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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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분야 | 화가 |
활동분야 세부사항 | 심영섭(?~?)은 1920년대 말부터 1930년대 초반까지 창작 활동과 비평 활동을 한 예술가이다. 근대미술사에서 중요한 논의가 된 향토색에 관한 ‘아세아주의미술론’을 주장한 미술이론가이기도 하다. 1928년에 녹향회 창립의 취지서에서 ‘조선화는 동양 정통정신의 원천을 갱생함으로써 녹향에 도달할 것’이라고 주장을 하였다. 1930년에 동아일보 지면에 「아세아주의미술론」을 총16회에 걸쳐 연재하였으며 서양에 대한 동양의 사상적, 문화적 우수성에 입각하여 반문명, 반근대, 비정치적 순수성을 주장하고 후기인상주의미술 이후의 주관성, 심미성, 표현성을 강조하였다. 아세아주의미술론은 프롤레타리아 진영의 반격을 받았고 동양주의 미술론자에게 지지를 받았다. 지금까지 전하는 심영섭의 작품은 없으며, 이하관은 「조선화가총평」(1929)에서 심영섭을 가리켜 ‘환상의 세계와 같이 노장의 허무경에서 화필을 놀리는 화가’라고 하였다. |
작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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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표기별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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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
향토색(鄕土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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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주의(東洋主義)
,
생명주의(生命主義)
,
후기 인상주의(後期印象主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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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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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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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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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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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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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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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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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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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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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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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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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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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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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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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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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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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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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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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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