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HOME 다음 알림/소식 다음 공지사항

공고프로젝트 비아(PROJECT VIA) 2차 공모 안내: 조사/연구 지원(리서치 트립)

공지사항 내용
담당부서 국제사업부 지식정보팀 심지언 작성일 2013-05-24 조회수 8955
파일  

 

프로젝트 비아(PROJECT VIA) 2차 공모 안내: 조사/연구 지원(리서치 트립)

프로젝트 비아(PROJECT VIA) 2차 공모 안내

 

문화체육관광부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는 한국 미술의 국제화를 선도할 글로벌 기획인력을 양성하는 ‘프로젝트 비아(PROJECT VIA)’를 2013년 4월부터 시행하여 1차로 조사·연구 지원에 14명, 기획단체 역량강화 프로그램에 3개 단체를 선정,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한국 현대미술의 해외진출과 국제교류 활성화를 위한 기획자/단체 지원 프로그램으로 경력급 시각예술(Visual Art) 기획자들의 역량증진과 네트워크 확대에 유용한 채널(via)을 지향합니다. 2013년 연중 시행되는 공모사업에 관계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프로젝트 비아(PROJECT VIA)는 ‘시각예술 글로벌 기획인력 육성사업’의 브랜드명입니다.

 

■ 사업목적

  1) 시각예술 기획인력 글로벌 역량 증진 및 네트워크 확대
  2) 한국 미술의 전략적 해외 진출 및 교류 사업을 통한 한국 현대미술 시장 확대
  3) 국내·해외 전문 기관 간 협력 체결 및 기획인력의 상호 파견을 통해 시각예술 인력의 역량강화(전시, 연구 등) 지원

 

■ 사업방향

  1) 국제적 역량을 갖춘 기획인력의 지속적 양성을 위한 중장기적 지원
  2) 경력 기획인력을 전략적으로 육성하는 심화 재교육형 프로그램 운영

 

■ 사업구성

  1) 조사·연구 지원(리서치 트립)
   - 5년 이상의 경력급 기획인력을 대상으로 프로젝트나 전시 초기 단계의 구상 및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리서치 지원사업으로 개별 자유 리서치와 그룹 리서치로 구성
   - 리서치 권역은 유럽, 미주, 아시아로 개별 자유리서치의 경우 본인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필요한 권역을 선정하여 최소 10일 이상의 리서치를, 그룹 리서치는 유럽과 미주지역을 중심으로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해외 유수기관 간 사전 기획된 프로그램을 통해 리서치 수행
   ※ 그룹 리서치 – 개인 지원, 선정자로 그룹 구성


    2) 기획단체 역량강화 프로그램 지원
   - 국내 시각예술 기획단체를 대상으로 기획인력의 국제교류 네트워크 강화 및  담론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지원
   - 지원 프로그램은 연 3회 이상 정기적으로 운영되는 포럼, 워크숍, 아티스트 토크, 해외 관련단체 교류사업, 소속 기획인력의 역량강화 프로그램 등 형식의 제한 없음


   3) 국제 컨퍼런스/ 워크숍 참가 지원
   - 동시대 미술의 국제담론 형성과 한국 현대미술 프로모션을 위한 행사로, 국제적 이벤트 개최지 및 해외 기관과 공동으로 국제 컨퍼런스/ 워크숍을 개최하고, 국내 기획자들의 참가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 2차 공모사업 개요 및 신청안내

공모 대상 사업

세부내용

공모대상 사업기간

신청접수 기간

심의 일정

선정규모

조사·연구지원

(리서치 트립)

기획인력의 자유 리서치 지원

13.7.1.~12.15.

13.6.3.

~ 6.20.

