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플로러 7.0 하위 버전에서는 자료 다운로드가 일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익스플로러를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책에서는 예술상품의 개발·유통의 과정을 ''기획-제작-유통·마케팅''의 3단계로 나누고 있습니다.
각각의 단계는 어떤 계기와 필요성, 수요 하에서 아이디어가 생겨나고 현실화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는 ''기획''단계, 기획된 상품 개발 아이디어로 시제품을 만들고 제조사를 찾아 협의하고 예산에 맞는 제조방법과 수량을 결정하고 실제 제조하는 단계인 ''제작'' 단계, 예술상품에 가장 적합한 타깃층을 설정하고 판매전략을 짜고, 가장 효과적인 루트를 통해 상품을 소비자 앞에 내놓는 ''유통·마케팅''단계로 이루어집니다.이 책이 다양한 계기와 필요로 예술상품을 개발하려는 현장의 예술단체·기업에게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참고자료가 되길 기대합니다.본 가이드북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