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연희놀이 연구소는 국가지정무형문화재 제 34 호 " 강령탈춤" 및 전통문화예술을 공연 및 교육하고 보급하고자 1999년에 설립하여, 2020년도 비영리사단법인으로 창립하였습니다.
본단체는 첫째, 전통예술의 새로운 시도를 위한 공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① 국가지정무형문화재 제 34 호 '' 강령탈춤''과 풍물 등 전통문화예술을 공연하고 있습니다. 또한 탈춤, 풍물 등 전통연희를 고정된 틀이 아닌 쉽게 배우고 함께 즐길 수 있는 '' 참여형 전통연희'' 공연을 하고 있습니다. ② 전통음악을 중심으로 보다 쉽게 듣고 즐길 수 있는 작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악기에 대한 생소함과 어색함을 해소하고 우리 악기의 음악적 가능성을 알릴 수 있는 '' 실내악''을 공연하고 있습니다. ③ 우리 민족의 희노애락을 같이 해 온 민요, 농요, 사설 등의 우리 소리에 현대에 맞게 새롭게 구성한 '' 소리락콘서트 ( Sori Rock Concert )'' 입니다. 이는 우리 소리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살려내고, 우리 가락만이 가지는 흥겨움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소리꾼과 관객이 함께하는 상생의 공연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④ 전통연희를 재구성하여 아이부터 어른들까지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통연희 가장 큰 장점인 유희성과 즉흥성, 개방성을 극대화하여 흥을 끌어내고 즐길 수 있는 인형극, 국악구연동화극, 연희극을 창작 공연하고 있습니다.
둘째, 전통문화를 교육과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전통연희교육을 위하여 학교 교육과정에 맞추어 교육프로그램을 초, 중, 고등학교와 대학교에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민에 대한 전통연희 강습과 공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활동하였습니다.
셋째,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체험공간에서 전통연회놀이 ( 전래놀이, 민속놀이, 대동놀이 등 - 탈춤, 장단, 민요, 소고, 단소, 판소리, 상모놀이, 소고놀이, 버나, 낮은 줄타기, 실뜨기, 산가지, 사방치기, 딱지, 투호, 줄다리기, 달팽이, 칠교, 죽방울, 제기차기, 길줄넘기, 종이입체탈 만들기, 탈팬시우드, 탈비누만들기, 액자탈만들기 등 ) 을 할 수 있도록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넷째, 전통연회놀이강사 양성을 힘쓰고 있습니다. 전통연희 ( 탈춤, 풍물, 강강술래, 소고놀이, 버나놀이, 죽방놀이, 낮은줄타기, 농심줄놀이, 줄다리기, 전래놀이, 민속놀이 등 ) 를 학생이나, 일반인들에게 체험할 수 있도록 강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지역민들이 전통문화예술을 접하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을공동체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연희놀이터를 통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체험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