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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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분야 | 작가(서양화) |
활동분야 세부사항 | 천단화미술학교·동경미술학교 졸, 프랑스 그랑쇼미에르 미술연구소 수학 / 1957 개인전(파리 라라뱅시화랑), 1993 개인전(러시아 에르미타쥬박물관), 2004 개인전(세종문화회관) 등 / 1972 한국근대미술60년(국립현대미술관), 1981 한국미술81전(국립현대미술관), 1985 현대미술40년전(국립현대미술관), 1988 국제현대회화전(국립현대미술관), 1990 조형주의미술전(파리 룩셈부르크박물관), 1993 현대미술50년전(국립현대미술관), 2001 한·일미술교류:김흥수·히라야마이코(예술의전당) 등 / 1961-1981 국전 추천작가·심사위원, 서울대·덕성여대 교수, 필라델피아 무어미대 초빙교수 등 / 1958 재파리외국인전 차석상(프랑스국립현대미술관), 1982 살롱도톤상, 1986 옥관문화훈장, 1999 금관문화훈장, 2007 미술의날 특별공로상, 2011 석주미술특별상 |
작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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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별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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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표기별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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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
하모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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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기록화(民族記錄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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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불전(渡佛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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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작가초대전(現代作家招待展)
종군화가단() |
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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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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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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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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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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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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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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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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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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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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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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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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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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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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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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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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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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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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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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