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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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분야 | 작가(한국화, 판화) |
활동분야 세부사항 | 경성사범대, 일본 동경여자미술전문학교 졸, 뉴욕 프랫그래픽센터·봅 블렉번판화연구소 판화 수학 / 1974 개인전(신세계미술관), 1978 유작전(국립현대미술관), 1985 유작전(호암미술관), 2018 유작전(청작화랑) / 1960-1961 백양회전(대만 타이베이·홍콩·일본), 1962 한국미술초대전·동남아시아전(필리핀 마닐라·베트남 사이공), 1971 칸느회화제(프랑스), 1972 한국현대회화전(샌프란시스코 Asia화랑), 1986 한국화100년전(호암갤러리), 1992 한국근대미술명품전(호암갤러리), 2017 신여성 도착하다(국립현대미술관) 등 / 1966-1967 성신여대 교수 등 / 1956 국전 대통령상, 1956 대한미협전 대통령상, 1972 대학여학사협회 문화공로상, 1974 신사임당상 |
작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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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별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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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표기별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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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
신여성()
,
입체파(立體派)
,
팥쥐들의 행진전()
,
수묵추상(水墨抽象)
,
이동미술전람회(美術展覽會)
,
문화자유회의초대전(文化自由會議招待展)
,
여류화가 5인전(女流畫家 五人展)
대원화랑(大元畫廊) , 동경여자미술전문학교(東京女子美術專門學校) , 백양회(白陽會) , 후반기동인 , 호암갤러리() |
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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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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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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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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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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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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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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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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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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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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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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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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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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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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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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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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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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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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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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