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 다국어 용어사전

미술용어 후기 인상주의
구분 미술용어
표기
(권고안)
  • 국문

    후기 인상주의
  • 영문

    post-impressionism/Post-Impressionism
  • 한문

    後期印象主義
  • 중문

    后印象主义
  • 일문

    後期印象主義
비고/구분 일반
개념정의 1880년대 중반에 인상주의의 빛과 색에 대한 자연주의적 묘사를 거부하며 등장한 미술 사조를 지칭하는 용어로서, 1910년에 《마네와 후기인상주의전》에서 비평가 로저 프라이(Roger Fry)가 처음 사용하였다. 후기 인상주의의 주요 미술가로는 폴 세잔(Paul Cézanne), 폴 고갱(Paul Gauguin), 빈센트 반고흐(Vincent Willem Van Gogh), 조르주 쇠라(Georges-Pierre Seurat) 등이 꼽힌다. 이들은 인상주의의 생생한 색 사용과 투박한 붓질은 받아들였으나 기존의 인상주의 작품들과는 달리 상징적인 내용을 다루거나 기하학적 형태를 채택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표현적이고 감정적인 효과를 위해 왜곡된 형태와 자의적인 색 사용을 허용하기도 했다. 한국에서는 1920년대 초반부터 후기 인상주의를 언급한 글이 나타난다. 김찬영은 모든 관습을 버리고 화가 자신의 본능에 따른 색, 리듬, 배열을 하는 사조로서 후기 인상주의를 소개했다. 그리고 심영섭은 후기 인상주의를 ‘객관적 사실주의, 인상주의에 반역’을 통해 ‘주관확대주의’를 이루고자 하는 사조라고 기술했다. 1930년대 초반에는 미술 공모전에 출품하는 중고등학생에게 영향을 미칠 정도로 널리 확산되었다. 김주경은 후기 인상주의를 성숙한 자본주의에 도달하지 못한 1920~1930년대 식민지 조선의 토대에 부합하는 예술로 인식했다.
개념정의(영문) Post-impressionism is a term used to describe the work of painters who were considered to have rejected the impressionist approach toward the recording of natural light and color. Art critic Roger Fry used the term first in 1906. Some important post-impressionists include; Paul Cézanne, Paul Gauguin, Vincent Van Gogh, and Georges-Pierre Seurat. Even though these artists adopted the vivid colors and rough brush strokes that characterized impressionism, they often also attempted to represent overtly symbolic content within their imagery, and pioneered a more expressionist approach toward the use of distorted forms and subjective colors.
개념정의(중문) 指1880年代中期出现的一种美术现象,拒绝印象主义的用光和用色技法,抛弃了自然主义的描绘态度。1906年,评论家罗杰·弗莱(Roger Fry)首次提出了该词。代表艺术家有保罗·塞尚(Paul Cezanne)、保罗·高更(Paul Gauguin)、文森特·梵高(Vincent Willem Van Gogh)、乔治·秀拉(Georges-Pierre Seurat)等。他们虽然使用了一些印象主义的技法, 如艳丽的色彩和粗拙的笔法, 却采用了具有象征性内容的题材,或者以几何形态描绘对象。不仅如此,为了传达画家的情感和表现力,还会扭曲物象的形态,大胆使用各种色彩。
개념정의(일문) 1880年代半ばに、印象主義の光と色に対する自然主義的描写を拒否して登場した美術思潮を指す用語であり、1906年に批評家のロジャー・フライ(Roger Fry)が初めて使用した。主な美術家としては、ポール・セザンヌ(Paul Cézanne)、ポール・ゴーギャン(Paul Gauguin)、フィンセント・ファン・ゴッホ(Vincent Willem van Gogh)、ジョルジュ・スーラ(Georges-Pierre Seurat)などが挙げられる。彼らは印象主義の生鮮な色使いやラフな筆致は受け入れたが、従来の印象主義作品とは違って、象徴的な内容をテーマにするか、幾何学的な形を採用する一方、表現的かつ感情的な効果を出すために歪曲した形や恣意的な色使いも許容していた。
관련용어
교차/연관/유사어
관련 인물 김주경(金周經)김찬영(金瓚永)심영섭(卞寬植)
관련 단체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