13.6월

15인 내외

    ※ 총3차로 나누어 공모진행. 1차 13.4월 진행, 2차 13.6월, 3차 13.8월 예정으로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지

 

1. 조사·연구 지원 (리서치 트립)

  1-1) 사업목적
   - 시각예술 경력급 기획인력의 프로젝트 구상 및 개발을 위한 작가 리서치,국제적 동향 파악,네트워크 구축 등을 목적으로 하는 리서치 지원


  1-2) 사업내용
   - 유럽, 미주, 아시아 지역 내 참가자 개별 자유일정 리서치 지원   
   - 유럽, 미주, 아시아 지역별 균등 선발(지역별 각 5명 내외)


  1-3) 지원신청 자격
   - 실무경력 5년 이상의 시각예술 및 시각예술 기반 다원예술 기획자
     ※ 본인 기획 전시 및 프로젝트 3회 이상 수행       
     ※ 큐레이터, 갤러리스트, 비엔날레 및 프로그램 기획자 등 포함
     ※ 제외대상 : 국. 공립(도, 시, 군립) 소속 기획자(큐레이터, 학예사 등)


  1-4) 지원신청 대상사업
   - 기간 내 (2013.5.1~12.27) 유럽, 미주, 아시아 중 1개 권역 선정, 최소 10일 이상의 리서치 활동
     ※ 지원확정 후 리서치 대상국가 변경 불가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국제교류재단, 지역문화재단 등 공공지원기관의 지원이 확정된 사업인 경우 택일(중복지원 불가)

 

  1-5) 지원규모 및 내용
   - 유럽, 미주, 아시아 3개 권역별 각 5인 내외 (총 15인 내외)
   - 리서치 지원금 정액 지원(유럽/북미 5,000천원, 아시아 3,000천원)
     ※ 리서치비용 지급 : 사전 70%, 리서치보고서 제출 후 30% 지급
     ※ 리서치 수행 기간 동안의 리서치 비용 일부 지급, 추가 소요 경비 본인 부담 
   - 리서치를 위한 행정, 사전·후 워크숍, 현장지원 등


  1-6) 참가신청 방법
   - 접수기간 : 2013년 6월 3일(월)~6월 20일(목) (※접수마감일 17시 도착분에 한함)
   - 접수방법 : 우편 및 방문 접수
   - 제출서류
      · 공모 지원신청서(지정서식, 국문 및 영문요약본) 각 1부
      · 신청자 이력서 (자유서식, 국·영문) 각 1부
      · 최근 2년간 신청자의 활동 경력 증빙자료 각 1부 (포트폴리오, 홍보인쇄물, 언론보도자료 등 최대 10건 이내)
      · 제출서류 반드시 전자파일(한글, 워드, PDF), p.via@gokams.or.kr로 송부
   - 접수처 : (110-809)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동 대학로 10길 대학로예술극장 B1
                  (재)예술경영지원센터 국제사업부 지식정보팀
                 ※ 겉면에 사업명(PRPJET VIA 지원 명기)


  1-7) 참가자 선정심사
   - 선정기준
      · 신청자의 리서치 수행역량 및 신뢰성
      · 리서치 계획의 구체성 및 적합성, 참신성, 실현가능성
      · 국제 협력 프로젝트 추진 가능성
      · 해당분야의 기여도
   - 선정방법 : 전문가 3인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 심사(서류 및 인터뷰)      

        
  1-8) 최종결과 발표 : 2013년 6월 28일(금) (예정)
   - 발표방법 : (재)예술경영지원센터 홈페이지 공고
     ※ 심사 진행절차에 따라 최종결과 발표 일자는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재)예술경영지원센터 홈페이지에 공고

 

■ 유의사항

   - 제출된 서류와 자료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공모 기간 이후에는 지원 신청한   신청서 및 자료를 대체하거나 추가할 수 없음
   - 복수로 지원 신청할 수 있으나, 1개 단체 1개 지원을 원칙으로 함
   - 지원하기로 결정한 사업의 신청서 내용이 허위로 판명될 경우는 지원결정이 취소 되며, 향후 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사업 지원 대상에서 제외됨
   - 신청한 프로그램 운영 불이행시 지원금은 반납 조치됨

 

■ 문의처

(재) 예술경영지원센터 국제사업부 심지언
 - 전     화 : 02) 708-2218
 - 이 메 일 : p.via@gokams.or.kr, rachel@gokams.or.kr
 - 홈페이지: www.gokams.or.kr
 - 주      소: (110-809)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10길 (동숭동 1-67) 대학로 예술극장 B1,
                 (재)예술경영지원센터 국제사업부 지식정보팀

 

  • 문의(재)예술경영지원센터 국제사업부 지식정보팀 심지언
  • 전화708-2218
  • 이메일rachel@gokams.or.kr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