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예술법인단체 FAQ

HOME 다음 전문예술법인단체 다음 전문예술법인단체 FAQ

[미국 거주 연예인 초청] 미국에서 거주하는 예술인을 초청하여 우리나라에서 공연하기로 한 경우의 원천징수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공지사항 내용

Q. 미국에서 거주하는 예술인을 초청하여 우리나라에서 공연하기로 한 경우의 원천징수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미국과의 조세조약에는 연예인·체육인 조항이 별도로 규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미국의 거주자인 개인을 초청한 경우 동 조약 제18조(독립적인적용역)에 따라 과세여부를 판단하여야 합니다. 동조제2항에 따르면 미국의 거주자인 개인이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우리나라에서 과세되므로 22%의 세율로 원천징수해야 합니다.
(1) 우리나라에서 183일 이상을 체재하거나,
(2) 1년간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소득이 US$3,000을 초과하거나,
(3) 우리나라에 183일 이상 사업장이 있는 경우

한편, 미국 법인 또는 단체를 초청하는 경우 동 조약 제8조(사업소득)에 따라 우리나라에 사업장이 있을 때에만 우리나라에서 과세가 되므로 고정사업장이 없는 경우에는 우리나라에서 과세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도 비거주연예인등의 용역제공과 관련된 원천징수절차특례(소득세법 제156조의5)에 따라 일단 22%의 세율로 원천징수를 하여 신고·납부하고, 연예인 등이 실제 부담해야할 원천징수세액보다 과다하게 징수된 경우 추후 미국법인이 직접 우리나라 세무서에 신청하여 차액을 환급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목록보기
다음글 [벨기에 극단 초청] 축제조직위원회입니다. 벨기에 극단과 ₤6,000의 performance fee와 항공료 일부를 지급하는 조건으로 계약을 진행했습니다. performance fee ₤6,000는 for Net 지급조건이고, 항공비 ₤1,500와 공연료 ₤6,000 중 20%인 ₤1,200를 1차로 지급하였으며, 나머지 80%의 잔금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저희 단체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원금을 받고, 도비, 시비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입증할 수 있습니다. 항공비, 공연료에 대한 원천징수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전글 [미국 비영리 단체와의 원천징수관계] 해외 유명 화가의 미술작품을 대여하여 한국에서 기획전을 개최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한국 법인사업체와 미국 내 미술관(비영리단체)과 계약을 체결합니다. 화가는 이미 사망하였고, 화가의 작품은 비영리단체인 미술관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미술 작품의 경우 인적용역이 아니라 해외송금 시 세금이 다르다고 알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비영리단체로 보내는 대여료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세금을 부담한다고 해도 미국 내 비영리 단체는 자국에서 세금을 납부할 의무가 없다고 합니다. 이 경우 이중과세방지 조약과 관련 한국에서도 면세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 점이 매우 궁금합니다. 한국에서 세금을 내고 환급 받을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