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공연예술 글로벌역량강화 <한국-핀란드 무용전문가 국제협력 프로젝트 개발지원> 참가자 선정결과 공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는 국내외 공연예술 전문가들이 상호 협력하여 중장기 국제협력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연예술 글로벌역량강화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영국 비지팅아츠, 핀란드 댄스인포, 미국 전미공연예술네트워크 등 해외 기관들과 함께 진행하는 <공연예술 글로벌역량강화사업>은 국내외 공연예술계 직능별, 부문별 전문가들이 지속가능한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장기협력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공연예술 글로벌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한국-핀란드 무용전문가 국제협력 프로젝트 개발지원>은 (재)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핀란드 댄스인포 공동 주관으로 무용 및 무용기반 장르를 중심으로 한 한국-핀란드 공연예술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양국 참가자들은 사전 온라인 교류 및 컨설팅 및 양국 방문 리서치를 진행하고 한-핀 국제협력 프로젝트를 개발하게 됩니다.
본 사업의 참가자 선정은 (재)예술경영지원센터와 댄스인포 핀란드가 공동 진행하였습니다. 양국 기관이 자국의 참가자 1차 서류심사 후, 상대국 참가자에 대한 2차 교차심사를 진행하여, 교차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논의를 통해 양국 총 14인의 참가자를 선정하였습니다. 신청접수는 2011년 3월 28일부터 4월 22일까지, 최종 선정은 5월 16일에 진행되었습니다. 최종 선정결과를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1. 심사일정
- 1차 서류심사 : 4월 25일(월) ~ 5월4일(수)
- 2차 교차심사 : 5월 9일(월) ~ 5월 12일(목)
- 3차 최종심사 : 5월 16일(월)
※ 일정 변경 사유: 공동심사를 진행하는 협력기관인 댄스인포핀란드의 심사 일정 연기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의 심사위원 섭외 지연으로 심사 및 선정 결과 발표 일정이 연기됨.
2. 심사 방법
1) 심사 진행 방법
심사구분
심사내용
1차 서류심사
- 지원자격 및 첨부서류 제출현황 검토
2차 공동심사
- 양 기관 심사위원이 상대국 신청자 교차심사 후 의견 공유
3차 최종 심사
- 교차심사 의견 수렴 후, 양국 심사위원이 해당국 참가자 최종선정
2) 심사기준
- 신청자의 무용 및 관련 분야 활동 경력
- 신청자 및 신청자 소속 기관의 국제 프로젝트 수행 역량
- 명확한 리서치 목적 및 계획
- 한-핀 국제 협력프로젝트 개발 및 발전 가능성
3. 한국 참가자 최종 선정결과
참가선정자 : 총 7인 (가나다순)
구 분
성 명
소속 및 직책
1
노경애
트러스트무용단 국제교류 담당
2
박나훈
박나훈댄스컴퍼니 대표/예술감독
3
안성수
안성수픽업그룹 예술감독
4
이정화
춤전용M극장 국제교류이사
5
이종호
국제무용협회 한국본부 예술감독
6
장광열
국제공연예술프로젝트 대표
7
정은주
무용월간지 몸 에디터
4. 핀란드 참가자 최종 선정결과
참가선정자 : 총 7인 (abc순)
Anne Jamsa
WHS 예술감독
Hanna Brotherus
Hanna Brotherus Company 예술감독/안무가
Janne Ikaheimo
Nomadi Productions 매니저
Kirsi Mustalahti
Tirakkor-Group, 씨어터 매니저, 독립 프로듀서
Liisa Nojonen
PDC Dance Company, 예술감독
Ritta Aittokallio
Glims & Gloms, 매니저
Sari Palmgren
MAD Production, 무용수 안무가
5. 심사 총평
핀란드 심사위원: Sanna Rekola, Hanna-Leena Helavuori, Nea Leo, Pirjetta Mulari
한국 심사위원: 장승헌, 장용석, 우연
국제교류사업의 긍정적 효과는 지속성과 상호교류가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양 국가 간의 균형성 있는 사업전개가 이루어지길 바라며 두 번째 진행되는 프로젝트이니 만큼 보다 진화된 결과물이 탄생할 수 있도록 선정자들에게 지속적인 자극과 사업진행을 수시로 점검하는 노력도 수반되었으면 한다.
핀란드(댄스인포핀란드) 측에서는 참가 신청자가 공동협력 혹은 공동제작에 대한 명확한 아이디어와 비전을 찾을 수 있는지 그리고 이에 대한 강한 동기와 열의가 있는 지를 중요한 심사 기준으로 평가하여 참가 신청자를 선정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한국 참가 신청자들은 뛰어난 역량을 보유한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을 주었다.
한국 심사위원단은 이러한 핀란드 측의 심사결과를 충분히 반영하였으며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무용예술분야가 한 단계 성숙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무용계에 국제 감각을 겸비한 인물이 많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 그동안의 현장 경험을 적극 반영하였으며, 안무가의 경우 가을 시즌에 신작을 준비하고 있는 신청자에게 기회를 주자는 의견으로 조율한바있다.
최종적으로 11명의 한국 참가 신청자 중 노경애, 박나훈, 안성수, 이정화, 이종호, 장광열, 정은주(가나다순) 7인을 한국 참가자로 결정했고 9명의 핀란드 참가 신청자 중 Anne Jamsa, Hanna Brotherus, Janne Ikaheimo, Kirsi Mustalahti, Liisa Nojonen, Ritta Aittokallio, Sari Palmgren(abc순) 7인을 핀란드 참가자로 결정했다.
6. 문의
(재)예술경영지원센터 국제사업부 전략기획파트
임은아 (02-708-2277 / midway@gokams.or.kr)
이선정 (02-708-2272 / sunnyjle@gokam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