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시장 활성화 지원

HOME 다음 사업안내 다음 미술시장 활성화 지원

국내 미술시장 성장 지원, 한국 미술 해외 진출 지원, 시장 정보 다양성 강화를 통해 한국 미술의 양적·질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대한민국 미술축제

대한민국 미술축제는 아시아프, 부산비엔날레, 미술여행주간, 서울아트위크, 한국국제아트페어, 프리즈 서울, 광주비엔날레 등 주요 미술행사를 연계하고 전국의 전시기관이 참여하는 우리나라 대표 축제 브랜드입니다

  • 전시연계

    대한민국 미술축제 참여기관의 전시 관람료 할인 또는 무료입장 혜택을 제공합니다.

  • 홍보·광고

    전국의 미술관, 화랑, 아트페어 및 비엔날레 등 전시공간 330여 곳에서 진행되는 전시, 행사, 프로그램 등을 국내외에 통합 홍보합니다

  • 미술여행주간

    전문 해설사와 함께 전국 각지의 미술관, 화랑 및 복합문화공간 등을 둘러보고 해당 공간의 주요 전시를 즐길 수 있는 고유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 문의처 ㅣ 시각사업본부 시각예술유통팀 02-2098-2910, 02-2098-2960

한국미술 해외시장 개척지원

한국미술의 해외 시장 진출과 프로모션을 위한 아트페어 참가 지원 및 기획전시를 지원합니다.

  • 해외 기획전시 지원

    한국미술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해외 공모를 통한 해외 협력 기관을 발굴, 해외 미술 기관에서의 한국 작가 초대 전시 개최를 지원합니다.

  • 해외 아트페어 참가지원

    국내 화랑의 해외 아트페어 참가를 지원함으로써 한국미술의 해외 진출 기회를 확대하고 한국 미술시장의 다각화 방안을 모색합니다.

  • 문의처 ㅣ 시각예술본부 시각해외진출팀 02-2098-2924

미술시장조사

한국 미술시장의 거래 규모 및 운영 실태를 조사·분석하여 시각예술 활성화를 위한 기초 통계자료를 제공합니다.

  • 미술시장 거래규모 조사

    주요 유통영역(화랑·경매회사·아트페어)과 기반영역(미술관·건축물미술작품·미술은행)의 미술작품 거래(판매·구매), 재정(수입·지출), 전시 개최, 종사자 현황 등을 조사하여 한국 미술시장 관련 통계 정보를 제공합니다.

  • 미술시장 전시영역 조사

    미술관, 복합문화공간, 대형 전시공간의 전시 개최 및 관람객 통계 정보를 제공합니다.

  • 문의처 ㅣ 시각예술본부 시각정보팀 02-2098-2946, 02-708-2266

작가 미술장터 개설 지원 및 아트페어 육성 지원홈페이지 바로가기

직거래 미술장터 개설 지원으로 시장진입에 어려움을 느끼는 작가의 미술품 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국민의 미술품 향유 및 소장 문화를 만들어갑니다.

  • 미술장터 개설 지원

    민간단체가 주관하여 기획·운영하고자 하는 중·소규모 미술장터 개설을 지원합니다.

  • 아트페어 육성 지원

    국내 아트페어의 국제적 역량 향상과 시장성 확대를 위해 공모사업을 운영하여 한국 미술시장의 확대 및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 아트페어 평가 및 방문객 조사 운영

    국내 아트페어의 기획·운영에 관한 전문가 평가를 통해 경영 컨설팅을 제공하고, 방문객 조사를 지원하여 마케팅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등 아트페어의 경쟁력 향상을 지원합니다

  • 문의처 ㅣ 시각예술본부 시각유통팀 02-708-2281

한국미술 해외출판 지원

한국미술에 대한 접근성과 인지도 제고를 위해 해외 출판 및 자료 번역, 출판 관련 행사를 지원하고, 한국미술 관련 번역 용어 및 정보를 통일하여 올바른 기초자료를 배포하기 위해 다국어 용어집을 제작합니다.

