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프로젝트비아 2차 공모 안내
1. 프로젝트 비아 2차공모 개요
문화체육관광부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는 한국 미술의 국제화를 선도할 글로벌 기획인력을 양성하는 ‘프로젝트 비아(PROJECT ViA)’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한국 현대미술의 해외진출과 국제교류 활성화를 위한 기획자 및 기관 지원 프로그램으로 경력급 시각예술(Visual Art) 기획자들의 역량증진과 네트워크 확대에 유용한 채널(via)을 지향합니다. 관계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구분 |
해외 협력기관 프로그램 참가지원 |
기획형 리서치 |
대상 |
개인 |
개인 |
지원자격 |
실무경력 3년 이상 기획·매개인력 미술관 및 시각예술 기관 교육프로그램 관련 경력 3년 이상 경험자 |
경력 3년 이상 기획·매개인력, 시각예술 출판 관련업무 진행 3년 이상 경험자 |
운영방식 |
해외 협력기관이 기획·운영하는 프로그램 참가지원(각국 참가자 15인이 그룹으로 프로그램에 참여) |
해외 협력기관과 예술경영지원센터가 공동기획한 워크숍 프로그램 참가지원(선정자 8인이 그룹으로 리서치에 참여) |
프로그램명 |
빅토리아 앨버트 미술관 국제교육 프로그램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 만들기 워크숍 “Creating Innovative Learning Programme” |
시각예술의 해외출판-협업과 유통 |
협력기관 |
빅토리아 앨버트 미술관(V&A : Victoria and Albert Museum) |
화이트 채플 갤러리(Whitechapel Gallery) |
운영기간 |
2017년 11월 20일 ~ 11월 24일 |
2017년 9월 4일 ~ 9월 8일 |
세부내용 |
V&A 에서 운영하는 워크숍 프로그램 참가 및 관련주제 개인 리서치 ※ 세부내용 사업별 공모요강 참조 |
‘시각예술의 해외출판 : 협업과 유통’을 주제로 운영되는 5일간의 프로그램, 워크숍, 기관방문, 관계자 미팅 등으로 구성 ※ 세부내용 사업별 공모요강 참조 |
선정인원 |
1인 |
8인 |
지원내용 |
최대 500만원(프로그램 참가를 위한 항공 및 숙박비용, 프로그램 등록비용 등) |
공모 및 접수기간 |
공모기간 : 2017년 7월 17일(월) ~ 8월 6일(일) 17:00 접수기간 : 2017년 8월 1일(화) ~ 8월 6일(일) 17:00 |
제출서류 |
지원신청서(지정양식), 국·영문 이력서, 포트폴리오 등 ※ 세부내용 사업별 공모요강 참조 |
지원방법 |
온라인 제출 p.via@gokams.or.kr |
2. 사업별 공모요강
1) 해외 프로그램 참가지원_협력기관 프로그램 참가지원
참가지원 프로그램 : 빅토리아 앨버트 미술관 국제교육 프로그램 :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 만들기 워크숍
V&A International Learning Programme : “Creating Innovative Learning Programme”
https://www.vam.ac.uk/info/international-training-courses
프로그램 구성 : 5주일간의 집중 워크숍, 어린이, 청소년, 성인 등 대상 군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기 위한 전문가 재교육 워크숍
리서치 프로그램 구성
· 주제 :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 만들기
· 참가인원 : 15인 ~ 20인
※ 참가자는 각국에서 모집되며 모든 프로그램은 영어로 진행됨
※ 참가자는 센터의 심의(8월 2주)와 V&A 인터뷰(8월 5주)를 거쳐 선정됨
· 일정 : 11월 20일 ~24일(총 5일간 진행되며, 20개 세션으로 구성)
· 내용구성 : 워크숍, 세미나, 강좌, 현장방문 등
· 세션별 주제 예시(세부내용은 변경될 수 있음)
- 관객 분석 및 맞춤형 프로그램 기획하기
- 디지털 러닝(온라인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관람객의 전시이해도 제고 방안
- 관계지향적 미술관(관객참여 프로그램 개발 등)
* 빅토리아 앨버트 미술관 국제교육 프로그램(V&A International Training Programme) : 빅토리아 앨버트 미술관이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각국의 전문가를 선발하여 미술관운영 및 전시기획을 위한 실무 전문성을 제고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과정은 연간 4~5회 운영되며,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 만들기, 패션과 의복 관련 전시 큐레이팅 하기, 미술관을 위한 새로운 재원조성, 전시기획 실무 등을 주제로 한다.
