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공연예술 시장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제공하고, 유통 활성화 및 경쟁력 있는 우수 공연예술작품의 해외진출을 지원합니다.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은 분산된 공연 입장권 예매 및 취소 정보를 집계하여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공연 정보와 통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 공연예술통합전산망 운영
안정적·효율적 시스템 운영과 데이터 품질관리를 통하여 공연예술 시장의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통계 정보를 제공합니다. (공연법 제4조 의거)
- 전문적 분석 정보 제공
공연예술통합전산망 데이터를 활용하여 정확하고 전문적인 분석·연구 자료를 생성 및 제공합니다.
- 공연시장 고도화 촉진
데이터 아카데미, 빅데이터 공모전, 데이터 포럼 등을 통해 공연계 디지털 전환, 공연예술 데이터 전문 인력 육성,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환경 조성을 도모합니다.
- 문의처 ㅣ 공연예술본부 공연정보팀 02-708-2214, 02-2098-2945
공연예술조사
전국 공연시설과 단체의 운영 실태 및 공공지원 현황 조사를 통해 공연예술 활성화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합니다.
공연예술 분야 유일한 국가승인통계로서 공연시설 및 단체의 연간 시장규모, 종사자, 재정 현황 등 주요 지표를 제공합니다. (국가승인통계 : 113015호)
- 문의처 ㅣ 공연예술본부 공연정보팀 02-708-2226
정부시상지원 공연·전통예술 경연대회 평가홈페이지 바로가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이상 정부시상이 지원되는 공연·전통예술경연대회를 평가하여 심사 및 대회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차기년도 훈격 조정 및 시상지원 근거를 마련합니다.
서울아트마켓 (Performing Arts Market in Seoul)홈페이지 바로가기
2005년 시작된 서울아트마켓은 한국공연예술 작품의 유통 활성화를 위해 국내 우수 공연예술 작품을 소개하고 다양한 네트워크 기회를 제공하는 아시아 대표 공연예술 유통 플랫폼입니다.
국내 우수 공연예술 작품의 쇼케이스, 단체와 작품을 홍보할 수 있는 부스 전시, 국내외 공연예술 정보와 담론을 공유하는 포럼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한국 공연예술 현장의 자생력 제고 및 유통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서울국제공연예술제 (Seoul Performing Arts Festival)홈페이지 바로가기
-
2001년 시작한 서울국제공연예술제(이하 SPAF)는 대한민국 대표 국제 공연예술 축제로 매년 10월 경 약 한 달 동안 개최됩니다.
동시대 공연예술작품을 비롯해 창작랩, 워크숍, 포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는 예술가와 관객이 함께 하는 대화의 장입니다.
SPAF는 동시대 공연예술의 새로운 동향을 소개하고, 시대적 관점과 가치를 예술로 보여주는 국제적인 축제의 장으로서 서울, 한국과 아시아의 지역성을 토대로 더 넓은 세계와의 상호관계성을 지향합니다.
예술가의 상상력과 창의력에 주목해 새로운 도전과 질문을 던지는 국내외 우수한 작품을 지원하며, 동시대 예술관객에게 다양한 공연예술 경험과 참여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SPAF는 예술의 다양성, 포용성, 접근성을 기반으로 기후 위기에 대응하여 환경친화적 축제를 지향하고 실천합니다.
- 2024 서울국제공연예술제
- 기간: 2024.10.3(목)~10.27(일), 총 25일
- 장소 : 국립극장 달오름, 대학로극장 쿼드, 아르코·대학로 예술극장, 플랫폼엘, 아트코리아랩, LG아트센터
- 문의처 ㅣ 공연예술본부 공연해외진출팀 02-2098-2983, 02-708-2283
공연전통 해외아트마켓 참가 및 해외진출 지원
한국 공연예술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외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을 운영합니다.
- 공연예술 해외진출 기반마련(KAMS Connection)
- 공연예술 해외시장 진출의 기반 마련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연구 및 후속 프로젝트 개발을 지원합니다.
