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한-프 커넥션 (Korea-France Connection 2014)
한국참가자 선정결과 공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는 공연예술 분야 국제교류 및 협력 사업을 다각화하고, 국제교류 전문 인력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커넥션사업(KAMS Connection)*을 2010년부터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의 일환으로 (재)예술경영지원센터는 프랑스문화원과의 공동주관으로, 한국과 프랑스의 공연예술 현황에 대한 이해도 증진과 향후 공연예술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2014 한-프 커넥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4 한-프 커넥션은 국내 극장 및 페스티벌의 프로그램 디렉터를 대상으로 아비뇽 페스티벌 기간에 맞추어 프랑스 리서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2013년에 이어 2년째 진행되는 올해 사업은 다가오는 한불수교 130주년을 맞이하여 2015-16년에 한불상호문화교류 행사와 연계되어 더욱 의미가 깊습니다.
본 사업의 일환으로, 프랑스 방문 한국 참가자 신청 접수는 2014년 4월 4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되었으며, 공모와 심사를 통해 총 4명의 지원자가 한국 참가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최종 선정결과를 아래와 같이 알려 드립니다.
1. 심사개요
? - 심사위원 (한국측)
번호
성 명
소 속
1
권혜미
국립극장 공연기획부 부장
2
최준호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극학과 교수
3
태승진
예술의전당 예술본부장
?- 심사위원 (프랑스측)
Sophie Renaud
Institut Francais
Departement des Echanges et Cooperations Artistiques
(프랑스 문화원 예술교류협력부)
Christine Paly
Vanessa Silvy
4
Sabine Du Puytison
5
Gaelle Massicot-Bitty
2. 심사 방법
● 심사기준
- 한국-프랑스 간 교류/협력에 대한 관심 및 향후 계획
- 개인/소속 기관의 한국-프랑스 협력 프로젝트 실행 가능성
- 공연예술 분야 활동경력
- 국제협력 프로젝트 수행 역량
3. 한국 참가자 최종 선정결과
● 선정인원: 총 4명 (가나다 순)
소속 및 직위
박 정 제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팀장
이 종 호
국제무용협회 한국본부 예술감독
이 현 정
LG아트센터 기획팀장
조 동 희
서울문화재단 축제기획팀장
4. 심사평
2015-16년 ‘한불 상호교류의 해’와 맥락을 가지고 있는 이번 한국-프랑스 커넥션 사업은 공연예술계의 시니어 프리젠터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지원자 중 전체적으로 프랑스와 협력 사업을 꾸준히 해 오거나, 프랑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으로 참가자들을 구성하였다. 더불어 리서치 목적과 계획 수립, 현지 수행 역량을 기본적으로 검토하였으며, 리서치를 통해 발굴된 콘텐츠를 ‘한불 상호교류의 해’의 일환으로 프로젝트화 할 수 있는 기관의 책임자급 인사를 우선적으로 선정했다. 이번 ‘2014 한-프 커넥션’ 사업은 ‘한불 상호교류의 해’와 더불어 공연예술계 교류의 확산을 도모하고, 특히 본 사업을 통해 훌륭한 후속사업이 진행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