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뮤직 아카데미Ⅲ와
18인의 장장(長將) 토론회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박용재)는 「월드뮤직 국제교류 실무 아카데미」의 세번째 프로그램으로「월드뮤직 아카데미Ⅲ와 18인의 장장(長將)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전통음악을 바탕으로 세계시장 진출에 성공한 해외 단체 및 음악의 성공 사례를 알아보고, 장르별 한국음악의 특징과 진출 전략을 공유합니다. 한국 음악의 해외진출에 특별한 관심과 노력을 아끼지 않는 18인의 전문가가 함께하는 이번 행사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 행 사 명 : 월드뮤직 아카데미Ⅲ와 18인의 장장(長將) 토론회 □ 일 시 : 2010년 2월 18일(목) 오전 9시30분~오후 5시 □ 장 소 : 북촌 창우극장 (주소: 서울 종로구 원서동 158-2) □ 일정표
시간
내용
발제 (진행)
09:30-09:50
2010년 전통음악 해외진출 지원 사업 안내
-(재)예술경영지원센터
[1부: 월드뮤직 성공 사례조사]
- 전통음악을 바탕으로 진출 가능한 음악시장은?
- 전통음악을 바탕으로 성공한 아티스트의 조건과 진출 방법은?
10:00-10:40
월드뮤직과 세계의 음악시장
- 월드뮤직의 한계와 세계의 음악시장
- 월드뮤직 성공 아티스트 사례와 성공배경
김희선
(국민대학교 겸임교수)
10:40-11:20
월드뮤직 성공사례
- 인도음악 중심으로
- 명상음악 시장과 한국 전통음악의 진출 가능성
김진묵
(음악평론가)
11:20-12:00
- 라틴/아프리카 음악 중심으로
- 라틴/아프리카 음악을 바탕으로 하는 미국 대중음악
송기철
(음악평론가. K-Beat뮤직 대표)
12:00-13:00
점심시간
[2부: 한국음악의 특징과 진출 전략]
- 해외진출이 요구되는 한국음악 장르와 그 특징은?
- 장르별 한국음악의 특징을 바탕으로 가능한 전략은?
13:00-13:40
한국음악의 특징과 진출 전략
- 산조와 샤머니즘을 중심으로
- 한국문화의 독창성(originality) 강조와 학문적 뒷받침 필요
하주용
(민속음악학박사, 작곡가)
13:40-14:20
- 성악(민속음악) 중심으로
- 월드뮤직에서 가사의 이해, 과연 장벽인가?
최상일
(민요전문 PD)
14:20-15:00
- 한국 타악의 강점: 호흡과 장단
- 해외 아티스트와의 공동작업 시작 방법은?
김동원
(원광디지털대학교 전통예술학과 교수)
15:00-15:20
휴 식
15:20-17:00
[3부: 장장(長將) 토론-한국음악의 해외진출]
- 해외진출이 요구되는 한국음악 장르와 특징, 각 장르별 특징에 따른 진출 전략은?
- 한국음악의 해외진출 시 지켜야할 점과 변화가 요구되는 점은?
- 아티스트, 기획자, 학계, 기관 등 각 분야에서 할 일은?
※ 토론은 시간 제한 없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발제자 전원 및
토론자 그룹
※ 사회: 박지선 (예술경영지원센터 국제교류팀 차장)
※ 세부 내용 및 발제자/토론자는 사전 공지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참가자는 전 일정참가를 원칙으로 하며, 점심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 신청접수
○ 모집기간 : 2010.2.4 (목) ~ 2.12 (금) 오후 6시 마감 ○ 신청방법 : 센터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참가신청 ○ 수강자선발기준 : 전통음악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단체 및 기관 실무자 및 관리자 80명 ○ 수강자 발표 : 2010.2.16 (화) 오후 2시 이후 □ 발제자 소개
이름
주요 이력 및 소개
원광디지털대학교 교수 - 사물놀이 한울림(김덕수 사물놀이) 연구교육부장 역임 - 요요마의 실크로드 앙상블 멤버 - 다큐멘터리 영화 <무형문화재 82호를 찾아서> 출연 및 제작 참여
음악평론가 - <세계 명상음악 순례> 저, <흔들리거나 반짝이는> 저
- 중앙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
- 음반기획자, 공연연출자, 음악감독, 클래식 - 재즈 평론가이자 강사로 활동. 특히 세계 각지의 음악인들과 교류하며 지금까지 인류가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개념의 21세기의 음악을 만드는 일을 큰 즐거움으로 여김.
