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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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분야 | 미술비평 |
활동분야 세부사항 | 홍익대 미술학부 수학 / 1995 광주비엔날레 조직위원회 부위원장·아시아지역 커미셔너, 1991-1999 환기미술관장, 1997 이탈리아 베니스비엔날레 한국 커미셔너, 2000 광주비엔날레 전시총감독, 1999-2003 국립현대미술관장, 2009-2012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 등 / 『이야기 서양미술, 서양미술이야기』(정우사, 1996), 『한국현대미술비평사』(미진사, 1998), 『이중섭』(시공사, 2000), 『박수근』(시공사, 2002), 『우리 시대의 미술가들』(시공아트, 2011) 등 / 1963 동아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 당선, 1986 서울신문 서울문화예술평론상, 1998 한국미술저작상, 2000 보관문화훈장, 2008 미술의날 미술이론상 / 현 뮤지엄산 관장 |
작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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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표기별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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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
물성(物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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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작가연립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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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세계현대미술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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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프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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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랑(畫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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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광주비엔날레현대미술전-경계를 넘어()
,
청년작가전(靑年作家展)
,
한국미술 2001; 회화의 복권()
,
화랑(畫廊)
갤러리현대 |
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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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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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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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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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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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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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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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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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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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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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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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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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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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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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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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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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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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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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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