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미술용어 |
표기 (권고안) |
국문 국제현대음악제
영문 Seoul International Contemporary Music Festival (Gukje hyeondae eumakje)
한문
중문 “首尔国际现代音乐节”
일문 国際現代音楽祭
|
비고/구분 |
전시 |
개념정의 |
1969년 9월 5일~9월 6일에 서울신문사의 주최로 열린 현대 음악제로서, 백남준(白南準), 강석희(姜碩熙) 그리고 여러 실험 미술 작가들의 전위음악과 해프닝을 선보여 주목받았다. 음악제의 첫날 에는 정찬승(鄭燦勝)과 차명희가 백남준의 「피아노 위의 정사」를 실연하였다. 이 작품은 현대 문명의 소산인 기계와 원초적인 충동을 지닌 인간의 충돌을 피아노 위에서 벌어지는 남녀 간의 성행위 장면을 통해 표현하려 했다. 그리고 카를하인츠 슈토크하우젠(Karlheinz Stockhausen)의 전자음악에 맞춰 김구림(金丘林)이 빨랫방망이로 사람을 때리는 해프닝도 함께 펼쳐졌다. |
개념정의(영문) |
The International Contemporary Music Festival, held from September 5 to 6 in 1969 was a contemporary music festival organized by the Seoul Newspaper Publishing Company. By serving to introduce avant-garde music and performance by artists such as Nam June Paik, Kang Seok-hee, and other experimental artists, the festival became significant within the contemporary art world. Notable events from the festival’s history include the performance of Nam June Paik’s performance piece Sex on the Piano, by Jeong Chan-seung and Cha Myung-hee , and Kim Kulim’s performance of a happening to the accompaniment of Karl Heinz Stockhausen’s electronic music. |
개념정의(중문) |
指1969年9月5日至6日由首尔新闻社举办的现代音乐节。白南准、姜硕熙和其他实验艺术家在此展示了前卫音乐和偶发艺术。音乐节第一天,郑灿胜和车明喜表演了白南准制作的《钢琴上的情事》。该作品试图通过男女在钢琴上发生的性行为,表达机械(象征现代文明的产物)与人类(象征原始的冲动)的冲突。同时, 金丘林以卡尔海因茨·施托克豪森(Karlheinz Stockhausen)的电子音乐节奏为基础,用洗衣棒打人的方式展示了偶发艺术。 |
개념정의(일문) |
1969年9月5日~9月6日にソウル新聞社の主催で開かれた現代音楽際。白南準(ナムジュン・パイク)、姜碩熙(カン・ソキ)をはじめ、多くの実験美術作家が前衛音楽やハプニングを披露して注目を浴びた。音楽祭の初日は鄭燦勝(チョン・チャンスン)と車明喜(チャ・ミョンヒ)が白南準の「ピアノの上の情事」を実演した。この作品は現代文明の所産である機械と原初的な衝動を持つ人間の衝突を、ピアノの上で行われる男女の性交シーンを通じて表現しようとした。またカールハインツ・シュトックハウゼン(Karlheinz Stockhausen)の電子音楽に合わせて、金丘林(キム・グリム)が洗濯用の木棒で人を殴るハプニングも披露された。 |
관련용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