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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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분야 | 작가(한국화) |
활동분야 세부사항 | 홍익대 회화과 학사 / 1956 개인전(전주), 1969 개인전(신문회관), 1975 개인전(스웨덴국립동양박물관), 1997 개인전(토탈미술관), 2012 개인전(전북도립미술관) 등 / 1964 현대작가초대전(조선일보사), 1973 상파울루국제비엔날레, 1978 한국현대미술 20년의 동향(국립현대미술관), 1981 한국현대작가드로잉전(브룩클린대미술관), 1998 중원미술의 향기(대전시립미술관), 2005 한·중현대수묵전(서울시립미술관), 2016 사군자, 다시 피우다(포스코미술관) 등 / 1963-1973 서울 신광여고·이화부속고 교사, 1975-2003 홍익대 교수, 미술대전 심사위원장, 서울미술대전·중앙미술대전 운영위원 등 / 『수묵화』(동원사, 1973), 『한국화의 길』(미진사, 1995), 『세월의 강 수묵의 뜨락에서』(재원, 2012) 등 / 1990 중화문화대상, 2004 황조근정훈장, 2013 은관문화훈장 |
작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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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별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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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표기별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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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
물성(物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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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묵운동(水墨運動)
,
한국현대실경산수화()
선화랑(選畵廊) |
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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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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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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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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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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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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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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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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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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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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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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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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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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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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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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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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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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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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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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