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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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분야 | 작가(서양화) |
활동분야 세부사항 | 서울대 회화과 학사, 미국 크랜브룩 아카데미 수학, 부룩클린미술아카데미, 스코휘간회화조각전 연수 / 1965 개인전(뉴욕 코넬대), 1970 개인전(뉴햄프셔 새런미술회관), 1987 유작전(국립현대미술관), 2005 유작전(갤러리현대), 2016 개인전(국제갤러리) 등 / 1965 미시간주립 미술전 입선, 1972 한미회전(일본 후쿠오카), 1982 ’81문제작가작품전, 1995 현대미술50년(국립현대미술관), 1999 한국미술50년(갤러리현대), 2001 요절과 숙명의 작가(가나아트센터), 2018 디지털 프롬나드(서울시립미술관) 등 / 1968-1971 프랭클린 피어스, 1969 야도미술재단 입주작가 프로그램 사라토가 스프링스(뉴욕), 1976 로스웰미술관 입주작가 프로그램(뉴멕시코), 1979-1981 영남대 교수, 1981-1985 덕성여대 교수 등 / 1961 한국미술가협회전 최고상, 1966 스코휘간미술대학생전 소묘부 1등상 |
작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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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별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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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표기별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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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
팥쥐들의 행진전()
호암갤러리() |
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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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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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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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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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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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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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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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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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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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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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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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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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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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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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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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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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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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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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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