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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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분야 | 작가(서양화, 출판미술) |
활동분야 세부사항 | 일본 천단화학교 졸 / 2018 유작전(화봉갤러리) / 1935 선전 특선, 1940·43 선전 입선, 1957 정현웅·림홍은 2인전, 2013 역사 속에 살다(전북도립미술관), 2017 한중수교25주년기념판화전(경기도문화의전당), 2018 책 속의 화가(성북구립미술관) 등 / 1935 동아일보사 광보부 삽화담당, 1945-1950 조선일보사 삽화담당, 1950 미술제작소 회화부장, 1950 남조선미술가동맹 서기장, 1951-1957 물질문화유물보존위원회 제작부장, 1952-1963 안악·강서고분, 공민왕릉 고분 모사작업, 1957 조선미술가동맹 출판화분과 위원장, 1966-1976 조선미술가동맹 현역미술가 / 『정현웅전집』(청년사, 2011), 『시대와 예술의 경계인 정현웅』(돌베개, 2012), 『만화가 정현웅의 재발견』(현실문화, 2012) |
작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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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별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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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표기별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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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
표지화(表紙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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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고군벽화(高句麗古墳壁畵)
,
조선미술(朝鮮美術)
국민보도연맹 미술동맹(國民保導聯盟 美術同盟) , 조선미술건설본부(朝鮮美術建設本部) , 조선조형예술동맹(朝鮮造形藝術同盟) |
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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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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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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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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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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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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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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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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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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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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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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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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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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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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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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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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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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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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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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