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플로러 7.0 하위 버전에서는 자료 다운로드가 일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익스플로러를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술경영 컨설팅 FAQ는 지난 8년간의 컨설팅 사례들을 바탕으로 2015년 개정되는 법과 변화되는 제도를 반영하고, 지난 9년간 문화예술단체를 위한 예술경영 컨설팅을 운영하며 축적된 유용한 정보와 2014년 한 해 동안 수시 및 전략컨설팅을 운영하며 축적된 다양한 컨설팅 사례들을 보완하여 「예술경영 컨설팅 FAQ」에 분야별로 정리하였습니다.
문화예술단체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세무, 회계, 인사·노무, 기부금, 저작권, 계약, 국제교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이를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한 전문가의 도움은 때로 멀기만 합니다. 그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고자 하는 마음으로 분야별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기획·구성한 「예술경영 컨설팅 FAQ」가 실무 현장에서 만나는 문제들을 해결해가는 작은 가이드가 되기를 바랍니다.
나아가 「예술경영 컨설팅 FAQ」가 문화예술 현장의 자생력과 경쟁력을 키우고, (재)예술경영지원센터와 우리 문화예술 현장이 함께 성장하는 데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Part 1 문화예술단체설립
1. 단체의 법적형태 2. 임의단체 3. 비영리법인 4. 영리법인
5. 협동조합
Part 2 세무회계 1. 사업자등록
2. 사업자등록 유형
3. 문화예술단체 회계관리
4. 문화예술단체 세무관리
Part 3 인사노무
1. 근로
2. 4대보험
3. 임금
4. 휴일 및 휴가
Part 4 기부금
1. 기부금 개념
2. 기부금 모집
3. 기부금 회계세무
4. 기부금 수령 시 행정처리
Part 5 저작권
1. 저작권 개요
2. 저작권 등록 및 이용 3. 저작권 보호 및 침해 4. 기타권리
Part 6 국내외 공연계약
1. 계약
2. 국제계약
Part 7 문화예술정책제도 1. 전문예술법인단체 지정육성제도 2. 비영리민간단체 3. 사회적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