- 기관연계형 리서치
예술경영지원센터는 해외 다양한 문화예술기관과 협력하여 한국-해외 전문가들의 상호 교환 리서치를 진행하고 시장 조사 및 해외 네트워크 강화로 향후 국제협력 활동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국제협력 프로젝트 개발 리서치
한국 공연예술 전문가들이 1차 자율형 리서치를 통해 해외 유통을 위한 작품개발 리서치를 진행하고, 2차 후속개발형 리서치를 통해 해외 공동 프로젝트 개발 및 유통 활로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공연예술 해외진출 프로모션
- 해외 아트마켓에서 국내 공연예술 단체의 쇼케이스 참여를 지원하며, 국가관 전시 및 컨퍼런스 등의 특집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및 간접적인 해외 프로모션을 제공합니다.
- 해외 시장 전문가 및 언론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저니투코리안뮤직(Journey to Korean Music)’을 개최하여, 해외 전문가 및 바이어를 초청하고 전통 공연예술 단체를 소개함으로써 향후 초청 연계와 국제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합니다.
- 공연예술 해외유통(Center Stage Korea)
- 해외 주요 축제, 공연장, 네트워크 협회와 협력하여 한국 특집 프로그램을 개최하고, 해외 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안정적인 해외 진출을 도모합니다.
- 국내 우수 공연예술 단체의 해외 주요 축제 및 한국 특집 프로그램, 해외 투어 참여를 지원합니다.서울아트마켓 팸스초이스 및 저니투코리안뮤직 저니초이스에 선정된 예술 단체와 작품이 지속적으로 해외에 진출할 수 있도록 후속 지원을 제공합니다.
- 한국 공연예술 정보 아카이브(TheApro.kr)
- 한국 공연예술 단체의 해외 진출 사례 및 해외 국제 행사 주요 소식을 제공하여, 국내외 인지도를 높이고 해외 진출을 활성화합니다.
- 국/영문 누리집을 통해 다음과 같은 맞춤형 정보를 제공합니다.
- 국문 누리집
- 국내 공연예술계의 기관, 단체, 개인을 대상으로 해외 진출 관련 주요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요 기능 – KAMS 지원사업, 더아프로 포커스, 뉴스, 해외 디렉토리, 해외 진출 현황)
- 영문 누리집
- 해외 공연예술계의 기관, 단체, 개인을 대상으로 국내 공연 예술 작품 소개 및 주요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요 기능 - KAMS Projects, Korea Now, TheApro Choice, Korea Directory, Map & Case)
- 문의처 ㅣ 공연예술본부 공연해외진출팀 02-708-2283
공연예술 시장 활성화 기반구축(K-뮤지컬)
한국 뮤지컬의 시장에 대한 국내외 투자 활성화로 제작·유통 기반을 강화하고 해외진출 확대를 도모합니다.
- K-뮤지컬국제마켓 개최
K-뮤지컬국제마켓을 통해 한국 뮤지컬의 ‘기획·개발→ 투자유치→ 유통’ 전 단계를 지원하여 국내외 투자 및 해외진출을 촉진합니다.
- 뮤지컬 예비인력 발굴 및 육성
한국 뮤지컬 업계의 예비인력 강화를 위한 차세대 뮤지컬 프로듀서를 발굴하여 뮤지컬 기획·제작사의 펠로우십(Fellowship)을 통해 육성하고자 합니다.
- 뮤지컬 전문 프로듀서 글로벌 역량 강화
한국 뮤지컬의 체계적 해외 진출을 위한 뮤지컬 프로듀서의 해외 유통 역량을 강화하고 현지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 K-뮤지컬 해외진출지원
K-뮤지컬로드쇼 in 영미권, K-뮤지컬로드쇼 in 아시아, 영미권 중기(2개년)개발지원, 해외유통지원 등 단계별 지원을 통해 한국 뮤지컬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 및 유통을 활성화합니다.
- 문의처 ㅣ 공연예술본부 공연유통팀 02-708-2278, 2273, 2287
문화예술 전국 창제작 유통 지원
중앙-지역, 공연장-공연단체 간 협력을 통해 공연계 전반의 창제작 유통 활성화, 침체된 공연예술시장 활력을 제고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