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
활동분야 | 작가(서양화) |
활동분야 세부사항 | 서울대 학사 동 대학원 회화전공 석사 / 1991 개인전(베를린 B.톤트갤러리), 1998 개인전(뉴욕 앙드레메머릭갤러리), 2008 개인전(국제갤러리), 2015 개인전(일민미술관) 등 / 1989 미술대전 특선, 1989 80년대의 현상미술전(금호미술관), 1991 사과 브로츠와프(폴란드시립미술관), 1993 아시아·태평양트리엔날레(브리스베인 퀸즈랜드미술관), 2002 광주비엔날레 프로젝트(광주), 2008 한국현대구상회화의 흐름전(서울시립미술관), 2012 SeMA 중간허리:히든 트랙(서울시립미술관), 2018 금하는 것을 금하라(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등 / 한성대 교수 등 / 1990 동아미술제 대상, 1991 토탈미술대상 토탈미술관장상, 1995 오늘의 젊은예술가상(문화체육부) 등 / 현 이화여대 교수 |
작가명 |
|
이명/별칭 |
|
영문표기별 출처 |
|
관련용어 |
미술과 사진 ()
82현대회화(82現代繪畵) , 레알리떼 서울 , 로고스와 파토스 |
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
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
||||||||||||||||||
대응역 |
|
|
||||||||||||||||||
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
||||||||||||||||||
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
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
**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
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
||||||||||||
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
||||||||||||
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
||||||||||||
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
||||||||||||
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
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
||||||||
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
||||||||
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
||||||||
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
||||||||
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
||||||||
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