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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클래식 음악, 발레 관람객조사 보고서-마케팅 관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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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평가  2010 클래식 음악, 발레 관람객조사 보고서-마케팅 관점에서
발행처 예술경영지원센터,문화체육관광부
발행일 2010
조회수 20739
파일 2010클래식 보고서-단면.pdf 다운로드2010클래식 보고서-단면.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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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목적
본 조사는 공연예술 전반에 걸친 관객현황 파악을 통해 장르별 관객층이 존재하는지 알아보고, 공연예술관객을 대상으로 대표성 있는 표본들을 조사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며, 장기적으로 잠재관객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사례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 조사대상
유료관객 규모 및 조사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음악과 무용공연 중 발레와 클래식 음악(기악) 관객을 대상으로 함

□ 관람객 선정
  ○ 본 조사는 순수공연예술 분야의 관람객 중 ‘유료관객’에 대한 특성 및 성향파악을 목적으로 함
     - 문헌조사결과 국내 순수공연예술 시장의 공연단위당 무료관객이 적게는 2~30%에서 많게는 9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남
     - 효과적인 관객특성 성향분석을 위해 유료관객으로 한정(초대권, 초대석 등 제외)
     - 공연예술계에서 유료관객이라 할 때 개인고객 이외에 기업고객도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본 조사에서는 조사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개인고객으로 한정함
  ○ 이 외에 고관여자라고 볼 수 있는 관련 장르 동호회 회원 중 ‘최근 1년간 유료관람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함

◆ 조사방법

□  사전조사로 전문가 인터뷰와 표적집단면접 실시
  ○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순수공연예술분야의 장르별 관객규모 및 현황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클래식 음악과 발레를 조사 대상으로 선정함
  ○ 표적집단면접(FGI)을 통해 클래식 음악과 발레 관람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설문문항의 적절성을 검증

□ 클래식 음악과 발레 관람객 설문조사 실시
  ○ 설문조사 대상인 클래식 음악 관객과 발레 관람객을 찾기 위해 공연장 현장조사와 온라인동호회 조사를 병행
  * 설문자료 분석 결과는 (1) 장르별 고관람자와 저관람자 간 특성 비교, (2) 클래식 음악과 발레의 장르 간 관람객 특성 비교 순으로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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