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품 유통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공모 결과발표 안내>
(재)예술경영지원센터는 미술품 유통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관련 가이드북 제작을 통해 건전한 미술품 유통문화의 정착을 도모하기 위해 관련 지원사업을 다음과 같이 공모를 통해 선정하였습니다.
본 공모는 2017년 7월 31일부터 8월 11일까지 진행되었고, 총 4건의 지원 신청서가 접수되었으며, 전문가 심사를 통해 총 1건이 선정되었습니다. 2017년 8월 25(금) 진행한 서류 및 인터뷰 심사결과를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리며, 사업에 관심을 보여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1. 심사 개요
1) 심사일정 및 진행일정
절차 |
진행일정 |
진행방법 |
공모접수 |
2017. 7. 31(수) ~ 2017. 8. 11(금) 17:00 |
온라인 접수 |
인터뷰 심사 |
2017. 8. 25(금) |
외부 전문가심사 |
이 름 |
소 속 |
심상용 |
동덕여자대학교 큐레이터학과 교수 |
변홍철 |
그레이월 대표 |
유진상 |
계원예술대학교 융합예술과 교수 |
2. 심사기준
심사영역 |
심사지표(배점) |
세부 심사 내용(착안사항) |
기획력
(60%) |
[지표1]
단체의 전문성
(20점) |
- 효과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가? |
[지표2]
프로그램 및 가이드북 구성의 적절성
(30점) |
- 수요 및 참가자에 대한 분석과 그 결과가 반영되었는가?
- 프로그램 및 가이드북의 내용구성이 사업의 목적과 대상에 부합하는가?
- 프로그램 내용, 강사진 구성 등이 구체적이고 전문적인가?
- 프로그램의 내용 및 방법이 참가자의 동기를 부여하고,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설계되었는가?
- 가이드북 구성 계획은 실질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가? |
[지표3]
예산계획의 구체성
(10점) |
- 예산의 구성항목과 항목별 소요내역이 적절한가?
- 진행계획을 구체적으로 반영한 예산계획인가?
- 지원금의 성격에 부합하는 집행계획인가? |
실행능력
(30%) |
[지표4]
운영계획의
구체성
(30점) |
- 참가자 모집 계획이 구체적이고, 실효성이 있는가?
- 참가자에 대한 출결관리 및 참석률 유지 계획이 구체적인가?
- 프로그램 운영인력 관리 및 활용 계획은 구체적인가?
- 프로그램 진행 및 공간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 교육운영내용을 충실히 가이드북으로 작성 할 수 있는가? |
성과
(10%) |
[지표5]
기대효과
(10점) |
- 해당 주제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 시각예술계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있는가? |
3. 선정결과
번호 |
지원신청자명 |
선정금액 |
1 |
미팅룸 |
60,000,000원 |
4. 총평
작가와 미술품 유통 관계자가 시장이나 전시에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을 고려했을 때 생기는 어려움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입장에서 본 미술품 유통 교육 프로그램 지원은 매우 반가운 시도였으며, ‘미술품의 유통’이라는 아직 전문화되지 않은 부분을 더 연구하고 관련한 종사자와 작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이드북을 만들 수 있는 시작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원자(단체)들은 미술품 유통과 관련한 협회나 단체 및 연구소 등이었으며, 전문성을 가진 단체와 유기적으로 연계한 컨소시엄 형태를 제안하기도 했다. 또한 미술품 유통에 대한 실무 교육에 있어서 초급자부터 전문가 군까지 포괄하기 위해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 커리큘럼을 구성하였고, 보유한 전문 강사 네트워크를 통해 미리 운영 계획표를 정교하게 세워 제안서를 제출하였다.
이중에서 미술품의 유통에 관한 다양한 커리큘럼을 가지고 실제로 실행가능한 프로그램의 운영계획과 활용도와 파급력이 높은 가이드북을 제작할 수 있는 지원자에게 좋은 점수를 주었다. 기본적으로는 공통된 프로그램이지만, 도시별 특성을 고려하여 도시 순회라는 본 센터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요건을 갖춘 지원자에게도 좋은 점수를 주었다.
반면, 프로그램의 운영 계획이 한 도시에만 집중되어 있거나, 유통 교육과 관련한 강좌들이 작가와 미술품 유통 관계자와 같은 미술계 전문가 군에게 적합하지 않은 수준의 강좌 기획, 또는 가격 산정과 같은 미술품 유통에 있어서 중요한 사안을 다루지 않거나, 초빙 강사의 전문분야와 강좌의 내용이 맞지 않는 경우, 그리고 아예 변화하는 현재의 미술시장과 미술계의 상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지원자의 경우 선정에서 배재하였다.
선정된 1명(팀)은 상대적으로 새로운 시장 환경에 맞추어 젊은 작가들과 관련 인력들이 시장과 관련한 매뉴얼과 규칙을 이해하고 공유하는 데 적합하다는 점, 그리고 의욕적인 제안과 지속적인 연구의지에 대한 기대가 선정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프로그램 구성이 있어 미술품의 유통과 관련된 실제 필요를 반영한 커리큘럼을 보완하고, 보다 넓고 전문적인 강사진을 추가하는 등의 보완이 필요하다. 본 지원을 통해 앞으로 선정자가 한국의 미술품 유통과 관련된 전문성을 더 연구하고 길러 유통과 관련된 미술계의 여러 대상자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5. 문의 : a.art@gokams.or.kr / 02-2098-2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