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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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분야 | 미학 |
활동분야 세부사항 | 연세대 문과대학 사회학과 학사, 서울대 인문대학원 미학과 석사수료 / 2000-2002 인사미술공간 큐레이터, 2003-2004 마로니에미술관 수석큐레이터, 2006 6회 광주비엔날레:마지막장_길을 찾아서 공동기획, 2007-2008 아르코미술관장, 아뜰리에에르메스 아티스틱 디렉터 등 / 『이미지에게 말걸기』(문예마당, 1995), 『짬뽕』(푸른미디어, 1997), 『상품미학과 문화이론(공역)』(눈빛, 1992), 『이미지는 모든 것을 삼킨다(역서)』(시각과 언어, 1996), 『모더니티의 다섯얼굴(공역)』(시각과 언어, 1998) 등 / 2002 문광부장관상, 2004 월간미술대상 전시기획부문 장려상 |
작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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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표기별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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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
안양 공공 예술 프로젝트
(APAP)()
,
도시 대중 문화전()
,
팥쥐들의 행진전()
미술비평연구회() |
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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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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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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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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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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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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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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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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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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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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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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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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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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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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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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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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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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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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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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