요?
프로덕션을 시작할 때는 공연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데에 신경을 많이 써요. 제가 연출가이지만 대표이기도 하니까요. 극장을 잡거나, 지원금 신청 같은 행정적인 부분들을 진행하고, 상황이 어느 정도 확정되면 연습에 들어갑니다. 초반에는 읽고 고치는 작업을 반복해요. 극의 주제나, 맡은 역할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고 피드백도 가감 없이 듣는 편이에요. 그런데 <대한민국 난투극>은 진행 과정이 약간 달랐어요. 이 극은 고등학생들의 싸움을 다룬 기사를 보고 아이디어를 얻어서 쓴 건데, 액션이 꼭 필요하다 생각하고 작업을 시작했거든요. 그래서 무술 선생님을 모셔 왔는데, 배우들이 무술 하던 사람이 아니다 보니 연습을 너무 힘들어했어요. 기초적인 체력 훈련부터 고난이도 동작까지, 매일매일 네 시간씩 연습했죠. 일주일에 3~4일은 무술 연습을 하고, 나머지 시간에 장면 연습을 하는 힘든 과정을 거쳐서 만든 작품입니다.


<용의자 X의 헌신> (2014)

▲ <용의자 X의 헌신> (2014)


프로덕션을 시작할 때는 공연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데에 신경을 많이 써요. 제가 연출가이지만 대표이기도 하니까요. 극장을 잡거나, 지원금 신청 같은 행정적인 부분들을 진행하고, 상황이 어느 정도 확정되면 연습에 들어갑니다.



그런 과정을 겪으면서 함께 연극을 만들어 나가는 배우들이 궁금해지네요. 작업이 없을 때에는 어떻게 활동하나요?
극단의 배우는 총 14명이에요. 연기도 하고, 글도 쓰고, 뮤지컬을 시작한 친구도 있어요. 모두들 굉장히 다재다능해서 작업할 때 제가 배우들에게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 친구들이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내면 덥석 물기도 하고, 서로 돕고 보완하는 관계예요. 그래서 시너지가 잘 나온다고 생각하고요. 저도 그렇지만 모두들 극단 작업이 없을 때에는 여러 가지 다른 일을 해요. 공연만으로는 온전한 벌이가 쉽지 않으니까요.


2013년부터 시작한 ‘기상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올해로 3년째인데, <대한민국 난투극>도 이 프로젝트에서 처음 공연했잖아요. 아무리 작은 규모로 판을 만든다고 해도 쉬운 일은 아니었을 텐데 어떻게 시작하신 건가요?
LAS에는 총 3명의 연출가가 있어요. 처음에는 제가 거의 연출을 하고, 두 친구는 조연출이나 무대감독을 했죠. 그런데 극단이라는 게 한 사람에게만 작업이 집중되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갈등 요소들이 생기게 마련이잖아요. 그래서 두 친구가 자기 작품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런 점에서는 극단 일정이 빽빽하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그렇지 않을 때가 많잖아요. 새로운 작품을 시도해 보고 싶은데 쉽지 않고, 재공연을 할 기회도 좀처럼 오지 않을 때, 극단 레퍼토리를 만들고 싶어졌어요. 그래서 시작했죠. 실은 제가 연출로서 데뷔했던 극단 드림플레이의 ‘겨울잠프로젝트’를 따라한 거예요. 좋은 건 따라해야죠. 그래도 어쨌든 극장을 찾고, 기획을 하고, 작품을 개발해야 하니 부담스럽긴 해요. 비용이 크게 짐이 되지 않는 선에서 하려고 애쓰고 있어요.


LAS에는 총 3명의 연출가가 있어요. 처음에는 제가 거의 연출을 하고, 두 친구는 조연출이나 무대감독을 했죠. 그런데 극단이라는 게 한 사람에게만 작업이 집중되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갈등 요소들이 생기게 마련이잖아요. 그래서 두 친구가 자기 작품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연출로서의 등용문이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마지막으로 연극을 하고, 예술을 하는 데 절대 놓쳐서는 안 될 것이 있다면 얘기해 주세요. 덧붙여, 앞으로 연극을 시작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도 한 말씀 부탁드릴게요.
결국에는 사람인 것 같아요. 연극을 만들고 보여 주는 것도 사람이고, 연극에서 다루는 것도 사람이고요. 제가 아무리 잘나도 그것을 조율하고 구현해 주는 배우와 스태프들이 곁에 없다면 무슨 소용이겠어요. 저는 이들이 제 이야기를 대신 만들어 주고 있는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작업을 잘하려면 소통을 잘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사람 사이에 신의가 없다면, 좋은 연극을 하는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요. 더불어 연극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연극을 해서는 먹고살기 힘들다는 말을 해 주고 싶어요. 그러니 정말 이거 아니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해야 해요. 어떤 일이든 비슷할 것이고,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지만, 일반적인 규칙에 맞춰서 하는 일은 버텨 낼 수 있는 다른 이유들이 있잖아요. 그런데 연극은 그렇지 않으니까요.

사진촬영_장우제

※ 참고링크
문화예술 청년, 인생 UP 지원사업 가이드
문화예술청년, 인생 UP 데이트: 문화예술선배 30인의 서른 가지 길


전강희 필자소개
전강희는 전남대학교에서 영미희곡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연극학으로 예술실기 석사 과정을 마쳤다. 현재 공연예술 관련 글을 쓰면서, 드라마투르그, 축제 현장의 프로그래머로 활동 중이다. 공동창작과 다원예술에 관심이 많다. 2015년 인천아트플랫폼 6기 입주작가로 선정되어 인천에 거주하고 있다. 공저 평론집으로 『환승+극장』이 있다. 이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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