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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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분야 | 작가(서양화) |
활동분야 세부사항 | 이화여대 생활미술과 학사 / 1985 개인전(시카고 로사리대), 1995 개인전(복합문화공간21세기), 2005 개인전(예술의전당), 2013 개인전(서울아트센터공평갤러리), 2017 개인전(울산 CK아트홀) 등 / 1994 민중미술15년(국립현대미술관)·동학혁명100주년기념전(예술의전당), 1997 광주비엔날레특별전·동북아와 제3세계미술전:Korea+JALL.A(서울시립미술관), 1999 여성미술제:팥쥐들의 행진(예술의전당), 2002 또 다른 미술사, 여성성의 재현(이화여대박물관), 2004 엄뫼, 모악(전북도립미술관) 등 / 여성미술연구회 대표, 민족미술협의회 공동대표, 민예총 이사, 국립현대미술관 작품수집심의위원 등 / 2003 문화관광부장관 표창 |
작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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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별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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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표기별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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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
페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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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월모임 반(半)에서 하나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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팥쥐들의 행진전()
,
여성과 현실전()
,
언니가 돌아왔다-경기여성미술전()
,
한국 여성미술 그 변속의 양상-여성의 표현, 표현 속의 여성성()
여성미술연구회(女性美術硏究會) , 그림패 둥지() , 터 그룹() |
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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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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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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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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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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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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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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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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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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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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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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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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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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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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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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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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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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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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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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