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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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분야 | 작가(서양화) |
활동분야 세부사항 | 일본 동경미술학교 졸 / 1928 개인전, 1967 개인전(신문회관), 1975 개인전(신세계미술관) 등 / 1927 프랑스 살롱도톤 입선, 1972 한국근대미술60년(국립현대미술관), 1973 한국현역작가100인전(국립현대미술관), 1984 한국현대미술자료전(국립현대미술관), 1992 한국근대미술명품전(호암갤러리), 1998 다시 찾은 근대미술(덕수궁미술관), 2012 한국근대미술:꿈과 시(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2018 대한민국예술원특별전(경주 예술의전당) 등 / 1945 조선미술건설본부 서양화위원장, 1949-1980 국전 초대작가·심사위원, 1952-1961 홍익대 교수, 1960-1976 예술원 회원·부회장 등 / 1924 선전 3등상, 1961 예술원상, 1962 문화훈장 대통령장, 1968 서울시문화상, 1983 은관문화훈장 |
작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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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별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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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표기별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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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
민족기록화(民族記錄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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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근대미술60년전(韓國近代美術60年展)
경남미술가협회 , 경성미술가협회(京城美術家協會) , 고려미술회(高麗美術會) , 도쿄미술학교(東京美術學校) , 목우회(木友會) , 조선미술가협회(朝鮮美術家協會) |
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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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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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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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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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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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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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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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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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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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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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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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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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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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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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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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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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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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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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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