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 다국어 용어사전

구분 미술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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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고안)
  • 국문

    다다
  • 영문

    dada/Dada
  • 한문

  • 중문

    达达主义 (Dada)
  • 일문

    ダダ
비고/구분 일반
개념정의 20세기 초에 유럽과 미국에서 번성한 허무주의적이고 반미학적인 예술운동이다. 제1차 세계대전을 겪으며 대두된 기성의 사회적 질서와 규범에 대한 부정을 창작 활동의 기본 태도로 삼는다. ‘다다’는 프랑스어로 ‘목마’를 뜻하며, 트리스탄 차라(Tristan Tzara)가 사전을 펼쳐 우연히 발견한 단어로 명칭을 정했다는 설이 있다. 콜라주와 오브제를 활용한 작품 제작부터 연설문 낭독, 퍼포먼스와 같은 실험적 활동까지를 두루 포괄하였으며 같은 이름으로 잡지도 발간했다. 미국에서는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이 1917년에 「샘」을 발표하며 유럽과는 다른 전개 양상을 만들어 냈다. 비합리적이고 무의식적인 세계를 탐구하는 다다의 정신은 1920년대 초현실주의로 이어졌다. 한국에서는 1920년대 초반에 고한용(高漢容)이 ‘고따따’라는 필명으로 다다이즘을 소개하는 글을 여러 편 발표하였다. 미술계에서는 조각가 김복진이 「신흥미술과 표적」에서 다다이즘을 ‘계급의식으로부터 각성한 프롤레타리아의 정신 상태’에 기반을 둔 것이 아니라 ‘세기말적 흥분으로 형성’된 것으로 소개했다.
개념정의(영문) Dada was a revolutionary art movement that flourished between 1915 and 1925 through centers of production in Zurich, Berlin, Paris and New York. Influenced by the trauma of World War I, Dada artists rejected the existing elitist order and philosophical traditions of western society, and sort to challenge the cultural and social establishment through the creation of nonsensical, irrational and absurd art. Dada artist worked in a wide range of media and techniques from collage and cut up to readymade sculpture, and were also known for diverse experimental creative activities, from sound poetry and live performance, to writing and magazine publication. Dada was introduced to Korea in the 1920s, and the conceptual essence of it, encouraging resistance against elite establishment institutions and authority, became highly influential within the Korean avant-garde art community.
개념정의(중문) 指20世纪初盛行于欧美的具有虚无主义色彩的反美学艺术运动,以否定一战后的社会秩序规范为基本创作态度。该名称的来源众说纷纭。最广为人知的是, 特里斯唐·查拉(Tristan Tzara)偶然在词典中发现了法语“dada(指木马玩具)”,因此把该运动命名为“达达”。达达主义开展了形式多样的艺术活动,比如拼贴画、现成品创作、朗读演讲稿、行为艺术等。他们还出版了杂志《达达》。在美国,1917年由马塞尔·杜尚(Marcel Duchamp)展出了《喷泉(Fontaine)》,从而区别于欧洲的达达主义。达达主义探索了非理性和无意识的世界, 这种态度紧接着体现在1920年代出现的超现实主义身上。1920年代日本殖民统治时期,达达主义经过日本引入韩国,由于其批判体制和权威的态度, 达达主义成为韩国前卫美术的重要组成部分。
개념정의(일문) 20世紀前半にヨーロッパやアメリカで盛んでいた虚無主義的・反美学的芸術運動である。第1次世界大戦を経て台頭した、既成の社会秩序や規範に対する否定を創作活動の基本としている。フランス語で「木馬」という意味で、トリスタン・ツァラ(Tristan Tzara)が辞書を引いて偶然見つけた単語を名称にしたという。コラージュとオブジェを活用した作品の制作から演説文の朗読、パフォーマンスのような実験的活動まで包括し、同じ名前の雑誌も発刊した。アメリカではマルセル・デュシャン(Marcel Duchamp)が1917年に「泉」を発表して、ヨーロッパとは異なる展開様相を示し出した。非合理的かつ無意識的な世界を探求するダダの精神は、1920年代の超現実主義につながった。韓国では1920年代に紹介され、そのあとダダの核心となる制度や権威に対する否定の態度は韓国型「前衛」の必須要素として定着した。
관련용어
교차/연관/유사어
관련 인물 김복진(金復鎭)  고한용(高漢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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