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 다국어 용어사전

단체명 미술비평연구회
구분
표기
  • 국문

    미술비평연구회
  • 영문

    Research Society for Art Criticism (RSAC)
  • 한문

  • 중문

    美术批评研究会
  • 일문

    美術批評研究会
이칭/별칭 미비연
소개 1989년에 이영욱(李永旭), 심광현(沈光鉉), 이영철(李榮喆) 등의 진보적 현실주의 비평가들로 구성된 미술비평 단체이다. 민족미술운동을 이론적으로 뒷받침하고 변화하는 문화 환경에 맞는 새로운 방법론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결성되었으며, 한국 근현대미술, 비평 이론, 문화 이론, 대중매체 이론 등을 연구하였다. 민중미술을 이론적으로 지원하며 1990년대에 사회 비판 미술의 대두에 큰 역할을 하였다. 주요 회원으로는 위의 3인 외에 성완경(成完慶), 박신의(朴信義), 엄혁(嚴赫), 박찬경, 백지숙, 이영준, 김수기(金洙基), 김진송(金振松), 강성원(姜成遠), 백한울, 오무석, 이유남, 조봉진, 최범(崔範), 조인수(趙仁秀), 갈홍, 양현미(梁現美), 김용철(金容澈), 이주영(李柱暎) 등이 있다. 1993년 7월에 해체하였다.
소개(영문) The Research Society for Art Criticism was founded by several critics interested in the field of progressive realism, such as Lee Yeong-uk, Shim Gwang-hyeon, and Lee Yeong-cheol in 1989. The group aimed to develop the theoretical grounding for a new Korean nationalist art movement and methodology applicable to the rapidly changing social and cultural environment in Korea. They focused on Korean modern art, critical theory, cultural theory, and mass media theory. By providing theoretical support for Minjung art, the group played a significant role in the mainstream emergence of socially critical art in Korea. Major members of the society included Sung Wang-yeong, Lee Yeong-uk, Shim Gwang-hyeon, Lee Yeong-cheol, Park Sin-ui, Eom Hyeok, Park Chang-yeong, Paik Ji-suk, Lee Yoeng-jun, Kim Su-gi, Kim Jin-song, Kang Seong-won, Paik Han-ul, Oh Mu-seok, Lee Yu-nam, Cho Bong-jin, Choi Bum, Cho In-su, Gal Hong, Yang Hyun-mi, Kim Yong-cheol, and Lee Ju-yeong. The group was disbanded in July 1993.
소개(중문) 指1989年成立的美术批评团体,成员包括李英旭、沈光铉、李永哲等具有进步思想的现实主义批评家。其宗旨是, 在理论方面支持民族美术运动,根据文化环境的变化寻找新的方法论。该团体主要研究韩国现当代美术、批评理论、文化理论、大众传媒理论等。由于支持民众美术,而对1990年代兴起的社会批判性美术产生了重要影响。除上述成员外,其他核心成员有成完庆、朴信义、严赫、Park Chan-kyong、白智淑、李瑛俊、金洙基、金振松、姜圣苑、Baek Han-ul、O Mu-seok、李裕男、Cho Bong-jin、崔范、赵仁秀、Gal Hong、梁现美、金容哲、李柱荣等。于1993年7月解散。
소개(일문) 1989年に李英旭(イ・ヨンウク)、沈光鉉(シム・グァンヒョン)、李英喆(イ・ヨンチョル)ら進歩的リアリズム批評家が結成した美術批評団体。民族美術運動を理論的に裏付け、変化する文化環境に合った新たな方法論を模索することを目的にし、韓国近現代美術、批評理論、文化理論、大衆メディア理論などを研究した。民衆美術運動を理論的にサポートし1990年代に社会批判美術の台頭に大きな役割を果たした。主な会員としては、上記の3人のほか、成完慶(ソン・ワンギョン)、李英旭(イ・ヨンウク)、沈光鉉(シム・グァンヒョン)、李英喆(イ・ヨンチョル)、朴信義(パク・シニ)、嚴赫(オム・ヒョク)、パク・チャンギョン、白智淑(ペク・チスク)、李瑛俊(イ・ヨンジュン)、金洙基(キム・スギ)、金振松(キム・ジンソン)、姜成遠(カン・ソンウォン)、ペク・ハヌル、オ・ムソク、李裕男(イ・ユナム)、ジョ・ボンジン、崔範(チェ・ボム)、趙仁秀(ジョ・インス)、カル・ホン、梁現美(ヤン・ヒョンミ)、金容澈(キム・ヨンチョル)、李柱瑛(イ・ジュヨン)らが挙げられる。1993年7月に解体した。
웹사이트
관련용어  
비고 『90년대 한국 미술과 포스트모더니즘: 동시대 미술의 기원을 찾아서』(문혜진, 현실문화, 2015)
관련용어 도시 대중 문화전()시각 문화(視覺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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