  • 한국미술 해외출판 • 연계 학술회 지원

    한국미술 도서 출판을 위한 단계별 지원과 국제적 담론 확장을 위해 출간된 도서의 연계 학술회를 지원합니다.

  • 한국미술 비평문 번역지원

    해외 유통을 목적으로 하는 한국전시 및 한국작가 비평문의 번역을 지원합니다.

  • 한국미술 다국어(영·중·일) 용어사전 제작

    한국미술 주요 용어의 외국어 표기지침을 마련하여 번역 권고안을 제안하고, 주요 용어의 해제, 협·단체, 인명에 대한 외국어 자료를 제공합니다.

  • 문의처 ㅣ 시각예술본부 시각해외진출팀 02-2098-2923

한국 미술시장 정보시스템

국내 미술품 경매 개최 및 낙찰 정보와 미술시장 주요 이슈 및 분석 자료를 제공합니다.

  • 국내 미술시장 정보

    국내 미술품 경매회사의 경매 개최 현황과 미술작품 거래정보를 제공합니다.

  • 한국 미술작품 경매 거래 데이터 분석

    국내 미술품 경매회사를 통해 거래된 미술작품 데이터에 기반한 시장 분석 자료와 미술시장 전문가를 통한 한국 미술시장의 최신 동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 문의처 ㅣ 시각예술본부 시각정보팀 02-2098-2946

미술품 대여사업 지원

작가의 미술시장 진출 및 미술품 향유 문화 확산을 위해 미술품 전시 사업을 지원합니다

  • 미술품 대여‧전시 지원

    국민의 미술품 향유와 한국 작가의 미술시장 진출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다중이용시설 등에서 민간단체가 기획‧운영하는 전시를 지원합니다.

  • 문의처 ㅣ 시각예술본부 시각유통팀 02-2098-2281

미술품 감정 및 유통기반 구축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미술품 감정 및 유통 기반 구축을 위한 감정·유통·매개 인력 양성 및 연구 사업을 지원합니다.

  • 미술품 감정·유통·매개 인력 양성지원

    근현대 미술품 감정 및 유통·매개인력의 체계적인 육성을 지원하고 해외 선진 기관 협력을 통해 전문 인력의 국제적 전문성 함양(양성)과 네트워크 확장을 도모합니다.

  • 미술품 감정·유통 연구지원

    미술품 감정 및 유통 기반 구축, 미술품 과학적 분석과 감정 연계 연구 등 미술품 감정을 위한 자료를 구축하고 국내 환경에 적합한 감정 체계 마련을 위한 연구를 지원합니다.

  • 한국 미술시장 세미나 개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국미술시장의 동향을 분석하고 담론을 형성하기 위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 미술 저작권 활성화 기반 조성

    미술 저작권 인식 제고 및 미술분야 저작권 활용 활성화를 위한 미술 저작권 교육을 운영합니다.

  • 문의처 ㅣ 시각예술본부 시각해외진출팀 02-2098-2923, 2925 / 시각정보팀 02-2098-2946, 02-708-2266

신진작가 시장성 강화 및 마케팅

화랑에 전속되지 않은 신진작가의 시장 진출을 위한 작가의 홍보 마케팅을 지원합니다.

  • 신진작가 홍보·마케팅 지원

    화랑에 소속되지 않은 신진작가를 발굴하여 전시 개최, 홍보 패키지 제작, 네트워킹 프로그램 운영 등을 지원합니다.

  • 한국미술 비평지원

    한국 신진작가 중심의 기획 비평문 발간을 지원합니다.

  • 온라인 플랫폼 홍보지원

    한국작가의 해외 온라인 시장 진입 및 유통 활성화를 위해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 이용 및 관련 콘텐츠 제작을 지원합니다.

