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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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분야 | 작가(미디어아트) |
활동분야 세부사항 | 홍익대 회화과 수료·건축과학사 / 1980 개인전(관훈갤러리), 1986 개인전(오사카 시나노바시화랑), 2008 유작전(대구문화예술회관), 2010 10주기전(갤러리현대), 2015 유작전(국립현대미술관 과천) 등 / 1976-1977 서울현대미술제(국립현대미술관), 1978-1980 아시아현대미술전(도쿄도미술관), 1978-1984 에콜 드 서울(국립현대미술관), 1979 상파울루비엔날레, 1983 한국현대미술전(도쿄도미술관), 1990-1992 현대미술초대전(국립현대미술관), 2010 달은 가장 오래된 시계다(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등 / 1970 대구 큐빅디자인연구소장 등 / 「박현기의 "비디오톨탑"에 대한 재고:작가의 유고(遺稿)를 중심으로」(이원곤, 기초조형학연구, 2011), 「박현기의 탈테크놀로지 영상에 관한 고찰-거울작업을 중심으로」(민희정, 기초조형학연구, 2016) 등 / 1964 신상전 신태종 장학회상, 1980 한국미술대상전 우수상 |
작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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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별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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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표기별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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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
미디어아트()
,
비디오아트()
,
대구현대미술제()
,
영상(映像)
,
테크놀로지 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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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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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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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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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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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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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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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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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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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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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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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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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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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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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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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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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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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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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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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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