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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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분야 | 작가(조소) |
활동분야 세부사항 | 홍익대 학사 동 대학원 석사 / 1981 개인전(관훈갤러리), 1983 개인전(토탈미술관), 1997 개인전(미술회관), 2012 개인전(성곡미술관), 2017 개인전(뉴욕 레비고비갤러리) 등 / 1956 국전 입선, 1972-1974 앙데팡당전(국립현대미술관), 1982 현대종이의 조형(국립현대미술관), 1999 도시와 영상 의식주전(서울시립미술관), 2002 타이틀매치 1회전(쌈지스페이스), 2007 한국의 행위예술 1967-2007(국립현대미술관), 2010 노마딕 파티(아르코미술관) 등 / 중앙미술대전 초대작가, 미술대전 심사위원, 2015 예술경영지원센터 원로작가 디지털아카이빙 대상작가 등 / 1978 동아미술상, 1994 문화관광부장관상, 2000 보관문화훈장, 2009 백남준국제예술상, 2013 은관문화훈장, 2016 김세중조각상, 1회 JCC 예술상 등 |
작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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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별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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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표기별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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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
대지미술(大地美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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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조각()
,
환경조각(環境彫刻)
,
한국작가 10인-호랑이의 눈()
,
NOW JUMP()
원형회(原形會) , 한국현대조각회(韓國現代彫刻會) |
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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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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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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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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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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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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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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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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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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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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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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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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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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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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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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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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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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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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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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