지원신청 자격 : 실무경력 3년 이상 기획·매개인력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3년 이상 경력 필수)
지원규모 및 내용 : 1인 선정, 최대 500만원 지원(세부내용 붙임문서 참조)
프로그램 참가를 위한 항공, 숙박 및 현지 리서치 비용
※ 심사를 통해 결정된 지원금액은 추후 변경이 불가함.
선정자 의무사항
- V&A Creating Innovative Learning Programme 프로그램 전일 참가
- 사업 종료 후 결과보고서 및 증빙자료 제출
- 사전/후 워크숍 참가 성과공유세미나 참석, 사업 평가·설문 참여 등
2) 기획형 리서치_시각예술의 출판
참가지원 프로그램 : 해외 협력기관과 (재)예술경영지원센터가 공동기획한 기획형 리서치 참가지원
프로그램 구성
- · 주제 : 시각예술의 해외출판-협업과 유통
- · 프로그램 일정 : 2017년 9월 4일(월) ~ 9월 8일(금)
- · 참가인원 : 최대8인
※ 모든 프로그램은 영어로 진행됨
- · 프로그램 구성(안)
워크숍 진행 : 시각예술의 출판 케이스 스터디
- 화이트채플 갤러리의 Documents of Contemporary Art 시리즈를 중심으로
(워크숍 세션 구성 : 기획부터 출판까지, 에디터의 역할, 외부기관과 협력하기, 판매와 유통 등)
미술관 출판의 실제 : 미술관 출판 담당자 미팅 및 인터뷰
시각예술 전문 출판사 방문 및 관계자 미팅
방문기관 : 화이트채플 갤러리, 테이트 미술관, 빅토리아 앨버트 미술관 등
※ 센터 기획 프로그램 전·후 동일 주제에 대한 개인 리서치를 진행할 수 있음
지원신청자격 : 시각예술 출판 경력 3년 이상기획·매개인력 해외출판 관련 업무 담당자
지원규모 및 내용 :
8인 내외 선정, 최대 500만원 지원(세부내용 붙임문서 참조)
프로그램 참가를 위한 항공, 숙박 및 현지 리서치 비용
※ 심사를 통해 결정된 지원금액은 추후 변경이 불가함.
