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예술경영 아카데미 <공연콘텐츠기획> 수강신청 안내
(재)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는 문화예술 기획경영 분야 종사자들의 역량강화 및 기관단체의 자생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예술경영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문화예술 기획경영 아카데미', '지역문화 아카데미', '국제교류 아카데미'가 '예술경영 아카데미'로 통합되어 운영됩니다.
<공연콘텐츠기획>은 연극, 뮤지컬을 주 장르로 하고 있는 공연단체, 기획사 종사자(경력 1~2년차)를 대상으로 하는 입문과정으로, 공연산업 및 공연기획 프로세스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응용을 통하여 현장 종사자의 기획역량 강화를 목표로 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1. 교육목표
○ 공연콘텐츠분야 환경에 대한 이해 및 기획 역량 강화
2. 교육개요
○ 강좌명 : 공연콘텐츠기획 (입문과정) ○ 수강생 모집 : 2010. 6. 10(목) ~ 6. 21(월) 오후 6시까지 [수강신청 바로가기] ○ 교육기간 : 2010. 6. 23(수) ~ 25(금) (3일간, 19H) ○ 교육장소 : 서울문화재단 대학로연습실 세미나실 ○ 교육대상 및 인원 : 공연예술 기획경영 분야(경력 1-2년 차) 종사자 50명 ○ 선발방법 : 온라인 수강신청 후 심사기준에 따라 선발 ○ 수강생 발표 : 2010. 6. 22(화) 오후 2시 이후 (개별 이메일, SMS 공지) ○ 교육참가비 : 무료 (중식 개인부담) 3. 교육 내용
일 시
구 분
시 간
강의명
세부내용
6/23(수)
공연산업의 이해 (6H)
10시- 12시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전망 (2H)
- 문화콘텐츠산업 시장의 형성 및 성장추이 -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기회 탐색 가이드
13시- 15시
공연시장의 흐름과 이슈 (2H)
- 2009년 공연계 주요 이슈 및 현황 - 2010년 공연계 트렌드 전망
15시- 17시
공연예술 관람객 분석 (2H)
- 연극, 뮤지컬 분야 관객 성향 분석 - 세부 관객별 접근 방법 모색
6/24(목)
기획 프로세스의 이해(7H)
광고에서 배우는 아이디어 발상과 혁신 (2H)
- 창의적인 기획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법 - 관점의 변화가 혁신을 이끌어내는 사례 분석
13시- 16시
창의적인 기획서 작성을 위한 노하우 (3H)
- 아이디어를 기획으로 정돈하기 위한 노하우 - 기획의 전략 및 실행계획 세우기
16시- 18시
효과적인 공연 홍보를 위한 전략 수립 (2H)
- 핵심 타겟 설정을 위한 방법론 - 대상별, 미디어별 공연홍보 전략 노하우
6/25(금)
콘텐츠 제작 및 사례분석(6H)
콘텐츠 제작의 실제 (2H)
- 아이디어가 하나의 상품으로 완성되기까지 프로세스별 체크포인트 점검 - 기획자에게 요구되는 역량과 태도는 무엇인가
콘텐츠 사례분석 ① (2H)
- 소극장 연극의 생존전략 - 정보의 공유와 인맥의 효과
콘텐츠 사례분석 ② (2H)
- 일반관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들기까지 - 해외 콘텐츠와 맞짱뜨기
4. 수강신청 안내
○ 수강신청 기간 : 2010. 6. 10(목) ~ 21(월) 오후 6시까지 [수강신청 바로가기] ○ 수강자 발표 : 6. 22(화) 오후 2시 이후 (이메일, SMS을 통해 개별 공지) ○ 수강생 선발 기준 - 연극, 뮤지컬을 주 장르로 하고 있는 공연단체 및 공연기획사 종사자(경력 1~2년차) - 전일 참석 가능자
5. 오시는 길 ○ 교육장소 : 서울문화재단 대학로연습실 세미나실 (서울 종로구 동숭동 소재) [약도 바로보기] ■ 주의 사항 ○ 수강자로 선발되었으나 출석하지 않은 경우, 아카데미 타 과정 신청 시 수강자에서 배제될 수 있습니다. ○ 교육종료 후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100% 출석자에 한함)
■ 문 의 ○ 전화: 02-745-3045 (김지우 / 예술경영지원센터 기획지원부) ○ 이메일: academy@gokams.or.kr ■ 주 최 : (재)예술경영지원센터
■ 후 원 : 문화체육관광부, (재)서울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