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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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분야 | 건축가 |
활동분야 세부사항 | 일본 요쿄하마고등공업학교 졸, 파리건축대 수학 / 2018 개인전(국립현대미술관) 등 / 홍익대 교수, 국전 심사위원, 1952-1955 파리 르 코르뷔지에 아틀리에 근무, 1956 김중업 합동건축연구소 설립, 1972 프랑스 정부공인 건축가, 미국 로드아일랜드미술대 교수, 미국 하버드대 대학원 객원교수, 1976 한국건축가협회 명예이사, 1982 독립기념관 건립추진위원회 기획위원 등 / 1962 서울시문화상, 1963 프랑스 국가공로훈장, 1985 대한민국 산업훈장 등 / 『건축가의 빛과 그림자』(열화당, 1984), 『김중업 건축론』(정인하, 건축문화, 1998), 「파리 체류시 김중업이 르꼬르뷔제에게서 받은 영향에 관한 연구」(정인하,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997), 「재료와 형태의 상관관계에서 보이는 김중업 건축의 근대성에 관한 연구」(김소영·윤재신,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2013) / 2014 김중업박물관(경기 안양) 개관 |
작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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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별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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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표기별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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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
신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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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론가(評論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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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의 재탄생: 한국 근대건축의 충돌과 확장()
신미술(新美術) |
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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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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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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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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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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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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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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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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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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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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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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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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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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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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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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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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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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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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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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