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미술용어 |
표기 (권고안) |
국문 표현주의
영문 expressionism/ Expressionism
한문 表現主義
중문 表现主义
일문 表現主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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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구분 |
일반 |
개념정의 |
대상에 대한 자연주의적 접근법을 거부하고 색과 형태의 왜곡이나 자의적 적용을 강조하는 20세기 미술운동 중 하나이다. 20세기에 유럽에서 본격적으로 전개되었고, 특히 독일에서는 1933년에 자행된 나치의 탄압 전까지 어느 나라보다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표현주의 작품은 감정과 감각의 직접적인 표현을 중시하며, 표현주의 작가들은 회화의 선, 형태, 색채가 그것의 표현 가능성만을 위해 이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구성의 균형과 아름다움에 대한 전통적 개념은 감정의 전달을 위해 무시되었으며, 이에 반해 왜곡은 주제나 내용을 강조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받아들여졌다. 표현주의는 타시즘, 추상표현주의에 영향을 끼쳤다. 한국에서는 표현주의는 1920년대 초부터 미래주의, 입체주의와 함께 새로운 미술 양식으로 소개되었다. 문학가 김진섭은 1927년에 「표현주의문학론(表現主義文學論)」을 통해서 ‘객체적 현실의 충실한 모방이며 묘사’하는 인상주의, 자연주의에 대항하여 ‘개성 주관의 완전한 탈환’을 목표로 하는 사조로서 표현주의를 소개하였다. 심영섭도 1929년에 「아세아주의 미술론」에서 ‘객관적 자연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에 대한 위대한 반동이 최근의 서양미술의 근본적 경향의 표현파’라고 표현주의를 정의하고, ‘미래파 입체파 등이라 하여도 모두 광의로서는 한가지로 표현주의 운동의 예술’이라고 규정하면서 표현주의를 포괄적인 용어로 사용하였다. 이러한 표현주의론은 황술조, 김용준, 구본웅, 길진섭 등과 같은 1930년대 화가들의 작품 제작에 영향을 미쳤다. |
개념정의(영문) |
Expressionism is a late 19th and early 20th century art movement that emphasized the subjective, expressive use of color and form, particularly in painting. The Expressionist approach spread across early 20th century Europe, becoming particularly popular among German artists prior to the onset of Nazi party control in 1933. The expressionist approach, as developed in through the work of various diverse groups of artists, tended to emphasis the formal value of the art work as vehicle to convey the inner sensibility, emotion or political intent of the artist. As a result, many expressionists ignored traditional academic realist concerns with compositional balance and beauty. Expressionism greatly influenced the development of a wide range of subsequent movements, such as surrealism, tachisme and abstract expressionism. |
개념정의(중문) |
20世纪出现的一种艺术运动, 反对自然主义,强调色彩、形体的扭曲和主观感情。20世纪流行于欧洲,尤其盛行于1933年纳粹上台前的德国。表现主义作品重视直接表现艺术家的主观感情和感觉,最大程度的利用线条、形体和色彩的表现力。因此,为了传达艺术家的感情,而忽视了注重均衡和优美等传统观念。与此相反,扭曲则成为了强调主题和内容的重要手段。表现主义深刻影响了塔希主义和抽象表现主义。 |
개념정의(일문) |
20世紀の美術運動のひとつであり、対象に対する自然主義的アプローチを拒否して、色や形の歪曲ないし恣意的適用を強調する。20世紀初頭にヨーロッパで本格的に展開されたが、特にドイツでは1933年にナチスによる迫害があるまで最も活発に展開された。表現主義の作品は感情と感覚の直接的な表現を重視し、絵画の線・形・色はその表現の可能性だけのために利用されるべきであると主張した。したがって、構成のバランスや美に対する伝統的な考え方は感情の伝達のために無視される一方、歪曲はテーマや内容を強調する重要な手段として受け止められた。表現主義はタシスムや抽象表現主義に影響を与えた。 |
관련용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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