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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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분야 | 작가(조소) |
활동분야 세부사항 | 일본 무사시노미술학교 졸 / 1965 개인전(신문회관), 1968 개인전(도쿄 교화랑), 1974 추모전(명동화랑), 1988 회고전(호암갤러리), 2003 30주기전(인사아트센터), 2009 유작전(도쿄 국립근대미술관·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2017 유작전(PKM갤러리) 등 / 1952·53 일본 이과전 입선·특선, 1984 한국인체조각전(호암미술관), 1985 현대미술40년전(국립현대미술관), 1986 한국현대미술의 어제와 오늘(국립현대미술관), 1999 근대를 보는 눈(국립현대미술관), 2001 요절과 숙명의 작가(가나아트센터) 등 / 서울공대·홍익대·수도여사대 강사 등 / 1950 이과회전 최고상, 1963 현대작가공모전 장려상 / 『권진규』(최열, 마로니에북스, 2011), 「권진규 조각에 표현된 변형과 들뢰즈의 "되기"이론」(이원숙, 한국동양예술학회, 2014) 등 / 2008 권진규아틀리에(서울), 2015 권진규미술관(춘천) 개관 |
작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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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별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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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표기별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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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
건칠(乾漆)
,
구상조각(具象彫刻)
,
자각상(自刻像)
,
이과회전(藝術年鑑)
호암갤러리() |
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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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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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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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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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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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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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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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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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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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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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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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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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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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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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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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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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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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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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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