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미술용어 |
표기 (권고안) |
국문 야수파
영문 fauvisme
한문 野獸派
중문 野兽主义
일문 フォーヴィス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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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구분 |
회화 |
개념정의 |
20세기 초에 프랑스에서 일어난 회화 운동으로, 주관적인 형태의 처리와 강렬한 색채의 사용을 특징으로 한다. 명쾌한 선언이나 이론으로 조직된 것은 아니지만, ‘야수파’라는 명칭은 1905년에 『가을 살롱(Salon d’Automne)』에서 비평가 루이스 복셀(Louise Vouxcelles)이 이 전시에 출품한 알베르 마르케(Alvert Marquet)의 15세기풍 청동 조각을 \"야수의 우리 속에 갇힌 도나텔로(Donatello) 같다.\"라고 말한 것에서 비롯되었다. 색채의 효과만으로 이루어진 공간 구성, 두터운 윤곽선 사용을 통한 형태의 단순화를 특징으로 한 작품 활동을 하던 작가들이 독자적인 방향을 추구하면서 자연스럽게 소멸되었다.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 앙드레 드랭(André Derain), 모리스 드 블라맹크(Maurice de Vlaminck) 등이 야수파를 대표하는 작가이다. 한국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야수파의 대표 작가인 마티스의 작풍은 1920년대부터 후기 인상주의를 포함한 넓은 의미의 표현파로 수용되었다. 심영섭은 마티스를 뭉크, 반 고흐, 고갱 등과 함께 절대적인 주관적 자유와 생명을 창조하는 작가로 이해했다. 이 시기에는 직관적이고 밝은 원색, 대상의 단순화, 형태변형을 마티스의 특징으로 이해했다. 1930년대에 활동한 김용준, 구본웅 등은 야수파를 암울한 격정을 광폭하고 직설적인 화풍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이해했다. |
개념정의(영문) |
Fauvism refers to a French painting movement of the early twentieth century, which highlighted the use of evocative brush strokes and strong color. Fauvism presented the construction of space and image using color effects and simplified shapes defined through thick contour lines. As fauvist artists began to become individually celebrated for their own developing styles and aesthetic concerns, fauvism as a movement gradually faded out. |
개념정의(중문) |
指20世纪初在法国兴起的绘画运动,野兽派画家热衷于运用鲜艳、浓重的色彩,追求具有主观性的艺术表现。虽然没有明确的理论和纲领,但得名于1905年举办的“秋季沙龙Salon d’Automne”展。当时的评论家路易·沃塞尔(Louise Vouxcelles)将马尔凯(Albert Marquet)创作的一件具有15世纪风格的铜像评价为:“仿佛是被关在了野兽笼中的多那太罗(Donatello)。”野兽主义的特点是用鲜艳的色彩构成画面;以粗厚的轮廓线简单描绘物象。之后由于艺术家们开始追求自身艺术的独特性,该画派逐渐解散,野兽主义也从此消失。 |
개념정의(일문) |
20世紀初めにフランスで起こった絵画運動で、主観的なフォルムの処理、強烈な色彩の使用を特徴とする。明快な宣言や理論として組織されたものではないが、1905年に「サロン・ドートンヌ Salon d’Automne」で、批評家のルイ・ヴォークセル(Louise Vouxcelles)がこの展示に出品されたアルベール・マルケ(Alvert Marquet)の15世紀風青銅彫刻について、「野獣の檻の中に閉じ込められたドナテッロ(Donatello)のようだ」と言ったことに由来する。色彩の効果だけからなる空間構成、太い輪郭線によるフォルムの単純化を特徴とする作家らが、独自の方向へと分散しつつ消滅した。 |
관련용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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