국민대학교 겸임교수,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연구원, 서울대, 한예종, 중앙대, 용인대 출강 - 서울대학교 학사, 석사 (한국음악) - 피츠버그 대학교 박사 (음악인류학) - 국립 싱가포르 대학교 아시아 연구소 연구원 (문화연구)
음악평론가, '(주)K-Beat 뮤직’대표 - 2007 <원 월드뮤직 페스티벌> 예술감독 역임
- MBC 라디오 FM <송기철의 월드뮤직>, KBS FM 전영혁의 음악세계 게스트, MBC FM 배철수의 음악캠프 게스트, EBS TV 특선 버라이어티 MC, 한겨레 신문 <송기철의 음악횡단, 월드뮤직> 연재, KBS <가요@빅뱅> mc, 중앙일보 고정란 <송기철의 월드비트> 연재.
MBC 민요전문PD
- 2009년 [백두대간 민속기행] 저, 2006년 제33회 한국방송대상 올해의 방송인상 (라디오프로듀서부문), 2005 MBC 라디오본부 라디오편성기획팀 민요전문 PD, 2003년 제43회 한국백상출판문화상 저작상, 2002년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저, 2002 MBC 라디오본부 특임CP, ‘한국민요대전’ ‘북한민요전집’ 제작
민속음악학 박사, 작곡가 - 한양대학교 학사 (국악작곡과)
- 뉴욕대학교 석사(서양음악 이론과 작곡)/ 뉴욕시립대학 박사 (판소리 연구)
- 박사과정 중 5년 간 강단에서 미국 학생들에게 국악을 전파했으며, 최근에는 한국 전통음악의 새로운 흐름을 미국에 적극적으로 알리는 국악 전도사를 역할을 하고 있음.
- "뉴욕산조축제/심포지움"과 "21세기 한국음악프로젝트" 미국투어의 음악감독 역임.
□ 토론자 소개
김승근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교수, 통영국제음악제 운영위원, 서울국제공연예술제 이사
서인화
국립국악원 장악과 학예연구관 (해외공연과 기획공연 담당) - 성균관대학교 졸업 (영문학) - 한국학중앙연구원 석사, 박사(국악이론) - 국립국악원에서 국제학술회의 등을 진행
송혜진
숙명여대 전통문화예술대학원 교수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학과 졸업.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 석사(국악이론과 음악사), 박사(문학박사학위)
우연
예술경영지원센터 국제교류 팀장.
- 서울예술단 프로듀서(2006), 서울세계무용축제(1998~2005), 국제무용협회 한국본부 기획실장 역임.
- 무용국제공동제작, 디지털댄스 페스티벌, 부토페스티벌, 한일 춤 교류전 등 다양한 무용관련 국제교류 사업 추진.
원 일
한국종합예술학교 전통예술원 부교수, 바람곶 대표, 예술감독 - 중앙대학교대학원 작곡과 석사 - 2000년과 2008년 대종상 영화음악상 수상
이소영
음악 평론가 - 서울대학교 학사, 석사 (기악과 피아노 전공/ 음악이론과 ) - <한국음악의 내면화된 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나는 다르게 듣는다> 등 저술.
이윤경
국악방송 심의실장 및 사업개발팀장 - 국립국악원 학예연구사 역임 - 서울대학교 국악과 및 동대학원 졸업 - 고려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응용언어문화학)
인재진
자라섬 재즈페스티벌 예술감독, 상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대학원 겸임교수, 자라섬청소년재즈센터 이사장 - 다수의 음악축제 참여 및 1000여회의 음악공연제작 - 아시아 째즈 축제기구의 창립인
주재연
(주)난장컬쳐스 대표이사 - 1993-2001 (사)사물놀이 한울림 사무국장 역임. - 제1-3기 문화예술위원회 국제 및 남북교류 소위원회 위원
허윤정
북촌창우극장 대표, 거문고 연주자, 토리 앙상블 단원 - 2009년 KBS 국악대상(현악) 수상
현경채
음악평론가. 작곡가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전통예술위원 역임. - 국악고등학교 졸업(가야금),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졸업(이론과 작곡) - 대만국립사범대학교 석사(중국음악학), 한양대학교 박사수료(음악인류학).
황우창
월드뮤직 컬럼니스트 - 월간 객석, 월간 프라우드, 뉴스위크 한국판 등 월드뮤직 관련 기고문 다수.
- KBS 클래식FM ‘세상의 모든 음악’ 방송작가 및 CBS-FM '황우창의 월드뮤직‘, KBS-3R '황우창의 음악세계’, 월드뮤직 전문 프로그램 MBC-FM ‘뮤직 스트리트 3부’ DJ 기타 방송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