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 다국어 용어사전

구분 인명
활동분야 화가
활동분야 세부사항 심영섭(?~?)은 1920년대 말부터 1930년대 초반까지 창작 활동과 비평 활동을 한 예술가이다. 근대미술사에서 중요한 논의가 된 향토색에 관한 ‘아세아주의미술론’을 주장한 미술이론가이기도 하다. 1928년에 녹향회 창립의 취지서에서 ‘조선화는 동양 정통정신의 원천을 갱생함으로써 녹향에 도달할 것’이라고 주장을 하였다. 1930년에 동아일보 지면에 「아세아주의미술론」을 총16회에 걸쳐 연재하였으며 서양에 대한 동양의 사상적, 문화적 우수성에 입각하여 반문명, 반근대, 비정치적 순수성을 주장하고 후기인상주의미술 이후의 주관성, 심미성, 표현성을 강조하였다. 아세아주의미술론은 프롤레타리아 진영의 반격을 받았고 동양주의 미술론자에게 지지를 받았다. 지금까지 전하는 심영섭의 작품은 없으며, 이하관은 「조선화가총평」(1929)에서 심영섭을 가리켜 ‘환상의 세계와 같이 노장의 허무경에서 화필을 놀리는 화가’라고 하였다.
작가명
  • 국문

    심영섭
  • 영문

    Shim Yeong-seop
  • 한문

    卞寬植
이명/별칭
  • 국문

  • 영문

  • 한문

영문표기별
출처
  • 영문표기

    출처

관련용어 향토색(鄕土色)동양주의(東洋主義)생명주의(生命主義)후기 인상주의(後期印象主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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