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 다국어 용어사전

미술용어 팥쥐들의 행진전
구분 미술용어
표기
(권고안)
  • 국문

    팥쥐들의 행진전
  • 영문

    Women's Art Festival 99: Patjis on Parade
  • 한문

  • 중문

    “红豆女们的游行”展
  • 일문

    「パッチュイたちの行進」展
비고/구분 전시
개념정의 1999년 9월 4일부터 9월 27일까지 여성문화예술기획이 주최하여 예술의 전당에서 개최한 대규모의 여성미술 전시이다. 가부장적 질서에서 못된 여성의 대명사가 되어 버린 전래 동화 속 등장인물 ‘팥쥐’를 제목으로 내걸어 여성 작가들의 현실을 은유적으로 드러냈다. 김홍희(金弘姬)가 주도하여 김선희(金善姬), 백지숙(白智淑), 오혜주(吳蕙珠), 임정희(林貞喜)와 함께 전시를 기획하였고 총 63명의 작가들과 2개 팀이 참여하였다. 전시회는 1부 역사전과 2부 주제전으로 구성되었다. 1부에서는 조선 시대에서 1980년대까지의 여성미술을 다루고, 2부 주제전에서는 여성의 감수성, 여성과 생태, 섹스와 젠더, 제식(祭式)과 놀이, 집 속의 미디어라는 5개의 주제로 당대 페미니즘 미술의 현장을 소개하였다.
개념정의(영문) A large-scale women’s art exhibition held from September 4 to 27, 1999 at the Seoul Arts Center. The exhibition was organized by the Women’s Culture and Arts Planning Organization. The title of the exhibition derived from the character Patji, whose name taken as a byword for any unkind women within the Korean patriarchal order, and the use of the name was intended to signal a metaphorical revelation regarding the reality of female artists in Korea. Led by Kim Hong-hui, the artists Kim Seon-hui, Paek Ji-suk, Oh Hye-ju, and Lim Jeong-hui planned the exhibition, and two teams comprising a total of 63 artists participated in the exhibition. It comprised of two parts, the first featured women’s art from the Joseon era to the 1980s, and the second part, the theme exhibition, introduced the status of feminist art during that time through the five themes of female sensitivity, women and ecology, sex and gender, rituals and play, and media at home.
개념정의(중문) 指1999年9月4日至9月27日,由“妇女文化艺术计划”策划,在艺术殿堂举办的大规模女性美术展。将在父权制度中作为不良女性的代名词,即传统童话中登场的人物“红豆女”作为题目,隐喻了女性艺术家们的现实处境。由金弘姬主导,金善熙、白智淑、吴蕙珠、林贞喜等人共同策划了展览,共有63名艺术家分为2组参展。展览由第一部分的“历史展”和第二部分的“主题展”构成。第一部分展示了朝鲜时代至20世纪80年代的女性艺术,第二部分则以女性感官、女性与生态、性爱与性别、祭式与游戏、家中媒体等5个主题进行主题展,介绍了当代女性主义的发展现状。
개념정의(일문) 1999年9月4日から9月27日まで、女性文化芸術企画が主催して芸術の殿堂で開催された大規模女性美術展。家父長的秩序においてあくどい女性の代名詞となってしまった昔話の登場人物「パッチュイ」をタイトルに掲げ、女性作家たちの現実を隠喩的に表現した。金弘姬(キム・ホンヒ)が主導してキム・ソンヒ、白智淑(ペク・チスク)、オ・ヘジュ、林貞喜(イム・ジョンヒ)と共に展示を企画し、計63人の作家と2つのチームが参加した。展示会は、第1部の歴史展と第2部のテーマ展で構成された。第1部では朝鮮時代から1980年代までの女性美術を扱い、第2部のテーマ展では女性の感受性、女性と環境、セックスとジェンダー、祭式と遊び、家の中のメディアという5つのテーマで当時のフェミニズム・アートの現場を紹介した。
관련용어
교차/연관/유사어 언니가 돌아왔다-경기여성미술전()  99 여성미술제
관련 인물 김인순(金仁順)나혜석(羅蕙錫)박래현(朴崍賢)박영숙(朴英淑)방혜자(方惠子)백남순(白南舜)송현숙(宋賢淑)안성금(安星金)양주혜(梁朱蕙)윤석남(尹錫男)이불(李불)장영혜중공업(장영혜+마크 보주Marc Voge)정정엽(鄭貞葉)정찬영(鄭燦英)천경자(千鏡子)최욱경(崔郁卿)김종례(金鍾禮)김지현(金知鉉)노원희(盧瑗喜)배형경(裵馨京)석난희(石蘭姬)오경화(吳景和)이윰홍현숙(洪顯淑)김선희(金善姬)김홍희(金弘姬)백지숙(白智淑)임정희(林貞喜)  1724 이혜경, 김정숙, 이성자, 김명희, 박원주, 오혜주, 서숙진, 한순자, 김난영, 류준화, 하민수
관련 단체 여성미술연구회(女性美術硏究會)  여성문화예술기획, 예술의전당, 그림패 둥지, 노동미술위원회, 표현그룹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