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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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분야 | 작가(서양화) |
활동분야 세부사항 | 통영수산전문학교 졸 / 1952 개인전(부산 밀다원다방), 1988 개인전(뉴욕 스페이스갤러리), 2002 올해의작가전(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2015 100주년기념전(용인 이영미술관), 2017 유작전(K현대미술관) 등 / 1953 국전 특선, 1983-1990 현대미술초대전(국립현대미술관), 1990 도쿄아트엑스포(도쿄), 1998 서양화원로·중진작가 10인전(선화랑), 2017 색채의 재발견(원주 뮤지엄산), 2018 함께 보다(청와대 사랑채) 등 / 1945 통영문화협회 공동설립, 1984 미술대전 심사위원, 한국미협 경남지부 고문, 경남미전 대회장 등 / 1953 국전 문교부장관상, 1962 부산시문화상, 1984 통영시문화상, 1996 보관문화훈장, 2002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작가상, 2010 은관문화훈장 등 / 2003 전혁림미술관(통영) 개관, 2015 이영미술관 주최 전혁림미술상 재정 |
작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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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별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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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표기별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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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 샘터화랑 , 향토회(鄕土會) , 혁토사(爀土社) , 전혁림미술관(全赫林美術館) |
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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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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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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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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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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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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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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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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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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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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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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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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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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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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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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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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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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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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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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