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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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분야 | 작가(서양화) |
활동분야 세부사항 | 서울대 서양화과 수학, 홍익대 회화과 학사 / 1966 개인전(신문회관), 1973 개인전(명동화랑), 1987 개인전(대구 인공갤러리·수화랑), 1998 개인전(후쿠이현립미술관) 2018 유작전(국립현대미술관 서울) 등 / 1962 앙가쥬망전(중앙공보관), 1969·75 상파울루비엔날레, 1977 한국현대미술의 단면전(도쿄 센트럴미술관), 1985 휴먼도큐멘트80/85전(도쿄), 1992 자연과 함께전(영국 테이트리버플), 2000 광주비엔날레, 2004 한국의 평면회화(서울시립미술관), 2014 교감(삼성미술관 리움) 등 / 1958-1961 청주여고·숙명여고 교사, 1984-1992 경원대 교수·총장, 1988 미술대전 운영위원 등 / 『윤형근의 다·청회화』(유우리, 아침미디어, 1996) / 1970 한국미술대상 대상, 1990 김수근문화상 등 |
작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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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별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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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표기별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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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
단색화(單色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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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기록화(民族記錄畵)
,
한국미술대상전(韓國美術大賞展)
갤러리현대 , 샘터화랑 , 인공갤러리() , 조현화랑(趙鉉畵廊) |
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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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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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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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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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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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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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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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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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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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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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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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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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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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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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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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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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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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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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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