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예술경영 아카데미 <공연콘텐츠 기획: 콘텐츠에 힘주기> 수강신청안내 <공연콘텐츠 기획: 콘텐츠에 힘주기>강좌는 공연 제작 프로세스가 비슷한 연극, 뮤지컬 중심의 공연예술단체 및 기획사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이번 과정은 공연콘텐츠 기획의 기술 보다는 공연과 문화콘텐츠 전반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분석을 통해 보다 좋은 공연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 관점을 제시하는 강좌입니다. 또한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로 나뉘어 월요일에는 콘텐츠 전반에 대한 내용을, 화요일에는 콘텐츠를 공연에 접목시킨 내용으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이번 과정에 공연예술단체 기획 제작 담당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신청 부탁드립니다.
■ 교육개요 ○ 강좌명 : 공연콘텐츠 기획: 콘텐츠에 힘주기 ○ 교육기간 : 2011. 10. 24.(월), 25(화), 31(월), 11. 1.(화) 오후 2시-6시 (2주간, 16H) ○ 교육장소 : 대학로 토즈 세미나실 및 예술가의 집 다목적 홀(예정) ○ 교육대상 및 인원: 공연예술단체/기관 소속 1~3년차의 기획 및 제작 담당자 40명 ○ 난이도 : 입문과정 ○ 수강신청 : 온라인수강신청 [수강신청바로가기]
■ 교육내용 ※ 세부내용은 변경 가능합니다.
월요일
화요일
10/24 콘텐츠에 힘주기 1. 준비운동
10/25 공연으로 힘주기 1. 킬러콘텐츠 집중탐구
13:30~14:00(0.5H)
등록
14:00~16:00 (2H)
펼치기: 문화콘텐츠의 흐름
14:00~16:00(2H)
킬러콘텐츠① 이게 바로 킬러 콘텐츠다!
- 공연예술분야 뿐 아닌 타 분야 사례를 함께 짚어 문화콘텐츠 전반의 트렌드를 알아봄
- 연극, 뮤지컬 등 여러 분야의 공연 콘텐츠 중 ‘킬러 콘텐츠’ 사례분석을 통한 킬러 콘텐츠의 특징 파악
16:00~18:00(2H)
주목하기: 눈길이 가는 콘텐츠, ‘막장’
킬러콘텐츠② 우리가 생각하는 킬러 콘텐츠
- 대중이 주목하는 이슈화 되고 있는 콘텐츠 현상을 통해 알아보는 콘텐츠가 가진 힘 - “왜 사람들은 막장에 열광하는가?”
- 사전과제를 바탕으로 팀 구성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콘텐츠 결정 및 콘텐츠 분석 팀 활동
10/31 콘텐츠에 힘주기 2. 힘주기 실전한판
11/1 공연으로 힘주기 2. 콘텐츠에 색깔 입히기
콘텐츠에 힘주기 ① 스토리텔링
14:00~17:00(3H)
콘텐츠에 색깔 입히기: 제작극장이 말한다
- 콘텐츠제작에 있어서 스토리텔링의 필요성 - 문화콘텐츠에서의 스토리텔링 사례 및 활용방법
1부) 제작극장에서 말하는 개성을 가진 콘텐츠 제작 방법
콘텐츠에 힘주기 ② 캐릭터 설정
17:00~18:00(1H)
- 콘텐츠제작에 있어서 캐릭터 설정의 필요성- 문화콘텐츠에서의 캐릭터 설정 사례 및 활용방법
2부) 각 극장 별 질의응답 및 플로어 질의응답 3부) 간담회
■ 수강신청 안내 [수강신청바로가기] ○ 수강신청 기간: ~ 10. 19.(수) 오후 3시까지 ※ 정원의 2배수 이상 신청시 조기마감 ○ 신청방법: 온라인 수강신청 ■ 수강생 선발 기준 - 공연예술단체/기관 소속 1~3년차의 기획 및 제작 담당자 - 다양한 분야의 견문을 넓혀 참신한 공연 콘텐츠 기획을 하고자 하는 담당자 - 전일참석 가능자 - 주관식 문항 응답 성실도 ※ 문화예술 기획경영 전문인력 양성사업 참여 단체 및 인력 우선 선발 ■ 수강생 발표: 2011. 10. 20.(목) 오전 11시 이후 (수강대상자 이메일 및 SMS 개별 공지) ■ 수료증 발급 - 출석 100% 수강생에 한하여 수료증 발급 (16시간 수료) ■ 신청시 유의사항 - 수강신청 시 소속 기관/단체의 명을 정확히 기입해주시기 바랍니다. - 주관식 문항을 기입하지 않을 시 수강 선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수강자로 선발되었으나 무단으로 결석하는 경우, 타 과정 신청 시 수강생에서 제외됩니다. - 출석률이 저조할 경우, 이후 수강신청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문의사항 - 전화 : 02-708-2216 (박은조/예술경영지원센터 기획지원부) - 이메일 : academy@gokams.or.kr ■ 주최 (재)예술경영지원센터 ■ 후원 문화체육관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