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력파트너찾기(LIP-Looking For International Partners, 이하 LIP)는 서울아트마켓에서 국제공동제작의 파트너를 찾는 프로그램입니다. LIP는, 창작(Creating)/개발(Developing)/유통(Distributing)의 각 단계별로 자신의 아이디어나 제작계획을 소개한 후, 국내외 협업 파트너(배우, 안무가, 공동제작자, 프리젠터 등)를 공개 모집하는 프리젠테이션으로 진행됩니다.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동 프로그램에서 총 31개의 국제공동제작 아이디어 및 발전단계의 프로젝트가 소개되었습니다. 예술경영지원센터는 서울시창작공간(문래예술공장/홍은예술창작센터)과의 협력 하에, LIP를 통하여 국제협력파트너와의 협업 매칭이 성사된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창작공간과 예술가 호스텔을 사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술경영지원센터는 2012년 3월, 2009~2011년 LIP 참가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2012년 사후지원 공모를 진행하였으며, 아래 두 개 프로젝트가 LIP 사후지원 대상으로 선정되었음을 공고합니다.
[심사자: 최재훈] 무용과 시각 예술가가 어우러져 만들어가는 다원예술의 창작과 지원을 장기 목표로 하고 있는 홍은예술창작센터는 자체 공모를 통해 들어온 입주예술가 지원, 자체 기획으로 초청된 해외예술가 지원 이외에도, 유관 기관과의 업무 협조와 공동기획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을 통하여 외부 예술가에 대한 지원 사업을 지속하려고 합니다. 이에 예술경영지원센터의 국제협력파트너찾기(LIP) 사후지원사업에 신청한 두 단체의 창의적인 개념과 국제협력사업에 대한 이해도, 예술적 완성도를 중심으로 심사하였으며, 홍은예술창작센터에서의 작업이 이들의 예술적 성과에 도움이 되리라 판단하여, 두 단체를 사후지원 대상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심사자: 박지선] 서울아트마켓 국제협력파트너찾기(LIP)는 예술가(단체), 프로듀서 등 공연예술전문가 간 네트워킹을 통해 다양한 국제협력 및 국제공동제작이 이루질 수 있는 플랫폼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최근 아시아, 유럽 등의 한국과의 국제협력에 대한 요구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서울문화재단 문래예술공장과 홍은예술창작센터와 함께 진행하는 LIP 사후 지원체계는 LIP 매칭이 성사된 예술단체들의 국제공동제작의 창작단계를 위해 창작공간을 지원하는 간접지원체계입니다. [댄스씨어터4P]와 [인터미디어 퍼포먼스 랩] 두 단체는 국제협업에 대한 경험과 이해도가 높으며, 홍은예술창작센터가 미션으로 삼고 있는 무용과 시각예술의 지원 분야에 적합하고, 거주 창작 기간 동안 과정상의 시연이 가능하리라 판단하여 두 단체를 LIP 사후 지원 대상으로 선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