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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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분야 | 작가(설치, 조소) |
활동분야 세부사항 | 홍익대 조소과 학사 / 1997 개인전(미국 MoMA), 2002 개인전(미국 뉴뮤지엄), 2004 개인전(호주 시드니현대미술관), 2007 개인전(프랑스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2014 개인전(국립현대미술관 서울) 등 / 2006 한국미술100년 2부(국립현대미술관), 2012 노스텔지어는 피드백의 제곱(백남준아트센터), 2013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2014 교감(삼성미술관 리움), 2017 균열(국립현대미술관) 등 / 2010 G20 정상회의 준비위원회 민간위원 등 / 1999 베니스비엔날레 특별상, 2002 석주미술상, 2012 김세중조각상, 2016 프랑스 문화예술공로훈장 등 |
작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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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별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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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표기별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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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
여성 그 다름과 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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팥쥐들의 행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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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미술사: 여성성의 재현()
,
무서운 아이들()
,
성형의 봄()
,
스페이스스터디()
,
싹전()
,
여성, 그 다름과 힘-그리고 10년()
,
플랫폼 서울 2007()
,
空間의 반란 한국의 입체, 설치, 퍼포먼스 1967~1995 ()
뮤지엄 |
일러두기
닫기한국 미술의 근대, 현대 시기 상정의 모호함과 대상 용어의 시기적 범위를 명확히 제공하기 위해 ‘20세기’로 한정하였으며, 용어 선정에 있어서 근대와 현대의 비중은 각각 30:70으로 구성하였음. 동시대 한국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미술운동 및 단체 정보와 동향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음
미술용어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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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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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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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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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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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및 기관 | 번역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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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 association, society |
**회 | society, institute |
**동인회 | associates (colleague, 등과 같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임) |
**연립 | coalition |
**미술회 | association, institute, school |
**원 | academy, school |
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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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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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서양에서 유래하였으나 한자 미술용어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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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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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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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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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유형 | 정의 | 번역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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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역 | 해당 언어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응어로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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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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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역 /한자역 |
원문의 형식적 특징을 유지하여 번역한 경우로서 일본식 한자로 변환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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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역 | 해당 용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풀어 번역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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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역 | 한 용어의 전부요소와 후부요소가 각기 다른 번역 유형으로 번역된 경우 (음역+대응역, 음역+의미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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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역 | 한국어의 원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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