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감정가협회(AAA) 공모심사 결과안내
문화체육관광부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는 문화예술 희소인력인 미술품 감정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미술품 감정인력 양성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본 공모는 2017년 6월 28일부터 7월 13일일까지 진행되었고, 총 32건의 지원 신청서가 접수되었으며, 외부 전문위원 심사를 통해 총 10인을 선정하였습니다. 2017년 7월 17일 월요일 진행된 심사회의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며, 사업에 관심을 보여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1. 심사 개요
1) 심사일정 및 진행일정
절차
진행일정
진행방법
공모안내 및 접수
2017. 6. 28(수) ~ 7.13(목)
이메일 접수
서류심사
2017. 7. 17(월)
외부 전문가심사
2) 심사위원
이 름
소 속
박혜경
에이트인스티튜트 대표
박우홍
동방산화랑 대표
이명옥
사비나미술관 관장
허우영
리움미술관 실장
2. 심사기준
심사내용
배점
기준
세부내용
합목적성
계획의 목적 및 내용, 사업 수행을 통한 목표의식 달성의 일치성
30
수행역량
효과적인 계획 추진 가능여부, 미술품 감정 및 관련 업무 경험 유무, 사업 수행자의 프로젝트 수행능력 (어학 등) 등
50
기대효과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미술품 감정기반 구축 및 발전효과, 감정역량 강화 및 활동 가능성
20
3. 선정결과
- 미국감정가협회(AAA) 협력프로그램 참가지원 (총 10명, 46,500천원)
번호
신청자명
참가 신청프로그램
지원금액
(단위: 천원)
1
박숙희
미국감정가협회(AAA) 협력 프로그램
4,650
2
김인아
3
김소연
4
이경은
5
김미정
6
염혜정
7
이 필
8
김주삼
9
조인애
10
조은정
※ 심사에서 선발된 선정자가 심사종료 후 프로그램 불참의사를 전달하여 최종 10인을 선정함
4. 총평
미술품 감정인력을 양성하는 지원사업의 성격을 고려하여 신청자의 수행역량, 미술품 감정 및 관련 업무 경험 또는 소양을 갖추었는지, 프로그램 내용을 소화할 수 있는 충분한 배경지식을 갖추었는지 등을 우선적으로 살펴 참가자를 선정하였다.
지원자 중에는 각자의 업무에 오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었으나, 이번 기회를 통해 감정분야에 입문하거나 해외의 프로그램을 경험해보고자 하는 경우는 선정에서 배재하였다. 이런 경우는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등을 통해 미술품 감정에 대한 기본을 쌓는 것이 선재되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는 공공기금으로 지원되는 프로그램이기에 국내 미술품 감정기반 구축 및 발전에 기여하거나, 감정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활동할 수 있는 인력을 중심으로 선정하고 기회를 부여하고자 하였다.
선정자 중에는 이미 감정분야의 전문성을 갖추거나 경험이 풍부한 분들이 다수이나, 경험이 다소 부족하나 앞으로의 가능성이 있는 분들도 있다. 프로그램 참가를 통해 선정자 간의 교류와 발전적 협업이 있기를 기대한다.
선정자들은 많은 지원자 중 프로그램에 참가할 기회를 부여받은 대표자로서의 의무감을 가지고, 본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하고 충실한 결과보고서를 제출하는 등 한국 감정계의 발전에 기여하기를 당부한다.
5. 문의 : a.art@gokams.or.kr / 02-2098-2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