선정자 의무사항
- 센터가 운영하는 ‘기획형 리서치 프로그램’전일 참가
- 사업 종료 후 결과보고서 및 증빙자료 제출
- 사전/후 워크숍 참가 성과공유세미나 참석, 사업 평가·설문 참여 등
3. 선정개요
1) 공모 기간 및 접수방법
공모 및 접수 기간 :
2017년 7월 17일(월) ~ 8월 6일(일) 17:00
- 공모기간 : 2017년 7월 17일(월) ~ 8월 6일(일) 17:00
- 접수기간 : 2017년 8월 1일(화) ~ 8월 6일(일) 17:00
※ 2017년 8월 6일(일) 17:00 까지 제출 완료된 신청서만 유효함
접수방법 :
온라인 제출, p.via@gokams.or.kr
※ 붙임파일의 ‘지원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작성 후 기타 필수 제출서류와 함께 제출
제출서류 및 방법 :
전자파일(한글, 워드, PDF) 형태로 제출 :
연번 |
제출서류 |
제출방식 |
1 |
공모 지원신청서(*지정서식) 1부(필수) |
- 붙임파일의 ‘지원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작성 후 기타 필수 제출서류와 함께 온라인으로 제출함 - 파일명 지원신청프로그램명_참가자명_서류종류 (예시) 해외프로그램 참가지원_홍길동_지원신청서, 기획형리서치_가나다_포트폴리오 - 서류미비에서 발생하는 불이익은 지원자의 책임으로 함 |
2 |
신청자 이력서 국문 1부(자유양식)(필수) |
3 |
신청자 이력서 영문 1부(자유양식)(필수) |
4 |
최근 2년간의 신청자 활동경력 증빙자료 1부 (자유형식 포트폴리오(필수)), 재직증명서(선택) |
5 |
기타 심사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선택) |
2) 유의사항
- 제출된 서류와 자료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접수 기간 이후에는 지원신청서 및 자료를 수정하거나 추가할 수 없음
※ 지원서내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및 개인정보 고지확인란 작성 필수
※ 지원서 작성 후 날인 혹은 사인 후 제출 필수
※ 지원서 작성 미비로 인한 불이익은 지원신청자의 책임임
- 지원신청 시 예산의 산출근거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제시함
- 선정자의 의무사항(프로젝트 실행 및 정산실적보고서 제출 등) 불이행시 지원금은 반납 조치되며 추후 지원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 지원 신청자는 신청서 제출 전에 센터의 ‘지원금 관리규정’, 기획재정부 ‘2016년도 국고보조금 집행정보 항목별 작성 가이드
및 Q&A, 양식’을 충분히 숙지하여야 하며, 신청서 제출 시 해당 규정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함.
- 공공기관 재직자의 경우 지원금이 조정될 수 있으며, 일반직공무원은 사업의 대상이 되지 아니함.
※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 제2조 제2항에 의하여 일반직 공무원은 지원 대상이 될 수 없음
※ 공공기관 소속 매개자는 리서치 비용이 다음과 같이 조정됨 (프로그램 참가비+항공비+(숙박비*1/2)에 해당하는 금액 지원)
3. 선정개요
심사방법 : 외부 전문가에 의한 서류 및 인터뷰 심사
심사기준
구분 |
심사내용 |
배점 |
기획형 리서치 |
리서치 주제에 대한 연관성 및 전문성 |
40 |
신청자의 리서치 수행역량 및 신뢰성 |
30 |
계획의 완성도 및 실행 가능성 |
20 |
해당분야의 기여도 및 파급력 |
10 |
해외 프로그램 참가지원_협력기관 프로그램 참가지원 |
주관 기관의 선정기준(관련경력 및 전문성, 프로그램에 대한 기여도 등) |
50 |
신청자의 수행역량 및 신뢰성 |
30 |
프로그램 참여 후 기대효과 |
20 |
심사일정
구분 |
구분 |
일정 |
기획형 리서치 |
서류심사 및 인터뷰심사 |
8월 2주 |
결과발표 |
8월 3주 |
해외 프로그램 참가지원_협력기관 프로그램 참가지원 |
서류심사 |
8월 2주 |
인터뷰심사 |
8월 5주 예정(V&A) |
결과발표 |
9월 1주 예정(별도공지) |
최종 결과발표 : 2017년 8월 2주 예정
발표방법 : 합격자 홈페이지 공고 및 개별 공지, 최종 선정자는 (재)예술경영지원센터 홈페이지 공고 및 개별 공지
※ 심사 진행절차에 따라 최종결과 발표일자는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시 (재)예술경영지원센터 홈페이지에 공지함
※ 협력프로그램 참가지원과 기획형 리서치 참가지원 선정자를 개별 일정에 따라 별도 공지함
3) 문의사항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시각지원팀
전화 02-708-2274 | 이메일 p.via@gokam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