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심사 총평
○ 이 사업의 목표를 간단히 정의하면 한국현대미술 전시기획자의 해외진출 지원 사업이다. 아직 시행 초기단계이며 경험이 축적되지도 않았지만, 향후 무엇보다도 사업의 기대효과가 큰 분야이다. 특히 시각예술 기획자의 국제적 역량 제고는 단발성이 아닌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야 하는 만큼, 주최 측의 사업 운영이 보다 주의 깊게 관리·진행되어 나가길 기대한다.
○ 심사 기준은 본 지원 사업의 성격에 따라 리서치 내용과의 연관성과 네트워킹 지속 가능성, 수행 가능성, 기대효과 등을 고려했다. 특히 기획안의 구체성과 기대효과를 예측 가능하게 하는 것들은 사업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기에 선정에서 유리하게 작용했다.
○ 심사위원들은 기존 리서치와 향후 사업의 연계성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 혹은 시의성이 있는 기획이지만 사업 방향과 추진 방법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는 선정에서 제외했다. 특히 지원 자 중 해외현대미술을 국내에 소개하는 출판사업의 경우, 다른 기관의 도서출판지원사업 등으로 진행하는 것이 더 적합하였으며, 본 심사는 파일럿 프로젝트 지원 취지에 맞게 기존의 리서치 내용을 심화한 세미나, 워크숍, 전시 지원 등 프로젝트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 프로젝트 비아의 사업 성격상 국제관계를 고려해야 함으로, 한정된 자원으로 효과적인 사업을 선택하는데 위원들은 의견이 일치했다. 기획자들은 자신의 개인적 취향을 외부 세계의 흐름과 접맥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것도 필요하다. 현대미술의 담론에서부터 이를 둘러싼 거시환경의 분석과 대안 제시는 기획자의 설계가 실제성을 지니게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좋은 기획안은 ‘특별한 것이 아니라 필요한 것을 만드는 일’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 해외교류 대상으로 유럽 국가들이 상대적으로 비중이 높은 점도 향후 개선해 나가야 할 지점이다. 현대미술 선진국과의 교류와 진출도 중요한 일이지만 기획자들의 참신한 발상으로 보다 다원화되고 다양한 문화교류의 매개가 되는 지원 사업이 되었으면 한다. 마지막으로, 응모해 주신 모든 기획자들에게 감사드리며 이번 지원 사업이 어떤 의미에서든 또 다른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 선정기준
- 리서치 내용과의 연관성 및 네트워킹 지속 가능성 30%
- 프로젝트 실행 계획의 완성도 및 참신성 30%
- 프로젝트 수행역량 및 실현 가능성 20%
- 프로젝트의 국내외 파급효과 10%
- 예산 계획의 타당성 및 충실성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