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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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분야 | 작가(서양화, 설치) |
활동분야 세부사항 | 서울대 회화과 학사 동 대학원 석사, 프랑스 앙굴렘미술학교 졸 / 1981 개인전(미술회관), 1997 개인전(가나화랑), 2002 개인전(인사아트센터), 2011 개인전(가나아트센터), 2017 개인전(가나아트센터) 등 / 1988 밀라노트리엔날레(이탈리아), 1994 민중미술15년(국립현대미술관), 2003 물(서울시립미술관), 2007 경기, 1번지 국도(경기도미술관), 2008 한국현대 구상회화의 흐름(서울시립미술관), 2015 플라스틱 신화들(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18 창원조각비엔날레 등 / 1979-1981 광주교대 교수, 1981-1992 전주대 교수, 1993-1994 민미협 대표, 문화우리 회장 등 / 『가을이야기』(명상, 2003), 『벽 없는 미술관』(에피파니, 2017) 등 / 1985 학원미술상, 1992 가나미술상, 1993 토탈미술상, 2004 동아연극상 무대미술상 / 현 임옥상미술연구소 대표, 세계문자연구소 대표이사 |
작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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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별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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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표기별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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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
민중미술(民衆美術)
,
민중미술: 한국의 새로운 문화운동전()
서울미술관() |
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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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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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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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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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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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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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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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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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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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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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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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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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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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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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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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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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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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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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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