  • 문의처 ㅣ 시각예술본부 시각정보팀 02-708-2219, 02-708-2254

전속작가제 지원

전업 신진작가에게는 안정적인 창작 환경을, 화랑에게는 체계적인 작가 발굴·육성 기회를 제공하여 작가와 화랑이 상생하는 미술시장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 작가의 시장진입 지원

    화랑과 전속계약을 한 신진작가에게 화랑을 통해 시장진입지원비를 지급합니다.

  • 화랑의 작가 발굴‧육성 지원

    화랑의 전속작가 발굴‧육성을 위해 작가별 시장진입지원비 및 홍보비를 지원합니다.

  • 문의처 ㅣ 시각사업본부 시각예술유통팀 02-2098-2919, 02-708-2298

우수 전속작가제

세계 미술계의 한국 미술시장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시기에 맞춰 한국미술 차세대 유망작가의 대규모 기획전 개최 및 프로모션으로 국내외 미술시장 진출을 촉진합니다.

  • 한국미술 차세대 유망작가 선발 및 기획전 개최

    전속작가제 참여작가 중 심의를 통해 선발한 차세대 유망 작가와 시각예술 거점지역에서 대규모 기획전을 지원합니다.

  • 차세대 유망작가 프로모션 지원

    멘토링, 전시도록, OVR 구축 등 해외 미술시장 관계자 대상 프로모션 콘텐츠 제작 및 홍보로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합니다.

  • 문의처 ㅣ 시각예술본부 시각유통팀 02-2098-2919

디지털 미술 활성화 기반 조성

디지털 미술 유통 환경을 논의하는 컨퍼런스 개최 및 디지털 미술 특화 전시 개최를 지원합니다.

  • 디지털 미술 국제 컨퍼런스

    디지털 미술의 창작 및 유통 생태계 활성화 담론 형성을 위한 국제 컨퍼런스를 추진 및 진행합니다.

  • 디지털 미술 전시지원

    디지털 미술 유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모사업을 운영하여 디지털 미술 전시 개최를 지원합니다.

  • 문의처 ㅣ 시각예술본부 시각정보팀 02-708-2219, 02-708-2254

지역 전시 활성화 지원

서울 외 지역에 예술성과 대중성을 갖춘 기획전시 개최 지원으로 전시 콘텐츠 기획역량을 제고하고, 국민의 미술문화 향유기회를 확대합니다.

  • 지역 전시 개최 지원

    예술성과 대중성을 갖춘 우수한 전시 콘텐츠의 개최를 지원합니다.

    만족도조사 및 전문가 평가를 통해 우수 콘텐츠를 발굴하여 순회 전시를 지원합니다.

  • 미술문화 매개 지원

    지역 기반 활동 작가 및 기획자 매개 프로그램으로 지역 미술 인프라를 활성화합니다.

  • 문의처 ㅣ 시각예술본부 시각유통팀 02-2098-2927

한국미술 해외쇼케이스

서울 외 지역에 예술성과 대중성을 갖춘 기획전시 개최 지원으로 전시 콘텐츠 기획역량을 제고하고, 국민의 미술문화 향유기회를 확대합니다.

  • 한국미술 유통업 국제화 지원

    국내 화랑의 해외 전시와 국내 아트페어 단체의 해외 페어 개최를 지원합니다.

  • 한국작가 인바운드 프로모션

    해외 미술계 인사 초청 행사 운영을 통해 한국 작가들의 해외 진출 기반을 구축합니다.

    -키아프-예경-프리즈 공동 기획 국제 컨퍼런스 운영을 통해 국내외 미술계 전문가들과 국제 미술시장 담론을 창출합니다.

  • 국외 주요행사 계기 전시 개최

    국제행사 계기를 활용, 한국 미술 전시 개최를 통해 한국미술 접근성을 제고하고, 세계문화 다양성 증진에 기여합니다.

  • 문의처 ㅣ 시각예술본부 시각해외진출팀 02-2098-2909
  • 문의 : (재)예술경영지원센터
  • 연락처 : 02-708-2202
  •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