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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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분야 | 작가(서양화) |
활동분야 세부사항 | 일본 동경 제국미술학교 졸 / 1964 개인전(반도화랑), 1986 개인전(국제화랑), 1987 개인전(두손갤러리), 1991 유작전(국제화랑), 2009 20주기전(서울대미술관), 2017 유작전(인사아트센터) 등 / 1940·43 선전 입선, 1948 신사실파전, 1972 한국근대미술60년(국립현대미술관), 1986 한국현대미술의 어제와 오늘(국립현대미술관), 1998 거장의 향기:장욱진·박생광·권진규(가나아트센터), 2017 장욱진의 숨결Ⅱ: 앙가쥬망(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2018 디지털 프롬나드(서울시립미술관) 등 / 1945-1947 국립중앙박물관 학예관, 1951 종군화가단, 1954-1960 서울대 교수, 1956-1969 국전 심사위원, 1998 장욱진미술문화재단 설립 등 / 1986 중앙문화대상 / 2014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개관 |
작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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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별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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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표기별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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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 대원화랑(大元畫廊) , 신사실파(新寫實派) , 제국미술학교(帝國美術學校) ,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楊州市立張旭鎭美術館) |
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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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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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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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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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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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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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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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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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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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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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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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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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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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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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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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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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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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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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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