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단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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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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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칭/별칭 | - |
소개 | 1986년에 서울대학교 출신의 30대 작가들이 주축이 되어 결성한 미술 단체이다. 같은 해에 관훈미술관에서 창립전을 열고, 형상과 비형상의 구분 없이 순수 추상, 미니멀아트, 설치 등 다양한 형식의 작품을 선보였다. 1999년에 14회전을 마지막으로 해체되었다. 특히 이들은 모더니즘 형식주의와는 거리가 있는 ‘인간적 추상’ 혹은 ‘재개인화된’ 추상을 선보여 신표현주의와 맞닿아 있으며, 탈장르적 경향을 보이고 혼합 매체를 채택하였다는 점에서 1980년대 후반 포스트모던 미술의 경향과 연관되어 논의되기도 한다. |
소개(영문) | An art group formed in 1986 by alumni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who were all in their 30s. The group held its inaugural exhibition at the Kwanhoon Gallery, and it featured diverse styles such as minimalism and installation, without any regard for categories such as figurative or nonfigurative art. In 1999, the group disbanded after its 14th exhibition. The group’s artistic style is linked to neo-expressionism in that they exhibited “humanistic abstract art” or “re-individualized abstract art” that was distinct from modernist formalism. The group was characterized by its genre deconstruction and interest in mixed media. The group is therefore discussed in the context of 1980s post-modernist art. |
소개(중문) | 指1986年成立的以出身于首尔大学的三十岁以上的艺术家们为主的美术团体。同年在宽勋美术馆举行了创立展。该团体认为,没有形象或非形象的区分,展览呈现了纯抽象、极简艺术、设置等多种形式的作品。1999年,在结束第14届展览后解散。他们展示了与现代形式主义相去甚远的“充满人情味的抽象”或“再次个体化的抽象”,这与新表现主义一脉相承。另外,在表现去主题化倾向和选择混合媒介方面,也常与80年代后期的后现代艺术一并讨论。 |
소개(일문) | 1986年にソウル大学出身の30代の作家たちが中心となり結成した美術団体。同年にクァンフン美術館で創立展を開き、フィギュラティヴとノンフィギュラティヴの区別なく、純粋抽象、ミニマル・アート、インスタレーションなど様々な形式の作品を披露した。1999年に、第14回展を最後に解散した。特に、彼らの抽象はモダニズム的フォルマリズムとは距離を置いた「人間的抽象」あるいは「再個人化された」抽象を示して新表現主義と接しており、脱ジャンル的傾向を見せ、混合媒体を採択したという点で、1980年代後半のポストモダンアートの傾向と関連付けて言及されることもある。 |
비고 |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80년대 소그룹 운동의 비평적 재조명』(청음사 편, 2000); 윤진섭, 『한국 모더니즘 미술 연구』(재원 편, 2000); 『한국 미술단체 자료집 1945-1999』(김달진미술연구소, 2013) |
관련용어 |
소그룹운동()
강태성(姜泰成) , 김종구(金鍾九) , 김주호(金周鎬) , 김진석(金鎭石) , 김춘수(金春洙) , 김호득(金浩得) , 노상균(盧尙均) , 도흥록(都興祿) , 문범(文凡) , 문주(文洲) , 박정환(朴正煥) , 박항률(朴沆律) , 신옥주(愼玉珠) , 신현중(申鉉重) , 원인종(元仁鍾) , 윤영석(尹永錫) , 이기봉(李基鳳) , 이수경(李秀京) , 정서영(鄭栖英) , 정재철(丁宰澈) , 조덕현(曺德鉉) , 최인수(崔仁壽) , 하동철(河東哲) 762 권훈칠, 김덕년, 김주호, 김호득, 김희숙, 노상균, 도흥록, 문범, 박정환, 신옥주, 신현중, 양희태, 유인수, 윤성진, 이귀훈, 이기봉, 이원곤, 이윤구, 이인수, 장화진, 조덕현, 최광천, 최병민, 최인수, 최효근, 형진식, 홍명섭, 김병화, 김춘수, 문주, 박항률, 송인옥, 윤영석, 이상갑, 이은산, 정은미, 최병기, 하동철, 홍승혜, 권석봉, 김진석, 박상희, 신주연, 원인종, 윤난경, 정서영, 조명식, 이수경, 정재철, 이용규, 서효숙, 권용래, 유영환, 김미숙, 김애덕, 김종구, 이상봉, 강태성, 정상곤, 장문걸 |
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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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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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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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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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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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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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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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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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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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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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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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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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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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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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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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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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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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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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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