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플로러 7.0 하위 버전에서는 자료 다운로드가 일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익스플로러를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조사목적 본 조사는 공연예술 전반에 걸친 관객현황 파악을 통해 장르별 관객층이 존재하는지 알아보고, 공연예술관객을 대상으로 대표성 있는 표본들을 조사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며, 장기적으로 잠재관객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사례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 조사대상 유료관객 규모 및 조사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음악과 무용공연 중 발레와 클래식 음악(기악) 관객을 대상으로 함 □ 관람객 선정 ○ 본 조사는 순수공연예술 분야의 관람객 중 ‘유료관객’에 대한 특성 및 성향파악을 목적으로 함 - 문헌조사결과 국내 순수공연예술 시장의 공연단위당 무료관객이 적게는 2~30%에서 많게는 9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남 - 효과적인 관객특성 성향분석을 위해 유료관객으로 한정(초대권, 초대석 등 제외) - 공연예술계에서 유료관객이라 할 때 개인고객 이외에 기업고객도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본 조사에서는 조사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개인고객으로 한정함 ○ 이 외에 고관여자라고 볼 수 있는 관련 장르 동호회 회원 중 ‘최근 1년간 유료관람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함 ◆ 조사방법 □ 사전조사로 전문가 인터뷰와 표적집단면접 실시 ○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순수공연예술분야의 장르별 관객규모 및 현황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클래식 음악과 발레를 조사 대상으로 선정함 ○ 표적집단면접(FGI)을 통해 클래식 음악과 발레 관람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설문문항의 적절성을 검증 □ 클래식 음악과 발레 관람객 설문조사 실시 ○ 설문조사 대상인 클래식 음악 관객과 발레 관람객을 찾기 위해 공연장 현장조사와 온라인동호회 조사를 병행 * 설문자료 분석 결과는 (1) 장르별 고관람자와 저관람자 간 특성 비교, (2) 클래식 음악과 발레의 장르 간 관람객 특성 비교 순으로 제시
조사결과 요약제1장 조사개요제1절 조사목적제2절 조사대상 선정 제3절 전체 조사프레임 제2장 사전조사 제1절 전문가 인터뷰제2절 표적집단면접 제3절 설문조사 개요제3장 클래식 음악 관객 조사결과 제1절 클래식 음악 공연 관람 실태제2절 클래식 음악 공연관람 결정과정 제3절 클래식 음악 취향형성 과정 제4절 클래식 음악 관심도 및 관람동기 제5절 여가라이프스타일 제6절 클래식 음악 관객 인구통계특성 제4장 발레 관객 조사결과 제1절 발레공연 관람실태제2절 발레공연관람 결정과정제3절 발레 취향형성 과정 제4절 발레 관심도 및 관람동기 제5절 여가라이프스타일 제6절 발레관객 인구통계특성 제5장 클래식 음악/발레 관객 비교제1절 클래식 음악과 발레 관람실태 비교 제2절 클래식 음악과 발레 공연관람과정 비교제3절 클래식 음악과 발레 취향형성 과정 비교 제4절 관심도 및 관람동기 비교 제5절 여가라이프스타일 비교제6절 인구통계특성 비교 제6장 결론 제1절 종합분석 제2절 마케팅 시사점 부록 설문지